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의 新디트로이트, 중동부유럽
- 2006년 자동차생산 전년대비 23.3% 급증, 236만대 -
- 동구권 자유화 이후 중동부유럽 자동차산업 외국인투자 200억 달러 –
□ 중동부 유럽, 세계적인 자동차산업 중심지로 부상
Ο 동구권의 자유화 직후인 1990년부터 헝가리에 자동차공장을 건설(1992년부터 생산)하기 시작한 일본의 스즈키(Suzuki)를 선두로 자동차업체들의 체코, 폴란드, 헝가리, 슬로바키아, 루마니아 등 중동부 유럽 국가 내 생산거점 구축이 경쟁적으로 이뤄지면서 이 지역의 중요 자동차 생산 중심지로 부상
- 폭스바겐(Volkswagen)은 1991년 체코의 스코다(Skoda) 인수를 시작으로 슬로바키아, 폴란드, 헝가리(Audi)에 생산공장을 설립했으며, 피아트(Fiat)는 폴란드의 FSM을 매입하고, 르노(Renault)는 슬로베니아의 Revoz를 매입하면서 진출한 데 이어, 중동부유럽 국가들의 EU 가입 협상이 시작된 1997년 이후 대우자동차, 오펠(Opel) 등이 진출
- 2002년 이후 중부유럽 국가들의 EU 가입이 확실해지고 완성차업체 간 원가 절감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도요타(Toyota)와 PSA가 체코에 합작생산법인인 TPCA를 설립하고, PSA 및 기아자동차가 슬로바키아에, 현대자동차는 체코에 진출하는 등 EU내 생산거점 확보를 위한 자동차업계의 대규모 투자가 집중되면서 체코와 슬로바키아를 중심으로 한 중동부유럽이 유럽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중심지로 부상
중동부유럽의 주요 완성차 업체
국 가 |
업체명 |
진출연도 |
생산규모(천대) | |
체 코 |
VW/Skoda |
1991 |
450 |
|
TPCA(Toyota/PSA) |
2002(2005) |
300 | ||
현대자동차 |
2006(2009) |
300 | ||
슬로바키아 |
Volkswagen |
1993 |
350 |
|
PSA Peugeot Citroen |
2003(2006) |
450 | ||
기아자동차 |
2004(2006) |
300 | ||
폴란드 |
Fiat |
1991(1992) |
250 |
|
Volkswagen |
1993(1997) |
120 | ||
Daewoo FSO |
1996 |
150 | ||
GM/Opel |
1998 |
120 | ||
헝가리 |
Suzuki |
1990(1992) |
200 |
|
Audi |
1992(1993) |
40 | ||
슬로베니아 |
Renault/Revoz |
1991 |
180 | |
루마니아 |
Renault/Dacia |
1995 |
100 |
|
GM/Daewoo |
1996 |
22 |
자료원 : PwC Automotive Institute
주: ( )는 생산개시 연도임
Ο 1991년부터 2006년까지 중동부유럽 자동차산업에 대한 외국 자동차기업의 투자는 약 200억 달러에 달하고 있으며, PricewaterhouseCoopers(PwC)는 향후 5년간 이 지역에 완성차업체의 투자 약 30억 달러를 포함해 60억 달러의 자동차산업에 대한 추가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는 등 서유럽기업을 중심으로 한 자동차 생산의 중동부유럽 이전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
- 포드(Ford)는 스페인의 Valencia 공장에서 생산해 왔던 Ka 모델의 후속모델을 2008년부터 폴란드 Tychy에 있는 피아트 공장에서 생산할 계획
- 루마니아 남부인 Craiova에 있는 대우자동차공장 매각과 관련해 포드, GM, 르노-니산, 중국의 Cherry, 인도의 Tata가 인수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
- 현재 320만 대 수준인 중동부유럽의 자동차 연 생산 능력이 5년 후에 약 420만 대로 증가할 전망
- PwC는 인프라와 생산기반 등 문제로 이러한 자동차 산업에 대한 추가투자가 기존의 중동부국가를 제외한 불가리아 등 여타국가로 확산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
Ο TPCA 등 신규 공장의 본격 생산 가동과 기존 업체들의 생산능력 확충에 따라 중동부유럽의 자동차 생산이 전 세계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91년 5%에서 2006년에는 6.8%로 확대됐으며 5년 이후에는 8%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중동부유럽의 자동차 생산대수는 2006년에 236만 대로 전년대비 23.3%나 급증을 보이면서, EU 전체 자동차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05년의 10.4%에서 2006년에는 12.7%로 확대됨.
