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보다폰 사, 유럽 브로드밴드 시장 겨냥
- Tele2사 스페인, 이탈리아 디비젼 매입으로 300만 고객 확보 –
- 영국 내 At Home Service 론칭 이래 점차 브로드밴드 시장 참여 -
- 포화상태의 국내 이동통신 시장 벗어나 미개발·잠재시장 진출확대 기미 -
□ 개 요
○ 보다폰 사는 올해 초 이미 영국에서 BT(British Telecom)의 도매용 브로드밴드 네트워크를 이용한 'At Home ‘서비스를 론칭하면서 자국 브로드밴드 시장 진출에 성공한 바 있음.
○ ‘At home’ 서비스는 이 회사의 휴대폰 이용고객들에 한 해 월 25파운드 정액제로 8Mb 속도의 무제한 인터넷 및 유선통신 서비스를 패키지로 제공함으로써 Orange나 Carphone Warehouse, BSKyB, Virgin 등 기존업체들과 경쟁해 옴.
○ 최근 유럽 내 유선통신망 및 브로드밴드 사업자인 스웨덴의 Tele2사의 스페인 및 이탈리아 디비젼을 매입함으로써 유럽 브로드밴드 시장 진출의 교두보 마련
○ Tele2사는 1993년 스웨덴에서 설립된 통신회사로 스페인과 이탈리아를 포함한 유럽 19개 주요국 시장에 서비스 기반을 두고 있으며 2006년 기준 약77억 달러(SEK503억)의 매출 기록
○ 그룹 전체는 노르딕, 발틱·러시아, 남부유럽, 중부유럽, 영국·베네룩스, 서비스 등 6개 디비젼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스페인과 이탈리아에 속한 남부유럽 디비젼은 2006년 기준 전체 그룹 매출의 약 21%의 점유를 보임.
○ Tele2사는 이탈리아의 경우 1999년 유선망통신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2003년부터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스페인에서도 2001년 유선망 통신 시장 진출 후 2004년부터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음.
○ 보다폰은 이 매입을 위해 약 10억 달러 규모를 투자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스페인과 이탈리아 시장 내에서 약 300만 명의 기존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
○ 이탈리아와 스페인 지역은 아직까지 브로드밴드 통신망 보급에 있어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 침투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올 해 말까지 이탈리아 가구의 44%, 스페인 가구의 57%에 대해 브로드밴드 통신망 보급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등 높은 성장 가능성을 지닌 시장으로 전망되고 있음.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보다폰은 2006/07회계연도 기준 전년 대비 1억 달러 감소한 약 174억 달러의 세전 이익을 기록한 바 있으며, 이같은 수익성 약화는 영국 이동통신시장의 성숙 및 포화추세로 인한 시장경쟁 악화를 반영하는 것임.
○ 한편 영국의 브로드밴드 시장은 경쟁 악화로 올 초 영국 내 2위 통신사인 Cable & Wireless가 소매 브로드밴드 서비스 부문을 철회한 바 있음.
○ 현재 영국 브로드밴드 시장은 BT가 1억 명 이상의 접속망을 확보한 가운데, 보다폰을 비롯한 Pipex, Virgin, BT Retail 등 200개 이상의 업체들이 BT의 도매통신망 등을 통해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으며, BSkyB 등 대형업체들은 가입자 선로공동활용(LLU; Local Loop Unbundling) 시스템 하에 BT의 오픈리치(Openreach)서비스를 통해 자체적인 고속 링크를 제공해오고 있음.
○ 따라서, 이미 전세계적으로 약 2억 명의 고객수를 확보하고 있는 세계최대의 이동통신망과 브랜드파워를 구축하고 있는 보다폰의 입장에서는 영국 통신시장의 포화 및 경쟁악화 극복 및 신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도와 아프리카 이동통신 시장개척 뿐 아니라 잠재성이 큰 유럽 브로드밴드 시장에도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국내 통신장비 업체들도 이같은 영국 및 유럽 통신시장의 변동에 발 맞출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입을 통한 시장 개척 및 유지 노력이 필요
자료원 : BBC, TELE2, Vodafone,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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