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떠오르고 있는 녹차의 효능 주목 -
□ 차 산업 현황
ㅇ 북미 차 시장 규모와 성장률
- 차 제조회사들은 가장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다이나믹한 차 시장으로 북미시장을 꼽고 있음.
- 미국 차 시장은 아주 미미한 생산량에 비해 소비량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 : 지난 15년간 차 판매율은 세 배 이상 증가해왔고 2006년에는 60억 달러를 넘어섰음.
- 캐나다에서 차는 커피, 우유, 물 다음으로 선호되는 음료로 각광받고 있으며, 2006년 시장규모 가 3억1900만 캐나다달러에 도달했음. : 이는 캐나다에서 한 해 동안 70억 잔 이상의 차가 소비된 것을 보여주며 1996년 대비 43%가 증가한 것임.
- 조사기관(The Sage Group)의 연구에 따르면 2010년까지 북미의 차 판매율이 커피 판매율의 1/3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됨.
ㅇ 캐나다 내 인기제품 및 주요 업체
- 오랜 기간에 걸쳐 꾸준한 인기를 얻어 온 홍차의 판매율이 최근 들어 감소하고 있으며, 녹차나 백차를 비롯한 여러 가지 specialty tea가 주목받고 있음.
- 2006년 동안의 차 종류별 판매 성장률 :
허브 차 -4%, 홍차 -5%, 녹차 +13%, 백차 +48%, 잎차 +9%
- Tetley Canada Inc. : 캐나다 내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홍차 43%, specialty 차 23%) 을 가진 차 제조·유통업체로 인도에 Tetley 본사를 두고 있으며, 연간 평균 6000만 달러 이상의 판매율을 보이고 있음.
- 그 밖의 주요 차 제조·유통업체로는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Twinings,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TAZO 등이 있음
□ 주요 트렌드
ㅇ 건강음료로 일반화되고 있는 녹차
- 각종 심장질환과 암의 예방에서부터 지방분해 능력까지 녹차의 기능성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결과로 보건기능이 뛰어나게 부각됨에 따라 건강음료로 자리 잡아가고 있음.
- 홍차는 주로 우유나 설탕과 같이 칼로리를 증가시키는 첨가물을 필요로 하는 반면에 녹차는 차 그대로를 즐길 수 있다는 점 또한 많은 소비자들이 홍차 대신 녹차를 찾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음.
- 캐나다의 가장 큰 차 제조·판매업체인 Tetley의 판매 분석에 따르면 지난 3년 동안 녹차의 판매율은 68% 이상 증가함.
-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늘어남에 따라 음료로서의 차의 본연의 기능뿐만 아니라, 각종 식재료에 첨가되거나 기능성 제품(비누, 로션, 치약 등) 등에 녹차의 성분이 함유되면서 실생활과 더욱 밀접한 관계를 형성해 가고 있음.
ㅇ 차 소비의 다양화
- 녹차를 음료의 기본성분으로 사용하는 RTD(Ready-To-Drink) 차 음료를 통해 차 제품들이 점점 다양해지고 그 응용분야가 다양해지고 있음.
- 과일주스나 탄산음료의 기본 성분에 녹차를 포함시켜 기존음료의 맛과 녹차가 가진 건강기능을 혼합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Steaz Green Tea Soda나 Cricket Cola같이 녹차를 섞어서 만든 탄산음료들이 이미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처음 시장에 진출한 2002년 이후부터 2006년까지의 Steaz Soda 총 판매량은 100만 달러에 이름.
- 코카콜라와 같은 주요 음료 제조업체도 차 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 2006년 토론토에 Far Coast라는 커피 체인을 열어 에스프레소 커피와 각종 specialty 차를 판매하고 있으며 Chaqwa라는 새로운 차 브랜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한 상태임.
ㅇ 수요 증가 원인
- 이러한 차 시장에서의 수요 증가는 녹차와 RTD 차 음료에 집중돼 있으며 그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1) 소비자들의 높아진 건강 인식 : 전체적으로 삶의 질이 향상되고 베이비붐 세대의 연령대가 높아짐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폭돼 왔고 다양한 차의 효능들이 꾸준히 발표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자연스레 차로 집중됨.
