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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산 담요

KBEP 2007. 11. 10. 15:14

쿠웨이트,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산 담요

- 세련된 마무리 및 수량주문 유연한 대응 바람직 -

 

 

 

 

□ 시장개황

 

 o 쿠웨이트는 여름철 기온이 50도까지 올라가는 고온을 나타내고 있지만 겨울에는 10도까지 내려갈 정도로 기온차이가 심하며, 이로 인해 겨울철 추위를 이기기 위해 담요수요가 비교적 많은 편임.

 

 o 열사의 나라인 쿠웨이트에서 겨울용품인 담요가 사시사철 날개돋친 듯이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은 어쩌면 일반인들에게 다소 생소하게 들릴지 모르겠으나 겨울철엔 온도가 10도씨 이하로 내려가기 때문에 담요사용이 이해되나 5월부터 10월까지 계속되는 여름철에도 담요수요가 꾸준함.

  - 여름철 한낮 온도가 50도 이상을 오르내리는 그야말로 지구상에서 가장 높은 기온을 나타내는 쿠웨이트이지만 각 건물과 가정의 실내는 마치 바깥기온과 경쟁이라도 하듯 에어컨을 세게 작동시키고 있어 이방인들에겐 시원하다 못해 오한을 느낄 정도로 추위를 느낌.

  - 그런데 특이한 것은 우리 같으면 추울 경우 에어컨을 끄겠지만 이들은 오랜 생활습관 탓인지 에어컨을 끄는 대신 두꺼운 옷이나 담요 등으로 대처함. 실내가 춥다보니 옷도 반팔보다는 긴팔을 선호하고, 특히 여인네들은 거실에서 항상 담요를 끼고 살고, 침실에서도 담요는 침대의 깔개 및 덮개로 애용되고 있음.

 

 o 겨울철 담요수요도 이들의 생활습성 때문에 여타 중동국보다 많은데 지금은 석유덕분에 남부럽지 않은 부를 향유하고 있지만 겨울철만 되면 뭐가 그리 좋은지 전가족이 보일러로 달궈진 따뜻한 집을 마다하고 몇 개월씩 사막생활을 함. 이는 과거 유목생활 시절이 그립기 때문이 이라고 하는데 인근 사우디 등지에선  흔히 볼 수 없는 쿠웨이트인만의 고유한 삶의 모습임.

  - 사정이 이렇다 보니 담요는 계절과 관계없이 가정의 필수품이 되다시피 했고, 국민들 사이엔 친지방문시 선물용품으로 뿐만아니라 결혼예물로도 각광받고 있음.    

 

□ 시장규모

 

 o 통계에 의하면, 연도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2500만달러 정도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중 한국산이 60%로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가운데 뒤를 이어 중국산이 25%, 나머지는 스페인·인도산이 차지하고 있음.

  - 한국산은 색상, 디자인, 내구성 등이 뛰어나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크게 호평받고 있으며, 바이어들의 요청에 의거해 몇몇 브랜드가 OEM으로 공급되고 있음.

  - 저가공세를 펼치고 있는 중국산의 진출이 괄목할만 하다고 할 수 있으나 한국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워낙 뿌리깊게 박혀있어 이들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꾸준히 개발시켜 나간다면 시장 방어는 무난할 것으로 보임.

 

 o 담요 수입실적 (HS Code 63019000)

                                                                                                                    (단위 : US$ 천)

국가명

2002

2003

2004

사우디아라비아

106

-

-

이란

1

-

-

중국

2,832

5,101

5,890

한국

7,020

17,013

10,018

인도

79

-

118

스페인

886

835

1,591

기타

722

1,921

1,781

11,646

24,870

19,398

자료원 : Ministry of planning, Kuwait

 

 o 경쟁브랜드별 판매가격

브랜드

국가명

Size

Weight ㎏

Type

U/ Price KD

Jasmine

한국

200x240 cms

3.0

Single

4.000

Diana

한국

200x240 cms

3.0

Single

4.000

Daxlon

한국

200x240 cms

3.5

Single

5.000

Safari

한국

200x240 cms

3.1

Single

4.250

Eskimo(Hafer)

한국/중국

200x240 cms

5.0

Single

8.000

Eskimo(Dubafli)

한국/중국

200x240 cms

5.0

Single

8.000

Mora

스페인

200x240 cms

4.0

Single

15.000

Pelpla

스페인

200x240 cms

4.0

Single

12.000

자료원 : 바이어인터뷰

환율 : 1 US$ = 0.28859 KD

 

 o  무역관이 접촉한 바이어들 대부분이 한국산에 대하여 매우 만족해 하고 있었으며, 특별한 경우가 없는 한 수입선 전환은 없을 것이라 함. 한편, 쿠웨이트는 이라크전 이후 과거 중계무역지대로의 복귀를 꿈꾸고 있기 때문에 향후 인근 시장진출을 위해 기존 바이어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임.

 

□ 향후 전망

 

 o 저가의 중국산이 부상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워낙 우수해 당분간 시장점유율 유지는 무난할 것으로 보임.

 

 o 그러나 저가제품에 대비해 경우에 따라서는 품질을 다소 낮추어 원감절감을 통한 가격차별화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o 이라크 시장을 겨냥한 진출도 매우 유망함.

 

□ 진출확대전략 TIP

 

 o 세련된 마무리 포장 준수

  - 쿠웨이트의 직물류 전체 수입규모는 소매가기준 3억 달러 수준으로 수요는 증가 추세임. 한국의 쿠웨이트 전체 직물류 수입시장 점유율은 약 20%를 점유하고 있으나 최근 인도, 중국 등이 저가 공세로 진출하고 있어 쿠웨이트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는데, 한국 담요 제품의 경우 저가 제품들과의 차별화를 위해 현지수입상들은 Packing이나 Make-Up에 깔끔한 처리를 중시할 것을 권고하고 있음.

 

 o 소량물량 적극 수주로 바이어와의 유대 강화

  - 쿠웨이트 바이어들은 특히 섬유류의 경우 초기에 대량오더를 절대 하지 않으며, 시장판매현황 및 수요자들의 반응을 파악한 후 오더량을 점차 증가하고 있는바 신규거래시 바이어의 소량오더 요구를 받아 주어야 함.

 

 o 철저한 가격시장으로 가격경쟁력 유지

  - 시장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경쟁국과 비교 품질대비 가격경쟁력이 있어야 함.

  

 

정보원 : 한국산 담요 수입에이전트, 시내 주요 쇼핑몰판매 담당자 인터뷰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