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뉴스/월드 뉴스

체코, PC 시장 급성장

by KBEP 2007. 9. 30.

체코, PC 시장 급성장

- 노트북 판매 급증으로 2006년 판매량 24.6% 증가 -

 

 

 

□ 2006년도 PC 판매대수 80만 대에 육박

 

 Ο Gartner에 따르면 체코의 PC 판매대수가 현지화의 강세와 고속인터넷 사용 확산의 영향으로 2006년에 전년보다 24.6%나 증가한 78만 2000대에 달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이와 같은 체코의 PC 판매 증가는  전 세계 판매가 9.5% 증가한 2억 3900만대에 그친 데 비해 매우 높은 증가율로 노트북의 폭발적 판매에 따른 것으로 분석

  - IDC에 따르면 체코의 PC 중 노트북 판매비율은 49%에 달하고 있으며, 올해는 노트북 판매가 데스크톱을 앞서게 될 것으로 PC 업체들은 전망

  - 체코의 노트북 판매비율은 중동부유럽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노트북 보급률에 있어서도 유럽국가 중 이탈리아, 덴마크, 노르웨이, 스위스, 스페인, 핀란드에 이어 7위

 

중동부유럽 국가의 인구 1000명당 노트북 판매대수

                                자료원 : Acer

 

 Ο 체코 가정의 PC 보급이 최근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는 있으나 아직도 2006년 2/4분기 현재 체코가정의 PC 보급률은 35.7%에 불과해 PC 판매는 당분간 빠른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 Fujitsu Siemens 체코법인은 체코의 PC 시장이 데스크톱의 정체상태에도 불구하고 노트북의 판매호조로 2010년까지는 연평균 20% 정도의 성장을 보이면서 서유럽 수준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Acer는 체코의 PC 시장이 3년 이내에 오스트리아를 능가하게 될 것으로 전망

 

체코 가정의 PC 보유대수 및 보급률

 

PC 전체

데스크톱

노트북

Handheld PC

보유대수(1000대)

1,499.4

1,421.5

285.5

24.2

보급률(%)

35.7

94.8*

19.0*

1.6*

       주1 : 2006년 2/4분기 기준임.

       주2 : *는 PC 보유가정 중 보급률임.

       자료원 : 체코 통계청, “Statistical Yearbook of the Czech Republic 2006”

 

 

□ 에이서가 체코 PC시장의 17.4% 장악

 

 Ο 체코 노트북 시장의 1/4을 장악하고 있는 에이서(Acer)가 2006년 4/4분기에만 57.5%의 노트북 판매증가를 보이면서 노트북시장에서의 우위를 바탕으로 2006년에 전년보다 27.8% 증가한 13만 5685대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17.4%로 전년에 이어 체코 PC에서 판매 1위를 기록

  - 2위는 12만대를 판매한 HP, 3위는 Dell로 3위까지의 순위는 2005년도와 변화가 없었으나, 2005년에 6위에 그쳤던 대만의 Asus가 전년보다 89.5%나 증가한 6만 9000대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8.8%를 기록하며 4위로 부상

  - 체코업체로 상위 10위 안에 포함된 업체는 BGS Levi(브랜드명 Lynx), AutoCont, T.S. Bohemia의 3개사에 불과해 7~8년 전까지 조립 PC로 체코 PC 시장을 장악해 왔던 체코 국내업체들이 브랜드제품들의 홍보강화 및 가격인하, PC 신규수요의 중심이 노트북으로 전환됨에 따라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음을 보여줌.

  - 이러한 경향은 PC 시장점유율에서 나타나 상위 10대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2005년 64.0%에서 2006년 72.4%로 크게 증가한 반면, 기타 업체들의 점유율은 36.0%에서 27.6%로 하락했으며, 절대 판매량에 있어서도 전체 판매량이 24.6%나 급증했음에도 불구하고 기타 업체들의 판매량은 2006년 21만 5930대로 전년보다 4.5% 감소함.

 

체코의 브랜드별 PC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단위 : 대, %)

브랜드

2005년

2006년

증가율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Acer

106,186

16.9

135,685

17.4

27.8

HP

92,630

14.8

120,067

15.4

29.6

Dell

62,488

10.0

72,056

9.2

15.3

Asus

23,793

3.8

68,870

8.8

189.5

Fujitsu Siemens

34,282

5.5

57,073

7.3

66.5

Lynx

23,317

3.7

32,042

4.1

37.4

Lenovo

26,226

4.2

29,380

3.8

12.0

AutoCont

20,412

3.3

20,605

2.6

0.9

T.S. Bohemia

-

-

17,138

2.2

-

Triline

12,232

1.9

13,395

1.7

9.5

 

226,057

36.0

215,930

27.6

-4.5

 

627,622

100.0

782,242

100.0

24.6

         자료원 : Gartner

 

 Ο 한편, 지난해 전 세계 PC 시장에서는 Dell이 380억대를 판매해 1위를 차지했으며, HP, Lenovo, Acer 등이 2~4위를 기록

 

2006년도 브랜드별 세계 PC 시장 판매량

                                                                                                                     (단위 : 100만대, %)

브랜드

판매량

시장점유율

전년대비 증가율

Dell

38,054

15.9

3.5

HP

38,033

15.9

19.2

Lenovo

16,646

7.0

10.9

Acer

13,864

5.8

37.0

Toshiba

9,184

3.8

27.3

 

123,642

51.6

5.1

 

239,424

100.0

9.5

           자료원 : Gartner

 

 

정보원 : Gartner, IDC, 주간지 Euro, 관련업체 의견 등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