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화질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 -
□ 올해도 상반기 중 벨기에 DVD 및 PC·Video 게임 콘솔 수요가 폭발적으로 중가한 것으로 나타나 벨기에 문화상품 시장이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했음을 시사해주고 있음 .
○ 벨기에 비디오협회(BVF : Belgian Video Federation)에 따르면 2007년 상반기 벨기에 비디오 매출은 약 1억600만 유로에 달해 2006년 상반기와 비교할 때 15% 이상 증가했음.
○ 종류별 판매를 보면 VHS 테이프의 경우 완전 하락(물량기준으로 61% 감소)한 반면, DVD는 860만개가 판매돼 물량기준으로는 16.1%, 금액으로는 1490만 유로에 달해 15.4% 증가했음. 이와 같은 상반기의 판매 급증은 특히 등의 미국 시리즈와 등과 같은 미국 히트 영화에 기인함.
○ 비디오게임도 올해 상반기 중 250만 개가 판매되면서 호황을 보였음. 특히 PS3, Xbox 360, Wii, PSP, Nintendo DS 등 새로운 비디오 콘솔게임의 출시로 비디오게임 시장이 크게 성장했음.
○ 유형별로는 PC 비디오게임 판매도 증가하고는 있지만 판매액 측면에서는 아직 비디오 콘솔형 게임시장에 비해서는 작은 편임.
2007년 상반기 비디오 및 비디오 게임 판매 현황
비디오 |
매출(유로) |
증감률(2006년 상반기 대비) |
VHS |
57,000 |
-71.7% |
DVD |
104,909,000 |
+15.4% |
UMD |
300,000 |
-39.5% |
Blu-ray* |
235,000 |
|
HD DVD* |
49,000 |
|
비디오 총계 |
105,550,000 |
+15.3% |
게임 |
|
|
PC |
16,270,000 |
+5.8% |
Console |
55,610,000 |
+12.2% |
게임 총계 |
71,880,000 |
+10.7% |
주 : * 2007년에 첫 출시된 것으로 2006년 상반기에는 판매되지 않았음.
자료원 : BVF
□ 고화질(HD Format)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임
○ 최근 이들 문화상품이 고화질(High Definition format) 형태로도 출시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고화질 문화상품의 판매는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음.
○ 올해 상반기 동안에 블루레이(Blue Ray)는 8000개, HD DVD는 2000개 내외가 판매됐음.
○ 블루레이와 HD DVD는 각자의 음성과 영상 기록방식과 압출기술의 차이에 따라 구분된 DVD 기술로, 블루레이는 소니·삼성·LG 등이, HD DVD는 도시바가 이 기술을 세계 차세대 DVD 표준으로 삼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음.
□ 유럽에서는 아직 HD DVD가 블루레이보다 선호되고 있음.
○ 고화질 문화상품의 기술적 측면별 선호유형을 보면, 미국에서는 블루레이가 선호되는 반면, 유럽에서는 HD DVD가 선호되는 경향임.
○ 유럽의 독립 비디오 제작 스튜디오들이 블루레이보다 HD DVD를 선호하는 이유는 HD DVD 제작비용이 블루레이보다 저렴하기 때문이며, 미국에서 블루레이가 지배하고 있는 이유는 Sony에서 최근 나온 콘솔게임 PS3에 블루레이 플레이어(Blu-ray player)가 포함됐기 때문임. Adams Media Research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미국에서 구매되는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94%가 콘솔게임에 내장된 것임.
○ Sony사는 유럽시장에 PS3의 출시를 연기하고 있는데, 시장 전문가들은 그 이유를 유럽의 독립 스튜디오들(대부분 소규모 업체들임.)이 블루레이 DVD를 제작하기 위해 고가의 블루레이 장비 도입을 주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음.
○ 프랑스의 한 영화복제 스튜디오(Qol)는, HD DVD 생산라인 장비의 비용은 약 80만 유로로 그 장비로 하루에 4만 개의 디스크를 생산할 수 있는 반면, 블루레이 DVD 생산라인을 설치하려면 170-180만 유로의 엄청난 비용이 드는 대신 하루에 찍어 낼 수 있는 물량은 1만~1만5000개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블루레이 장비 투자를 주저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음.
○ 그러나 HD DVD든 블루레이ㅣ DVD이든 고화질 문화상품이 유럽시장에 정착하려면 앞으로 수년이 걸릴 것이라는 것이 현지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의견임.
자료원 : l'ECHO, ARSTECHN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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