- (2) RTD 차 음료의 편리성 : RTD 차 음료는 어디서든 손쉽게 구입할 수 있고 마시기에도 편하다는 이점 때문에 바쁜 일상을 사는 현대인들 사이에서 차의 보급을 늘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 (3) 효과적인 마케팅 : 대형 음료 제조업체들이 차 시장에 진출하면서 각 업체의 차 브랜드 판매율을 높이기 위해 대대적인 마케팅을 진행해 왔으며 이는 전체적으로 차의 긍정적인 기능들을 알리는데 도움을 주었고 차 시장의 주 소비자 층을 20대와 30대까지 늘리는 역할을 함.
□ 수입 현황
ㅇ 차 제품 분류
- 주요 차 제품 HS 코드는 녹차, 기타녹차, 홍차, 기타홍차에 따라 나눠짐.
- RTD(Ready-To-Drink) 차 음료의 경우는 차 제품이 아닌 기타 음료로 분류됨.
ㅇ 국가별 수입 현황
- 캐나다는 2007년 상반기 동안 총 $8688만8034(미 달러기준) 만큼의 차를 수입했으며, 그 중 절반 이상을 영국에서 수입함.
- 영국 외에 주요 차 수입국가로는 중국, 스리랑카, 케냐, 인도 등임.
- 캐나다의 한국 차 수입량은 전체 수입량의 약 1%를 차지함. : 2000년 $103,183 이후 꾸준한 상승 세를 유지해 왔으나 2006년과 2007년 사이에 19.8%의 감소율을 보임. 홍콩이나 일본과 같은 국 가들로부터의 수입량과 비교할 때 아주 미미한 수치임.
- 전체 수입량의 59%를 온타리오 주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은 브리티시 콜럼비아 주가 21%를 수입하고 있음.
(단위 : US$)
순위 |
국가 |
2006. 1~8 |
2007. 1~8 |
증감 07/06 |
1 |
영국 |
40,679,937 |
43,729,838 |
7.5% |
2 |
미국 |
8,785,489 |
11,584,143 |
31.9% |
3 |
중국 |
5,995,290 |
6,544,703 |
9.2% |
4 |
스리랑카 |
5,327,521 |
4,826,219 |
-9.4% |
5 |
케냐 |
1,992,795 |
4,104,598 |
106.0% |
6 |
인도 |
4,938,733 |
3,803,827 |
-23.0% |
7 |
일본 |
1,682,039 |
1,987,305 |
18.1% |
8 |
인도네시아 |
678,318 |
1,705,771 |
151.5% |
9 |
대만 |
1,401,067 |
1,252,752 |
-10.6% |
10 |
독일 |
1,401,193 |
1,101,546 |
-21.4% |
11 |
말라위 |
562,619 |
636,202 |
13.1% |
12 |
아르헨티나 |
406,428 |
467,348 |
15.0% |
13 |
파푸아뉴기니 |
198,569 |
419,814 |
111.4% |
14 |
폴란드 |
272,897 |
345,993 |
26.8% |
15 |
홍콩 |
241,247 |
330,381 |
37.0% |
16 |
브라질 |
14,327 |
297,177 |
1,974.2% |
17 |
베트남 |
162,729 |
268,105 |
64.8% |
18 |
프랑스 |
167,455 |
261,138 |
56.0% |
19 |
UAE |
290,781 |
168,409 |
-42.1% |
20 |
남아공 |
86,541 |
164,563 |
90.2% |
21 |
한국 |
199,089 |
159,766 |
-19.8% |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시사점
ㅇ 미래 차 시장의 성장 가능성
- 90년대 후반부터 꾸준하게 증가해 온 시장의 성장률과 차의 여러 가지 기능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여전히 진행 중 이라는 점, 또한 베이비붐세대들의 연령대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미래의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북미 차 시장의 미래는 성장 가능성이 충분함.
ㅇ RTD(Ready-To-Drink) 차 음료시장
- 매일 마시는 기호 음료를 통해 손쉽게 녹차의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는 일석이조의 효과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차 음료를 찾고 있고 이에 따라 대형 음료 제조업체들이 다양한 제품들을 RTD 시장 에 선보이고 있음.
- 대부분의 RTD제품들이 대형유통망을 통해 판매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음료에 포함된 폴리페놀, 산화방지제와 같은 녹차의 고유 성분이 얼마나 오랫동안 보존될 수 있는가가 중요한 문제점으로 떠오르고 있음.
- 또한 RTD 제품은 단순 기호음료로 분류돼 있기 때문에 건강강조표시를 하지 못하게 돼 있음. : RTD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이 녹차의 효능을 얼마나 잘 인식하고 있느냐에 의존할 수밖에 없지만 차 제품에 대한 꾸준한 수요 증가가 이미 많은 소비자들이 그 효능을 알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 줌.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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