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지식창고,뉴스/마이크로바이옴

1조원 규모 마이크로바이옴 사업 추진...국가적 전략기술 육성

KBEP 2021. 12. 31. 10:47

발행일 : 2021.12.29

정부가 '마이크로바이옴'에 10년간 1조원 이상을 지원하는 등 바이오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9일 제36회 생명공학종합정책심의회를 열고 국가 마이크로바이옴 혁신전략(안)을 심의·의결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산업, 환경,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 전방위적으로 파급될 수 있는 바이오 전략기술이다. 항생제 내성, 만성질환 및 난치성 질환, 환경오염 등 다양한 현안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두드러지고 있다.

정부는 9개 부처 합동으로 국가 마이크로바이옴 혁신전략을 수립했다.

혁신전략은 △전주기·전영역에 대한 범부처 통합 연구지원체계 구축 △마이크로바이옴 신산업 육성 및 글로벌 시장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연구 3대 핵심 영역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범부처 프로젝트인 국가 마이크로바이옴 이니셔티브를 추진, 2023년부터 2032년까지 1조 1506억원을 투입해 마이크로바이옴 핵심기술을 확보한다.

중장기·체계적 지원을 위한 법제도 기반을 마련하고 시험 생산지원 인프라 구축·제공 및 신기술 시장 진입과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한편 국가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를 구축·활용하고 부처별로 운영 중인 연구 인프라에 대한 통합창구를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바이오 규제개선에도 착수한다. 단일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활성화, 임상시험 대상자 기준 완화 등을 개선한다.

이외 생명공학 분야 육성발전을 위한 국가 차원 중장기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제4차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 초안을 새해 3월까지 수립, 상반기 최종적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임혜숙 과기정통부장관은 “마이크로바이옴은 의약·식품·환경 등 전 산업에 파급효과가 크고 인류 주요 난제 해결 열쇠로서 정책 추진과 산업생태계 성장 및 활성화를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바이오 연구 및 산업 현장에서 느끼는 규제도 지속 발굴해 제안, 논의 기회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희기자 leeih@etnews.com

 

출처 : 전자신문 

기사원문 : https://www.etnews.com/20211229000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