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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다이어트 푸드 시장, 급격한 성장 추세

by KBEP 2007. 10. 6.

독일 다이어트 푸드 시장, 급격한 성장 추세

- 2007년 시장 규모 1억 유로 예상 -

- 천연성분과 장기적 효과를 통한 소비자 신뢰 확보가 관건 -

 

 

  다이어트 제품 시장 동향

 

 ○ 최근 한 시장 조사기관의 통계 조사에 따르면, 현재 독일에서 체질량 지수 (BMI)가 30 이상인 사람의 비율은 남성의 경우 19%, 여성의 경우 22% 이며, 어린이들도 15%가 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RKI 2007).  그리고, 뒤셀도르프 소재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소비자 조사기관의 발표에 따르면 약 천 6백만에 이르는 독일 여성들이 다이어트 약품을 복용한 경험이 있다고 함.

 

 독일에서는 식욕억제제, 호르몬제, 지방 분해 촉진제 등 다양한 종류의 다이어트 약품이 정제형이나 캡슐형으로 시판되고 있음. 시장 보고서 Ims Health 2007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2006년 약국, 슈퍼마켓, 식료품 소매점 등에서 판매된 다이어트 제품의 총액은 9천 4백만 유로에 달한 것으로 집계됨. 인터넷 판매액은 이 통계에서 제외됨. 전문가들은 인터넷 판매액을 현재 150만 유로 정도로 추정하고 있음. 

 

 그러나, 대부분의 제품이 소비자 보호 기관이나 품질 테스트 기관에서 품질미달 판정을 받고 있는 실정임.  예컨대, 2007년 환경친화 제품 전문 테스트인Oeko- Test에서 현재 시판되고 있는 17개 제품에 대해 검사를 실시한 결과 거의 대부분의 제품이 장기적 효과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특히, 식이섬유를 이용해 포만감을 주는 약품들은 거의 효과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음.

 

 인터넷에서 시판되고 있는 외국 제품들의 경우, 성분자체는 독일에서 허용되지만 각 성분들의 배합이 허가되지 않은 제품들이 유통되고 있어,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음. 독일의 유수 소비자 테스트 기관인 Stiftung Warentest 에서는 2007년 4월호 특집에서 현재 인터넷에서 시판되고 있는 다이어트 약품들에 대해 모두 부적격 판정을 내리며,  건강에 심각한 해를 입힐 수도 있다고 소비자들에세 경고하였음.

 

 이렇듯 다이어트 약품들이 제품테스트 기관에서 효과가 없거나 건강에 해롭다고 판정이 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이어트 약품에 대한 수요는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현재 시판되고 있는 다이어트 제품의 유형

 

 현재 독일에서 시판되고 있는 다이어트 약품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형은 물에 타서 음료나 스프로 복용할 수 있는 가루제품임. 이 제품들은 주로 비타민, 미네랄, 효소, 단백질을 배함한 제품으로 독일의 다이어트 법령에서 제시한 기준을 충족시켜야 함. 만약 기준에서 제시한 수치를 만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식사 대용품이 아니라, 보조식품으로 판매되어야 함. 이 제품들은 실제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게 하여,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로는 불균형적인 식사에 따른 부작용을 야기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음.

 

 또 다른 제품으로는 호르몬, 단백질 분해 효소 등을 통해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킨다는 이른 바 „Fat Burner“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그러나 Phospholipids Cholin, L-Carnitin 등과 같이 주목받고 있는 제품들도, 학문적으로 효과가 증명된 바는 없다고 함. Chitosan 도 포만감을 주고, 지방을 체외로 빼내는 효과가 있다고 다이어트 약품에 널리 활용되고 있지만, 실제 효과는 미지수라고 함.

 

 한편, 식물성 성분을 이용한 다이어트 약품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으며 널리 유통되고 있음. 콩, 오렌지, 녹차, 사과, 자몽등에서 추출한 탈수, 담즙 촉진 성분 등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선전되고 있지만, 과하게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음.

 

  주요 인기 제품

 

제품명

제품사진

제품 특징

가격

제조사

Formoline L112

Chitosan을 주성분으로 하는 정제 약품

46.85 ?/85정

Biomedica Pharma

Multaben Vita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을 함유한 스낵바 및 음료

1?/35g

Aktivkost GmbH

Almased Vitalkost

식물성 단백질을 주성분으로 한 식사대용품

18.87?/500 g

Almased Wellness GmbH

Slim Fast

 

식물성 단백질을 주성분으로 식사대용품

11.767?/438 g

Allpharm

Akiba

다양한 식물성 성분을 배합한  정제 약품

27.45?/28 정

DT. Chefaro Pharma GmbH

Kneipp Figur Balance:

L-Carnitin, 리놀산, 식이섬유를 바탕으로 한 정제약품

9.99?/40정

Kneipp-Mittel-Zentrale GmbH & Co KG

 

 독일 다이어트 푸드 관련 회사

 

 ○ Biomedica Pharma Produkte GmbH

  - 주소: Forsthausstrasse. 8, 63110 Rodgau

  - Tel.: +49-(0) 6106 82220

  - Fax: 49-(0) 6106 8222 28

  - E-mail: kontakt@formoline.de

  - Internet: www.formoline.de

  - 생산품목: Formoline L112

 

·○ Kneipp-Mittel-Zentrale GmbH & Co KG

  - 주소: Steinbachtal 43, 97082 Würzburg

  - Tel: +49-(0) 931 8002 0

  - Fax: +49-(0)931 8002 197

  - Email: info@kneipp.de

  - Internet: www.kneipp.de

  - 생산품목: 웰니스 제품 (비누, 목욕 제품), 식물성 다이어트 식품

 

 ○ Deutsche Chefaro Pharma GmbH

  - 주소: Im Wirrigen 25, 45731 Waltrop

  - Tel.: +49-(0)2309-64-0

  - Fax: +49-(0)2309-64-424

  - E-Mail: kontakt@deutsche-chefaro.de

  - Internet: www.deutsche-chefaro.de

  - 생산품목: 식물성 다이어트 식품

 

  시사점 및 전망

 

 위의 시장동향 분석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독일에서는 전체적으로 다이어트 식품이나 약품에 대한 수요는 굉장히 높은 편이라, 시장 자체는 매력적임.

 

 그러나, 현재 시판되고 있는 제품들의 효과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분석이 널리 퍼져 있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가 쉽지 않음. 특히 온라인 상에서 유통되고 있는 중국 제품들이 연이어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명되고 있어, 아시아 제품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널리 펴져 있어 소비자들의 시각을 긍정적으로 전환시키는 것이 급선무임.

 

 또한 기능성 식품 및 식품 첨가물에 대한 EU의 규제 및 독일의 다이어트 관련 식품 규정 등의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시장 진입이 용이하지는 않을 것으로 사료됨.

 

 그렇지만, 웰니스에 대한 관심 증가로 천연성분의 식품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식물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도가 현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천연 재료에서 추출한 식물성 성분의 효능을 강조하면,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그리고, 현재 독일 내에서 약국이나 수퍼마켓을 통한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으며, 건강보조식품 시장 관련 경험이 풍부한 파트너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파트너를 통해 일단 독일의 유통망에 진입하는데 성공한다면, 시장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 CMA Trendstudie, Ernaerung im Fokus 및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