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Bulgaria Love/불가리아 뉴스

불가리아 화장품 시장 동향과 전망

KBEP 2007. 9. 25. 17:47

불가리아 화장품 시장 동향과 전망  

- 2005년 시장규모 1억5400만 유로에 달해 -

- 외국기업들의 '약진' 돋보여 국내기업들은 수출확대에 총력 -

 

 

 

 

□ 2005년 불가리아 화장품 시장규모, 1억5400만 유로

 

 o 불가리아 화장품 시장은 지난 2003년 이래 매년 5% 정도의 견실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 2005년 불가리아 화장품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5% 증가한 1억5400만 유로에 달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음.

 

□ 외국업체들의 '약진' 돋보여 국내업체들은 수출확대에 총력

 

 o 최근 불가리아 화장품 시장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2가지 경향은 외국 화장품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과 불가리아 화장품 업체들의 수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는 것임.

 

 o 다른 중동부유럽 국가들과는 달리 불가리아의 화장품 시장에서는 그동안 자국산 화장품이 시장을 지배해 왔으나 작년부터 외국산 화장품에 밀리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 불가리아의 유력 화장품 제조업체들은 아로마(Aroma), 루벨라(Lubella), 알렌 마크(Alen Mak), 로사 임펙(Rosa Impex) 등이며, 1996년 민영화되기 전까지 불가리아의 국영 화장품 제조업체였던 Aroma사가 여전히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

  - 불가리아에서 시장 점유율이 높은 외국 화장품업체 Top 4는 미국의 에이본(Avon), 독일의 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 영국과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유닐레버(Unilever), 스웨덴의 오리플램(Oriflame) 등의 순임.

   * Avon사의 남동부 유럽담당 이사인 Mr. Hrosto Manov에 따르면, 작년 불가리아 화장품시장에서 Avon사가 차지한 시장 점유율은 20%까지 신장됐음.

 

 o 대부분의 불가리아 유력 화장품 제조업체들은 현재 수출확대에 적극 노력하고 있음.

  - Aroma사의 경우 전체 생산량의 70%를 50개국 이상에 수출하고 있는데, 러시아 단일시장에서만 벌어들이는 소득이 전체소득의 34%에 달함.

  - Alen Mak사의 CEO인 Mr. Liudmil Alexandrov는 최근 “러시아를 포함한 舊소련 연방국가들에서 불가리아산 화장품이 차지하고 있는 시장점유율은 약 30~40% 정도”라고 언급하고 “Alen Mak사는 소매매장을 모스크바에 1500개, 러시아 전역으로는 2만개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발표함. Alen Mak사는 현재 러시아 화장품 시장에서 약 1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러시아 시장에서의 판매액이 3년 이내에 현재보다 30% 정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Rosa Impex사 역시 러시아 시장에서의 판매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 회사의 머리 염색약 VIPs는 러시아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머리 염색약 중의 하나로 러시아 전체 머리 염색약 판매의 18%를 차지하고 있음.

 

□ 구매결정에서 품질이 차지하는 중요성 '점증'

 

 o 국내외 화장품 업체들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과 현지 소비자들의 가처분 소득 및 고급제품들에 대한 수요 증가 등이 어우러져 불가리아의 화장품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음.

  - 아직까진 가격이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지만 가처분 소득이 증가한 소비자들은 가격과 품질간의 균형을 맞추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서양문화에 친숙한 젊은 소비자들은 국제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화장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접점 판매(direct sales), 새로운 판매 방식으로 자리매김

 

 o 불가리아의 화장품 시장에서 특히 판매가 크게 신장된 업체들은 접점 판매(direct sales)를 실시하고 있는 미국의 Avon사와 스웨덴의 Oriflame사임.

  - 판매원이 직접 소비자를 찾아가 최신 카탈로그나 샘플 등을 보여주고 구매를 권유하는 접점 판매는 불가리아 화장품 시장에서 약국, 대형 할인매장 등에서 제품을 진열해 놓고 판매를 하는 전통적인 판매방식과 함께 또 다른 중요한 판매방식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

  - 현지 관계자들은 접점 판매를 실시하고 있는 Avon사와 Oriflame사의 판매량은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Avon사가 머지않아 불가리아의 Aroma사를 제치고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예견하고 있음.

 

 

보원 : ISI Emerging Marke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