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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음용수 정수처리 산업 동향

KBEP 2007. 10. 30. 21:19

중국, 음용수 정수처리 산업 동향

- 경쟁력 확보 위한 브랜드 창출이 관건 -

 

 

 

□ 시장 현황

 

 ○ 2006년, 중국의 음용수 시장은 음수기(물의 온도만을 조절하는 기계)가 주를 이루며, 음용수 정수처리(終端水處理) 제품은 전체의 12% 정도를 차지하고 있음.

  - 중국 음용수 정수처리 제품은 직음기(直飮機, 정화기능과 물의 온도조절기능이 동시에 있는 기계), 순수기(純水機, 필터로 수돗물 속의 미네럴을 포함한 이물질을 걸러내는 기계), 정수기(淨水器, 필터로 수돗물 속의 이물질을 걸러냄.), 연수기(軟水機)를 주요 제품으로 함.

 

2006년 음용수 시장동향

(단위 : %)

자료원 :上海卓躍公司

 

 ○ 포화상태에 이른 음수기시장에 비해 음용수 정수처리 시장전망이 밝은 편임.

  - 음수기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름. 대체 상품이 출현함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시장의 성장률 역시 점점 하락하는 추세임.

  - 그러나 음용수 정수처리 제품은 높은 성장률과 동시에 비교적 빠른 발전을 이룰 것으로 예측돼 시장잠재력이 높음.

  - 아래 도표는 음용수 정수처리 제품과 음수기의 3년간의 소비량과 성장폭을 나타내며, 음수기는 급락하는 반면, 음용수 정수처리 제품은 상승하고 있음.

 

음수기시장의 발전추세 및 소비량

 (단위 : %,만)


 

 음용수 정수처리시장의 발전 추세 및 소비량

                                                                                                (단위 : %,만)

     

자료원 : 상동

 

 ○ 향후 소비자의 안전, 건강의식의 향상과 경제소비력의 상승 등으로 음용수 정수처리 업계의 빠른 발전이 예상됨.

 

□ 최근 음용수 정수처리 업계의 5대 특징

 

 ○ 전시회 수의 증가와 함께 그 규모도 갈수록 커짐.

  - 상하이에서는 매년 봄, 가을에 10개 이상의 각기 다른 규모의 음용수 정수처리 제품의 전시회가 열림. 2007년 3, 4월 상해마트(上海世貿商)와 국제전시회중심(國際會展中心)에서 100여 개의 가정기공장 및 조립공장이 참여한 수(水)처리 전람회를 2회 개최했음.

  - 광저우(廣州)·베이징(北京)·칭다오(靑島)·수저우(蘇州)·시안(西安) 등에서 역시 비교적 전문적인 수(水)처리 제품 전시회가 다수 있음.

  - 전시회 수의 증가와 규모의 증대는 음용수 정수처리제품 사업이 호황임을 알 수 있음.

 

 ○ 중국 내 크고 작은 수(水)처리 공장이 다수 생겨남.

  - 저장(浙江)·산동(山東)·장수(江蘇)·광동(廣東)등을 기점으로, 중국 내 수(水)처리 공장이 잇따라 건설됨.

  - 전시회에 참가한 공장은 수출을 위해 참가한 외자수출(外資出口) 공장, OEM 합작공장, 조립품 제작 기회를 위해 참가한 공장, 상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참가한 기업, 현장 계약 체결을 위한 공장이 대부분임.

  - 이는 음용수 정수처리 제품의 상품화, 시장의 소비력 강화로 다수의 기업들이 본 업계로 진출을 할 것으로 예상됨.

 

 ○ 한국·일본·미국·대만의 외자 음용수 정수처리 제품 공장도 적극 진출함.

  - 90년대 대만 기업이 중국 시장에 먼저 진출한 이후, 한국 미국 등의 외자기업이 중국 공장 설립에 투자 및 중국 국내 투자기업 아오천(奧臣), 펑황쉬이(鳳凰制水)를 대상으로 시장에 대한 사전교육을 진행함으로 비교적 높은 지명도와 인지도를 확보하게 됨.

  - 웅진 등 한국업체는 독립적으로 전시회에 참가. 정교한 디자인과 우수한 기계설비로 소비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음.

 

 ○ 업계 관련의 비영리협회 출현

  - ‘協力隆’ 이라는 비영리의 단체 협회를 업계 내 기업자들이 자발적으로 조성함.

  - 본 단체의 회원 회사는 가격 협상능력의 향상을 위해 특혜 가격으로 協力隆의 단체 명의로 전시회에 참가하기도 함.

 

 ○ 수(水)처리 관련 잡지, 사이트 등 개설

  - 쉬징(水經), 쉬샹(水商), 즈인쉬따이(直飮水時代) 등의 잡지 및 인터넷 매체 쭝궈쉬왕(中國水), 이쟈징쉬왕(亿) 등의 각종 매체들이 많이 생겨남.

 

☐ 시사점

 

 ○ 중국 본토 기업과 비교시 한국 기업의 기술성과 전문성은 월등하지만, 이미 많은 외국기업이 진출해 있으므로, 더 큰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제품의 기술에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함.

  - 중국 국내기업 제품의 내부설계, 기능. 디자인, 기술의 성숙도 등 국외 상표와 비교시 5~10년 정도 차이가 남.

 

 ○ 아직 초기시장이므로 전통적인 백화점, 마트를 통한 일괄적인 판매보다는 차별화된 판매경로의 모색이 필요함.

  - 전시회를 통해 제품의 효능을 선전하는 것이 매우 유효할 것으로 보임.

 

 ○ 소비자들이 아직 상표에 대한 인지도가 낮으므로 음용수 정수처리 제품을 대표할 만한 브랜드 창출 및 전체 업계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人民家電頻道, 新浪網 등 관련 자료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