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작명, 기업의 성패 좌우
- 성공한 브랜드와 실패한 브랜드에서 배우는 교훈 -
- 현지의 문화적 언어적 요소 충분히 고려해야 성공 -
□ 높아지는 브랜드 파워와 그 중요성
○ 최근 브랜드의 중요성에 대한 고객과 기업의 의식이 커지는 추세임.
○ 좋은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어떤 이름을 붙이느냐에 따라 그 성과가 판가름날 수 있음.
○ 독특하고 창의적인 기업 상호는 기업의 업종과 사업 내용, 그리고 고객에게 전해지는 이미지와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가 되므로 작명에 매우 신중할 필요가 있음.
□ 브랜드 작명의 성공과 실패사례
○ LG전자 ‘초콜릿 폰’의 성공사례
- LG전자 ‘초콜릿 폰’의 개발 초기 이름은 ‘슈퍼 슬림 슬라이드 폰’이었다고 함.
- 초콜릿이란 이름은 왠지 제품의 격을 낮춘다는 지적으로 내부의 반발이 컸음.
- 하지만 초콜릿에서 연상되는 부드러움과 매력을 부각한 ‘초콜릿’이란 브랜드는 전 세계 1000만 대가 넘게 팔리는 데 결정적 기여를 함.
○ 미 Chevrolet사의 ‘Nova’ 자동차의 실패사례
- 수출 시에는 문화의 차이나 번역으로 생각지 못했던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꼼꼼한 조사가 요구됨.
- 한가지 예로는 미국의 Chevrolet사를 들 수 있는데, Chevrolet사의 소형차 모델인 ‘Nova,’ 영어로는 신성(新星)이라는 뜻을 가진 이름이 스페인어로는 ‘no va’ 즉 ‘가지 않는다’라는 뜻으로 해석돼 라틴지역 수출에 실패함.
□ 상호 작명에 대한 실용적 제안
○ 미국에서 창업하거나 새로운 이미지로 거듭나기를 원하는 기업은 마케팅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그에 대한 비용이 만만치 않아 비용 감수를 위해 회사 자체 내에서 짓는 경우가 대다수임.
○ 미국에서는 브랜드명을 결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와 방법이 일반화돼 있음.
- 소규모 포커스(Focus)그룹을 형성
· 회사의 성격과 성향, 목적에 대한 이해 및 통찰력이 뛰어난 몇몇 사람을 선별해 작업을 시작함. 회사 이름을 짓는 작업은 많은 탐구와 브레인스토밍을 필요로 하는 과정이므로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독창력과 창조력을 발휘하는 편이 효율적임. 다만 그룹 규모가 너무 커질 경우 작업 능률이 오히려 떨어질 수 있으므로 구성원은 6명 미만이 적합함.
- 작명하려는 회사와 그 관련 품목에 대한 여러 특징을 표현할 단어를 생각해 리스트 작성
· 고객이 회사 이름을 들었을 때 연상되는 것이 회사 이미지와 직결되므로 단어는 간단한 명사나 형용사가 적합함. 타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본인 회사를 차별화할 수 있는 특징과 장점을 반영해 단어를 선정해야 함. 소스로는 사전이나 잡지, 백과사전 등 다양한 도구를 이용할 수 있으나 동의어 사전을 사용하면 단어가 난해해질 수 있어 주의를 요함.
- 발음·암기와 식별이 용이한 몇 개의 이름을 선별
· 브랜드는 선명하게 눈에 띄어야 하며 회사에 적합한 이미지와 메시지를 담고 있어야 함.
- 영감을 얻기 위한 적극적 노력
· 회사 이름을 짓는 작업은 독창력과 창조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므로 영감을 얻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됨. 예를 들어 회사가 추구하려는 이미지가 기쁨과 재미라면 놀이공원 등을 찾아가 놀이기구의 이름을 살펴보거나 아웃도어 스포츠 잡지 등을 소스로 정할 수 있음.
- 간추려진 이름이 트레이드마크에 등록됐는지 여부 조사
· 이미 등록된 이름은 쓸 수 없거나 비싼 값을 지불하고 구매해야 하며 후일 법적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지적 소유권 변호사를 고용할 수도 있음. Patent & Trademark Office는 미국 연방 정부를 통해 트레이드마크를 등록한 미국의 모든 비즈니스를 무료로 볼 수 있어 조사를 시작하기에 알맞음(웹 주소는 www.uspto.gov).
□ 시사점
○ 해외 진출 : 현지 문화와 사정에 맞는 브랜드 육성
- 시대의 변화와 새로운 경영 환경에 맞춰나가기 위한 브랜드 개발이 부쩍 늘고 있음.
- 특히 해외로 진출하려는 기업은 마케팅과 디자인 감각이 뛰어난 현지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해 현지 문화와 법적 사항을 준수하는 것이 필수임.
○ 브랜드 창출 후의 관리 또한 중요
- 회사의 이름을 떠올리게 하는 이미지는 회사의 사업 방향과 상호적인 관계를 지니고 있어 서로를 꾸준히 강화하는 역할을 함.
- 시간이 경과해 처음 붙인 이름의 이미지가 다른 방향으로 변해 과거의 이름이 더 이상 걸맞지 않게 되는 것을 방지하는 꾸준한 관리 작업이 필요함.
자료원 : Business We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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