헝가리, 자동차 판매량 3년 연속 축소 예상
- 긴축재정정책에 따른 수요축소로 하반기도 감소추세 지속 예상 -
- 39개 판매 브랜드중 KIA 등 8개 브랜드만 증가율 보여 -
□ 상반기 승용차 판매현황
○ 헝가리 자동차 수입협회(Hungarian Vehicle Importers Association/MGE)가 발표한 2007년 상반기 자동차 판매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동기 대비 약 1만2000대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이는 헝가리 정부의 긴축재정정책에 따른 수요 축소에서 비롯된 것으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급감한 바 있는 자동차 판매대수는 올 상반기에도 약 12%의 감소로 이어짐.
○ 올해 상반기중 판매된 승용차 판매대수는 8만5000여 대로 올 초부터 자동차 판매 업계가 예견한 것과 거의 일치하는 수준을 보여 업계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추세라면 올해 전체 자동차 판매량이 17만대를 넘지 못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이로써 헝가리 승용차 판매량은 2005년 20만대→2006년 18만8000대→2007년 17만대(예상)로 최근 3년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헝가리자동차수입협회, 2007.8
□ 브랜드별 자동차 판매 실적
○ Suzuki가 상반기중 1만5445대를 판매해 지난 동기 대비 약 18% 감소했지만 18%의 시장점유율을 유지 1위를 고수하고 있음.
○ 판매 2위는 Opel로 9736대를 판매했으며 11.4%의 시장점유율을 보였으며, 3위는 Ford로 8573대를 판매 10%의 시장을 점유했음.
자료원 : 상동
○ 한편 KIA 자동차는 500대 이상 판매된 브랜드 기준으로 1583대를 판매 지난해 동기 대비 약 45%가 증가하므로서 현지 승용 자동차 판매 39개 브랜드중 가장 높은 판매율을 보였으며, 혼다, 볼보, 닛산이 뒤를 잇고 있음.
주 : 현대자동차는 정보입수 불가로 데이터에 포함되지 않음.
□ 향후 전망
○ 주요 자동차 딜러들은 현재의 판매 감소 추세는 하반기에도 지속해 상반기 판매대수 이상을 극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 따라서 현재의 자동차 판매 감소추세는 주재국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자 소득감소에 원인이 있어 각 자동차 브랜드별로 할부판매 및 경품제공 등 판매마케팅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헝가리 자동차수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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