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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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生文化/침묵의 시간

조직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기법 사례

KBEP 2010. 8. 3. 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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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활성화를 위한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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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뢰 재구축을 위한 기법

◆ 임원의 현장직원에 대한 다과 서빙

- 임원이 카터를 끌고 사무실을 돌며 차와 다과를 제공하고 현장근로자들을 고무하고 격려하며, 현장사원들로부터 현장의 소리를 청취(Cigna Group)

◆ 대표이사도 고객서비스 제공담당자로 활동

- 대표이사가 현장 직원과 똑같은 일을 수행함으로써 현장사원들의 고충과 애로를 경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계기를 자주 마련

- Southwest-Airline의 경우 대표이사가 비행기를 이용할 경우 직원들과 함께 고객에세 기내에서 음료를 서빙

◆ 임원전용시설 폐지

- Advaced Micro Devices(AMD)는 임원 식당이나 임원전용 주차장을 폐지

◆ 명확한 고용정책 천명

- IBM 루거스너 회장은 이익을 내지 못하는 부서는 가차없이 퇴출시킬 것임을 선언하고 「이젠 영원한 IBM맨은 없다」는 원칙을 명확히 천명

- GE의 잭 웰치는「우리의 고용을 보장해주는 것은 회사가 아니라 고객」임을 분명히 하고 과감한 구조조정을 단행한 후 가격과 품질에서의 경쟁력이 하락하지 않는다면 추가적 고용조정을 단행하지 않는다는 「條件附 雇傭保障」을 선언

◆ 종업원 온도읽기

- 정보시스템 회사인 유니버설 언더라이터스그룹은‘온도 읽기’라는 기법을 통해 종업원들의 마음을 관리

◆ 다운사이징 사전예고제 시행

- IBM은 전세계의 모든 사업장을 대상으로 세후수익율이 8% 이하일 경우, 어떠한 형태로든 다운사이징을 실시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사전에 다운사이징을 회피할 수 있는 노력을 유도

◆ 재도약 선포 결의대회

- 구조조정으로 흐트러진 조직분위기를 쇄신하고 노사가 한마음으로 새출발한다는 의미에서 중장기 비전과 계층별 역할행동수칙을 발표하는 「kick-off」대회를 개최

◆ 대화합을 위한 특별사면 실시

- 구조조정이후 조직구성원의 사기진작 및 새출발을 다짐하기 위해 과거의 잘못이나 징계기록을 말소하거나, 자신 신고한 경영부실요인에 대해 면책특권을 부여하는 등의 조치를 시행

◆ 화합을 위한 대토론회 개최

- 대표이사가 종업원 대표와 회사가 처한 환경과 정책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을 벌이고, 그 과정을 전 종업원이 CATV를 통해 청취하고, 현장에서도 전화나 Fax로 질의하는 등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일체감, 공동체 의식을 배양

◆ CEO의 가정서신 발송

- CEO가 종업원 및 가족을 대상으로 회사의 정책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 나아가 변화되는 환경하에서 회사와 종업원에게 요구되는 변화모습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전달하고 종업원의 노고를 치하함으로써 종업원의 자부심과 긍지를 제고


2. 의사소통 활성화 기법

◆ 오디오테잎을 활용한 사내홍보

- Bar-Nunn Trasfortation는 트럭기사들의 애사심 고양을 위해 격월로 사보를 발간하고, 회사소식, 컨츄리뮤직, 회사의 복리후생제도에 대한 뉴스, 생일자 소개 등과 같은 소식을 담은 4시간용 오디오테입을 제작, 배포

◆「Yes Meeting」제도

- Muni Financial Services는 직원이 새로운 고객에 대한 정보를 알리거나, 전략이나 재무성과에 대해 토의가 필요한 경우 전화기에 입력된 회의소집 버턴을 누리기만 하면 전 임직원은 회의에 의무적으로 참가토록 하는 제도 운영

- 이 회의에서는 상호간에 성공의 비결을 공유하고는 “one-two-three Yes"라고 외친후 회의를 종료함

◆ 분기별 토요조찬미팅

- Home Depot는 전세계 종업원들(23,000명)이 매분기마다 토요조찬을 함께 하면서 사내위성TV로 생중계되는 회장의 메세지를 청취하고 전화를 통해 사원들의 질의에 즉시 응답

◆ 고충처리심판제도

- Federal Express사는 불공정한 인사상의 처우나 조치에 대해 불만이 있을 경우 종업원이 이의를 제기하여 시정받을 수 있는 공식적 고충처리제도인 GFT(Guaranteed Fair Treatment)를 운영

◆ 현장포럼

- Eastman Kodak사는 매달 종업원들로 구성된 「COPY PRODUCT FORUM」을 개최하여 종업원 의견을 청취하고 현안문제의 해결방향을 모색


◆ 토요경영현황 설명회

- 광고회사인 윌슨 스컬리 어소시에이트는 매주 토요일 OUIT(QUarterly Internal Talk) 미팅을 통해 회사의 이사회에 보고된 것과 동일한 회사의 재무정보와 경영계획에 대한 자료를 종업원에게 제시

◆ 열린공간미팅

- Owens-Corning Fiberglass는 사전에 준비된 자료, 과제, 절차, 주재자 없이 원형탁자에 둘러앉아 진행하는 회의로 누구라도 제한없이 주제를 제안하고 회의를 주재하며, 회의결과는 당일중으로 현장게시판에 게시

◆ 경영자에게 종업원 면담시간 연간목표를 부여

- Viking Freight System은 종업원과 경영자간 열린 의사소통채널을 형성하기 위해 8개주에 산재한 4000여명의 종업원을 경영진이 방문하는데 년간 경영진의 총시간의 25%를 투여토록 조치