- 이러한 중동부유럽에서의 생산급증으로 서유럽의 자동차 생산은 2006년에 전년대비 1.5% 감소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EU 전체 생산은 1.1% 증가를 기록해 유럽 자동차 생산의 東進 현상을 반영
- 승용차의 경우 서유럽의 생산은 2006년에 전년대비 2.4%의 감소를 보였으나, 중동부유럽은 전년대비 25.3%나 증가를 보이면서 EU내 13.8%를 점유해 중동부유럽에서의 자동차산업 투자가 승용차 위주로 이뤄지고 있음을 나타냄.
- 특히, 체코의 경우 스코다의 생산호조와 TPCA의 본격가동에 따라 승용차 생산이 2005년 34.8%, 2006년 42.3%의 급증을 보이면서 중동부유럽 내 최대 생산국일 뿐 아니라 EU내 6위의 생산국가로 부상했으며 현대자동차가 본격 생산에 들어갈 경우 슬로바키아와 함께 100만대 이상의 연간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됨.
중동부유럽 국가별 자동차 생산
Ο 총괄
(단위 : 천대,%)
|
2004년 |
2005년 |
2006년 |
||||||
생산 |
비중 |
생산 |
증가율 |
비중 |
생산 |
증가율 |
비중 | ||
EU 전체 |
18,162 |
100.0 |
18,385 |
1.2 |
100.0 |
18,586 |
1.1 |
100.0 | |
EU 15개국 |
16,892 |
93.0 |
16,469 |
-2.5 |
89.6 |
16,223 |
-1.5 |
87.3 | |
EU 신가입국 |
1,270 |
7.0 |
1,916 |
27.5 |
10.4 |
2,363 |
23.3 |
12.7 | |
- 체 코 |
448 |
2.5 |
602 |
34.4 |
3.3 |
855 |
42.0 |
4.6 | |
- 폴란드 |
523 |
2.9 |
613 |
17.3 |
3.3 |
715 |
16.5 |
3.8 | |
- 슬로바키아 |
176 |
0.9 |
176 |
0.1 |
0.9 |
238 |
35.3 |
1.3 | |
- 루마니아 |
n/a |
- |
195 |
- |
1.1 |
214 |
9.6 |
1.2 | |
- 헝가리 |
123 |
0.7 |
152 |
23.9 |
0.8 |
191 |
25.5 |
1.0 | |
- 슬로베니아 |
n/a |
- |
178 |
- |
1.0 |
150 |
-15.5 |
0.8 |
자료원 : European Automotive Manufacturers Association(ACEA)
Ο 승용차
(단위 : 천대,%)
|
2004년 |
2005년 |
2006년 |
||||||
생산 |
비중 |
생산 |
증가율 |
비중 |
생산 |
증가율 |
비중 | ||
EU 전체 |
16,008 |
100.0 |
15,997 |
-0.1 |
100.0 |
16,105 |
0.7 |
100.0 | |
EU 15개국 |
14,748 |
92.1 |
14,222 |
-3.6 |
88.9 |
13,881 |
-2.4 |
86.2 | |
EU 신가입국 |
1,260 |
7.9 |
1,775 |
40.8 |
11.1 |
2,224 |
25.3 |
13.8 | |
- 체 코 |
443 |
2.8 |
597 |
34.8 |
3.7 |
849 |
42.3 |
5.3 | |
- 폴란드 |
523 |
3.3 |
540 |
3.3 |
3.4 |
632 |
17.1 |
3.9 | |
- 슬로바키아 |
176 |
1.1 |
176 |
0.1 |
1.1 |
238 |
35.3 |
1.5 | |
- 루마니아 |
n/a |
- |
175 |
- |
1.1 |
202 |
15.5 |
1.3 | |
- 헝가리 |
119 |
0.7 |
149 |
25.2 |
0.9 |
188 |
26.3 |
1.2 | |
- 슬로베니아 |
n/a |
- |
138 |
- |
0.9 |
115 |
-16.9 |
0.7 |
자료원 : European Automotive Manufacturers Association(ACEA)
□ 부품업체의 진출도 급증
Ο 완성차 업체들의 중동부유럽 진출확대에 따라 지난 10년간 보쉬(Bosch), 델파이(Delphi), 포레시아(Faurecia), 존슨컨트롤(Johnson Controls), 마그나(Magna), TRW 등 300개 이상의 자동차부품업체가 이 지역에 진출
- 현재 서유럽 자동차부품업체의 33%가 중동부유럽에 공장을 보유
- 최근 10년간 자동차부품업체들이 가장 많이 진출한 국가는 체코로 1997년부터 2005년 사이에 115건의 투자가 이뤄짐.
