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시장은 끊임없는 혁신과 경쟁 속에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기획과 강렬한 콘셉트가 필수적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화장품 기획과 콘셉트 설계에 대해 알아보고, 성공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한 핵심 원칙을 살펴보자
1. 소비자 인사이트의 중요성
성공적인 화장품 기획의 핵심은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이다. 소비자의 선호도, 건강 관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소비자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각기 다른 연령, 성별, 인종, 문화적 배경을 가진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기대와 욕구가 크게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하여 그에 부합하는 제품을 기획함으로써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긴밀한 연결고리를 형성할 수 있다. 뷰티 산업에서는 소비자들이 다양한 성향과 취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소비자 인사이트를 통해 이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보다 포괄적이고 포용적인 제품 라인을 구성해 보자
2. 차별성을 주는 성분 콘셉트
화장품에는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지만, 제형만으로 차별성을 주기에는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경우에는 내용물에 함유된 성분에서 차별성을 두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원료가 들어간들 소비자들에게 쉽게 풀어내지 못하면 그것은 넣지 않는 것보다 못하다
성분 콘셉트 설정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 수 대체 원물을 활용하는 것! 화장품에 가장 많이 들어가는 정제수를 대체할 원물을 찾는 것이다. 수대체의 경우, 일반 정제수 대비 원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에 좋은 효능을 줄 것이라는 인식을 줄 수 있다. 두 번째로 제품 효능과 어울리는 콘셉트 성분을 콤플렉스화하는 방법이다. 화장품은 탄력이라든지 미백 등 메인으로 콘셉트 효능을 갖고 있다. 탄력의 효능을 갖고 있다고 가정할 때, 탄력 있는 성분들의 조합을 만들어 합친 것을 콤플렉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한가지 효능에 집중된 콤플렉스를 만들었으니 그 효과 또한 강할 거라는 이미지가 형성된다. 성분의 조합만큼 중요한 것은 콤플렉스명이다. 소비자들은 화장품 성분에 대한 모든 것들을 알고 있지 않기 때문에 설명한 만큼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콤플렉스명은 제품의 애칭처럼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어려운 이름보다는 익숙한 단어와 성분명을 혼합하는 등의 방식을 추천한다.
3. 외관적 차별성을 주는 디자인 콘셉트
화장품을 구매할 때 가장 먼저 시선을 끌 수 있는 것은 외관 디자인이다. 외관적 차별성은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를 강조하고,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강력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부분이다.
그 중 작고 간결한 미니 사이즈로 미니멀리즘의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경우를 예를 들어보자. 작고 간결한 디자인은 소비자들에게 가볍게 소장하고 휴대하기 편리함을 제공한다. 이는 화장품을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소비자들에게 특히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다. 작은 용기에도 풍부한 기능과 효과를 담아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브랜드들은 미니 사이즈의 아름다움을 강조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반대로 대용량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인 사용을 제공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큰 용기에는 대용량의 화장품이 담겨 있지만, 그만큼 고급스러움과 품격을 강조한 디자인이 동반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이를 통해 제품의 가치를 높이게 되며,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구축한다. 또한, 특별한 행사나 경험을 위한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대용량 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독특하고 특별한 뷰티 경험을 선사한다.
4. 화장품의 활용도를 향상시키는 루틴 콘셉트
화장품에서 뷰티 루틴은 제품의 사용감과 활용도를 향상시키는 요소이다. 이는 제품을 더 효과적으로 즐기기 위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미용법을 중심으로 특별하고 창의적인 사용법이 제품 콘셉트를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알아보자.
화장품의 사용법은 단순히 나열만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 스킨케어 제품에서는 8-스킨 법과 같이 레이어링하면서 피부에 수분과 영양이 적절히 공급되어 건강하고 생기 넘치는 피부를 얻을 수 있는 케어법이 있다. 또한 아이크림을 얼굴 전체에 도포하여 사용하거나 립 제품을 볼에 가볍게 터치하여 블러셔처럼 사용하는 등, 새로운 사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여 동일한 제품도 새로운 콘셉트로 다가갈 수 있다. 루틴 또한 제품의 콘셉트가` 될 수 있으니 제품 효능에 부합하는 루틴 콘셉트를 고려해 보자.
화장품 시장에는 정말 다양하고 많은 제품이 존재한다. 이곳에서 제품이 사랑받으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효능뿐만 아니라 효능에 대한 설명을 소비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쁘게 포장하는 것 또한 화장품 브랜드 매니저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화장품 기획과 콘셉트 설계는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독특하면서도 품질 높은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에 달려 있다. 지속적인 연구와 혁신, 소셜 미디어를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등을 통해 브랜드가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성공적인 화장품 브랜드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소비자와 강한 연결고리를 형성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이다.
출처 : 뷰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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