◆ 대표이사의 현장간담회제도

- Mirage Hotel는 경영진은 현장을 방문해 종업원으로부터 현장의 소리를 청취하고는 1개월내에 종업원에게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제도를 운영

◆ CEO와의 양방향 대화제도

- Copperweld사는 회장이 매달 한개의 공장을 방문하여 종업원소그룹과 식사를 하면서 솔직한 분위기 속에서 질문과 답변이 오가는 양방향 대화를 나눔

◆ 벤팅미팅

- AT&T에서는 분노, 불안, 문제의식, 개선책 등을 발산하고, 모든 문제점과 불만사항을 형식없이 토로한 후, 개선을 위해 버려야할 것, 개선되어야할 목표, 조직이 맡아주어야 할 역할, 개인이 맡아 주어야 할 역할까지를 토론에 의해 확정하고 곧바로 추진으로 연결
◆ 이의제기시스템

- 회사의 인사제도 운영과정에서 공정성과 합리성이 부족하거나, 불이익을 받았다고 생각될 경우 공식적인 이의제기시스템을 통해 해소

◆ shop steward

- 종업원의 요구사항에 대응하기위해 경영진과의 직접접촉을 위한 대표자를 고용하여 운영하는 것으로 구조조정으로 인한 종업원의 불안과 갈등의 해결을 중립적인 상담원 운영으로 접근

◆ 역할협상기법(Role Negotiation Technique)

- 집단구성원 개개인의 역할을 명확히 하여 집단간 관계 향상을 돕기 위해 설계된 기법으로 관련 부서의 관리자들을 출석시킨 회의와 함께 시작되며, 자기 부서의 수정된 역할과 다른 부서에 대한 역할기대를 조사하고 OD컨설턴트에 의한 차트목록화과정을 거쳐 관리자들과 합의될 때까지 지속

◆ 인식훈련

- 인식훈련(awareness training)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작업장에서 계속 진행되는 변화와 혼란에 조건화되도록 도움을 주는 것으로 여러번 되풀이 되어 일어날 조직변화에 사전 대비케하고 사람들의 자긍심과 자신감을 회복시킴으로써 다운사이징으로 뿌리채 흔들리는 품질을 재생성시킴

◆ 경영위원회제도

- 종업원 대표가 생산판매계획의 책정, 기술개발이나 신상품개발의 계획, 기계설비의 개폐나 인사배치, 이익의 처분방법 등 경영전반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위원회에 참가하는 것을 인정하는 제도(일본 오리이)

◆ 청년중역제도

- 젊은 사원에게 경영전반에 관한 의견이나 제안을 자유롭게 개진하게 하여 그것을 실제로 경영면에서 살려가는 제도(山種證券)

◆ 종업원태도조사

- Nucor Steel사는 2년마다 한번씩 전종업원을 대상으로 새로이 실시중이거나 실시예정인 프로그램과 정책에 대해 태도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피드백함

◆「Work Out」제

- GE Appliance는 노사가“家電 救社”노사협의회를 구성하고 사업부의 효율제고를 위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즉시 실천여부를 판단, 실행에 옮기는 제도 시행

◆ Cross-Meeting제

- 조직내 부문간 벽을 허물고 협력적 문화 형성을 위해 타부서 근무자끼리 미팅이나 식사 기회를 갖거나, 관리자가 타부서 근무자와 미팅을 실시

3. 비용절약형 보상제도

◆ 할인교통 이용권 제공

- Essilor of American Plant는 밤 늦게 교대 근무를 마침에 따라 교통편이 여의치 못한 3교대 근무자의 귀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택시회사와 계약을 체결, 싼값에 귀가토록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이직율을 낮추고, 과거에 꺼려하던 3교대 밤 근무를 선호하는 분위기를 조성

◆ Servetical Live제도

- 구미의 대학이나 연구기관에서 도입하고 있는 제도로 연구인력이 근속년수 5년, 10년이 되면 1개월정도의 장기휴가를 주어 심신의 리프레시를 도모하게 하는 제도

◆ 포인트방식 복리후생 이용

- 1인당 이용가능한 복리후생제도의 총 점수를 설정한 후 본인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복리후생 프로그램중 일정부분을 자유롭게 선택, 조합해 활용하는 제도
◆ 직급별 차이가 없는 보너스전용 시스템

- 직급이나 기본급과 보너스의 연계없이 업적에 따른 포인트누적액을 보너스로 지급하는 방식

◆ 인센티브 휴가제도

- 업적 향상에 따른 보상을 금전이 아닌 휴가로 제공하는 것으로 전체 직원 또는 특정개인에 대해 연간 목표달성여부에 따라 휴가일수를 차별적으로 운영

◆ Flex Compensation

- 임직원이 시장가치 향상을 위해 교육훈련을 선택하는 경우 현금급여의 일부를 포기하는 등 본인부담을 통해 자기책임하의 시장가치 향상을 유도

◆ 변동적 보상제도

- 직급이나 연공, 애매한 능력에 따른 임금인상을 억제하고 개인의 시장가치 향상과 경영성과에 따른 변동적 임금체계로 전환

◆ 패키지보상제도

- 급여 및 복리후생과 교육훈련을 포괄하는 보상패키지를 구성, 직원의 선택에 따라 비중을 설계하는 유연 보상제도

◆ Profit Sharing

- 회사의 이익을 종업원과 공유하는 방식으로 목표달성시, 목표초과달성시 회사와 주주, 종업원이 일정비율로 성과이익을 분배

◆ Gain Sharing

- 원가절감의 성과를 종업원에게 배분


◆ Stock Option제도

- 조직의 성과에 대해 보상을 주식으로 분배하되, 일정기간후 현재가로 주식을 구입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조직의 장기적 성과 향상을 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