자동차부품업체의 연도별 신규투자 건수
|
1997 |
1998 |
1999 |
2000 |
2001 |
2002 |
2003 |
2004 |
2005 |
총계 |
체 코 |
4 |
3 |
8 |
14 |
11 |
19 |
23 |
13 |
20 |
115 |
폴란드 |
10 |
12 |
9 |
5 |
6 |
7 |
4 |
12 |
17 |
82 |
헝가리 |
11 |
5 |
4 |
7 |
6 |
4 |
10 |
6 |
6 |
59 |
슬로바키아 |
1 |
2 |
0 |
5 |
2 |
2 |
7 |
17 |
18 |
54 |
루마니아 |
1 |
2 |
0 |
3 |
4 |
2 |
4 |
10 |
7 |
33 |
영 국 |
30 |
12 |
16 |
10 |
6 |
8 |
6 |
6 |
9 |
103 |
프랑스 |
15 |
1 |
5 |
10 |
5 |
9 |
10 |
21 |
7 |
83 |
자료원 : Ernst & Young, “The Central and Eastern European Automotive Market, 2006.10”
Ο 중동부유럽 국가 중 자동차부품 수출이 가장 많은 국가는 헝가리와 폴란드로 2004년에 60억 달러에 달해 전 세계 자동차부품 수출의 각각 3%를 점유하고 있으며 체코가 2%, 슬로바키아 1%, 루마니아 0.5%를 차지
- 국가별로 수출에 특화돼 있는 자동차부품은 차이가 있어 헝가리와 폴란드는 엔진 및 트랜스미션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 체코의 경우는 차체부품, 범퍼 등이 주요 수출품임.
중동부유럽 국가별 주요 자동차부품 생산
국 가 |
2004년 수출액 (십억 달러) |
특화분야 |
헝가리 |
6 |
Engines(spark ignition & diesel), transmissions, clutches, mufflers, safety seat belts |
폴란드 |
6 |
Engines(diesel), transmissions, drive axles, road wheels, shock absorbers, brake linings, mufflers, safety seat belts, radiators |
체 코 |
4 |
Body parts, bumpers, non-driving axles, shock absorbers, brake linings, safety seat belts, radiators, lighting equipment |
자료원 : PwC, “ Automotive manufacturing in Central and Eastern Europe, 2007.2”
중동부유럽 진출 주요 자동차부품업체
국 가 |
주요 자동차부품 업체 |
체 코 |
Aisin Seiki, ArvinMeritor, Bosch, Continental, Dana, Denso, Delphi, Faurecia, Johnson Controls, Lear, Magna, Siemens VDO, TRW, Valeo, Visteon |
폴란드 |
Bosch, Delphi, Denso, Faurecia, Johnson Controls, Lear, Magna, Siemens VDO, ThyssenKrupp Automotive, Toyota Boshoku, TRW, Valeo, Visteon |
헝가리 |
ArvinMeritor, Bosch, Continental, Delphi, Denso, Faurecia, Johnson Controls, Lear, Magna, ThyssenKrupp Automotive, Valeo, Visteon, ZF Friedrichshafen |
슬로바키아 |
Bosch, Continental, Faurecia, Johnson Controls, Lear, Siemens VDO, ZF Friedrichshafen |
불가리아 |
Bosch |
루마니아 |
Bosch, Continental, Delphi, Faurecia, Johnson Controls, Lear, Siemens VDO, ThyssenKrupp Automotive, TRW, Valeo, Yazaki |
슬로베니아 |
Bosch, Faurecia, Johnson Controls |
자료원 : Ernst & Young, “Automotive News Europe”
정보원 : European Automotive Manufacturers Association, PwC, Ernst & Young 및 기타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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