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人生文化/침묵의 시간

피터 드러커, 최고의 질문

by KBEP 2017. 5. 15.


피터 드러커의 다섯 가지 질문에 대한
해석과 대가들의 단상을 더한 책이
선을 보였습니다.
#1. 
미션은 무엇인가 /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 가
고객은 누구인가 /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 그들은 무엇을 가치있게 생각하는가
결과는 무엇인가 /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계획은 무엇인가 /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2.
미션은 티셔츠를 입는 것만큼 쉬워야 한다
#3. 
리더의 자리에 오르면 미래를 예상하고 변화에 즉각 대응해야 한다.
운 좋게 파도를 잘 타서 올라가더라도 
언젠가는 그 파도와 함께 추락할지 모른다는 것을 
유념하면서 말이다.
#4. 진정으로 위대한 조직들은 핵심적인
것들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진보를 추구하는 특성을 보여준다.
한편으로는 핵심가치와 본질적인 목적과 같이 시간이 흘러도
거의 변함이 없거나 절대 변하지 않는 것들을 따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변화, 개선, 혁신, 부흥 등과 같은 진보를 꾀한다. 
변화에 있어 가장 놀라운 패러독스는 변화하는 세계에서
누구보다 잘 적응하는 조직들이 ‘바뀌지 말아야 할 것들’을
잘 안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모든 것을 더 용이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곳에 기본 수칙이라는 확고한 닻을 내려놓는다. 
-짐 콜린스
#5. 개인적 미션을 수립함에 있어 드러커가 당신에게
말하는 것은 무엇일까?
1. 당신 스스로 개인적 미션을 명확하게 설정하라.
2. 당신에게 중요한 것이 미션 달성에 성공할 때
얻게 되는 결과여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라. 당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라. 당신에게 진정으로 중요한 것을 실행에 옮겨라.
3. 미션 달성의 과정이 당신이 좋아하는 것들로 채워져야 
한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라.  인생은 짧다. 순교자가 되는
것이 당신의 목표가 아니라면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을
행하라.
4. 드러커가 준 또 하나의 위대한 조언은 당신이 시간을
어떻게 쓰는지 분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행복과 의미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화하라.
극단적으로 말해 행복과 의미를 동시에 경험하지 못하는
활동이라면 제거하라.
당신의 미션은 무엇인가?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 가?‘라는 위대한 질문은
조직의 성공에도 매우 중요하지만, 개인의 성공을 위해서
훨씬 더 중요하다!
-마셜 골드스미스, 켈리 골드스미스
#6.
피터 드러커는 40여 전 전에 이미 “기업의 목적은 고객을
창조하는 것이다. 고객이 유일한 수익원이다“라고 역설한 바 있다.
만약 피터 드러커가 살아 있다면 자신의 말을
이렇게 수정하지 않을까?
“최고의 기업은 고객을 창조하지 않는다.
그들은 팬을 창조한다.”
아마도 그는 금년에 이익이 좋아졌는지를 따지는 것보다 
고객의 생각과 마음을 얼마나 점유하고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할 것 같다.
-필립 코틀러
#7.
‘고객이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 가?’란 질문은
어쩌면 가장 중요한 질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 질문 중 하나다.
조직의 리더들은 자기 혼자 이 질문에 답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질적인 가치다.
이것이 발전을 위한 우리만의 방법이다“라는 식으로 말이다.
자기가 올바른 일을 수행하고 있다는 확신이 강해서
지나치게 몰입하다 보면 조직 자체를 목적으로 여기게 된다.
관료주의가 나타나는 것이다.
“그것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있는가?”라고 묻지 않고
“그것이 우리의 원칙에 부합되는가?”라는 잘못된 질문을
던지기 쉽다.
이런 질문은 성과 창출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조직의
비전과 몰입을 깨드리고 만다. 
=출처: 피터 드러커, 프랜시스 헤셀바인, 조안 스나이더 컬,
(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다산북스.

- 공병호 레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