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리아]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프랜차이즈 사업현황
○ 미국의 식품 첨가물(Food Supplement) 유통업체인 General Nutrition Centers(GNC)사는 올해 처음으로 불가리아에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열었음.
- GNC는 미국 펜실베니아에 소재를 두고 있으며, 주요 사업활동은 비타민·무기물·허브 첨가물·다이어트·스포츠·에너지 식품 등의 유통업을 하고 있음.
- 미국에 4800여 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 48개국에 1000여 개의 가맹점을 두고 있음.
○ 불가리아 업체인 United Medical Communications(UMC)사는 의약품을 판매·유통하고 있으며, 이 분야 프랜차이즈 권리의 독점 소유권을 가지고 있음.
- UMC는 현재 불가리아의 주요 도시인 플로브디브(Plovdiv)와 벨리코 트르노보(Veliko Tarnovo)에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음.
- 또한 이 회사는 캐나다 건강식품 업체인 Flora Health사의 불가리아 대리점(Representative)이며 동시에 GNC사의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권리도 가지고 있음.
- UMC에 따르면, 잠재 파트너들이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표명하고 있으나, 불가리아 내에서 이 사업의 개발을 위해서는 여전히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한 단계임.
○ 러시아 정유회사인 Lukoil는 프랜차이즈된 주유소 수(현 15개)를 향후 3년간 27개로 늘리는 계획을 갖고 있음.
- 이처럼 불가리아 주요 연료 판매회사들은 내부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징을 통한 사업의 성장을 계획하고 있음.
□ 유망사업분야
○ 불가리아 부동산 분야는 올해 불가리아의 EU가입과 최근 3년간 꾸준한 경제 성장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바, 유망한 프랜차이즈 사업분야 중의 하나임.
- 부동산 업체인 ‘Imoti-Varna’사의 Milcho Matev의 말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사업은 불가리아의 경제성장과 함께 일반적인 비즈니스의 방법이 되고 있으며,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음.
- 부동산 분야의 프랜차이즈는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대형가맹점(Master Franchise)이며 최종 고객에게 프랜차이즈 권리를 판매함으로써 프랜차이즈의 개념을 확장 및 보급시켜 나가고 있음.
- 이 분야에 활동하는 주요 부동산 업체들로는 RE/MAX, ERA, Century 21사들이 있음.
- RE/MAX 사의 프랜차이즈 개념은 전문적인 부동산 중개업자들의 네트워크 망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과 상표(Trade Mark)의 사용 권한을 부여하는 것임.
- 이 회사는 유럽에만 1만여 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불가리아가 이 회사의 네트워크에 포함됐음.
- 특히, 불가리아의 경우 모든 프랜차이지들은 RE/MAX 사의 훈련교육과 모임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은 물론, 유럽의 1만 개의 가맹점과 접촉할 수 있는 정보 패키지(Information Package)를 제공받을 수 있음.
○ 불가리아에서 현재 프랜차이즈 사업이 성공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는 분야는 통신서비스 분야임.
- ‘Germanos Telekom Bulgaria’사는 자체 상점과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이용해 제품의 판매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이 회사는 고객과의 더 친밀한 의사소통과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활용해 혼합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음.
○ 또한 불가리아는 국민소득의 증대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는 바, 건강식품 및 의료(healthcare) 분야의 프랜차이즈가 유망한 사업분야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음.
□ 향후 시장전망
○ 불가리아의 프랜차이즈 사업은 아직 초기단계이며 보편화돼 있지 않은 바, 이 분야에 대한 투자 진출이 유망하다고 판단됨.
○ 특히, 부동산을 비롯 건강식품 및 의료분야의 프랜차이즈는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이 있으며, 서유럽에 진출해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불가리아에도 진출할 것으로 전망됨.
정보원 : 불가리아 주요 일간지(Dnevnik ; www.dnevnik.bg),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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