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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IT&C 시장, 향후 2-3년간 성장 지속 전망

KBEP 2007. 9. 30. 02:19

루마니아 IT&C 시장, 향후 2-3년간 성장 지속 전망

- EU가입이후 소비 신장, 정부의 IT육성 정책 영향 -

- KOTRA, 올 5월 루마니아보안장비전시회 국가관 참가로 수요확대에 적극 대응 -

 

 

 루마니아 IT&C 전문매장들, 2007년중 20%이상 판매 신장 전망

 

 ㅇ 루마니아내 주요 IT&C 판매 전문매장들은 2007년 루마니아의 EU가입을 계기로 IT&C제품에 대한 루마니아 소비자들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

 

  수요 증가를 전망하는 주요 요인으로는 EU와 단일시장에 따른 제품가격의 인하, 제품가격 하락을 기대하고 대기하던 수요자들의 구매 확대, 정부의 IT&C 산업 육성정책 등을 꼽고 있음.

 

  최근 루마니아에 주요경제주간지인 Business Review가 자체적으로 조사한 주요 IT&C 전문판매점별 2007년중 매출 전망에서도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전년대비 평균 20%이상 증가할 것으로 응답

 

루마니아 주요 IT&C 판매매장별 판매실적  전망

판매점(매장)

2006년 실적

전년대비증감률

2007년 전망

예상 증가율

Altex

220백만 유로

미공개

250백만 유로

13%

Flamingo

150백만 유로

미공개

200백만 유로

33%

Domo

125백만 유로

미공개

150백만 유로

20%

K-Tech

65백만 유로

미공개

80백만 유로

23%

Diverta

38백만 유로

20% 증가

45백만 유로

18%

         주 : Flamingo는 2007년중 루마니아내 8~10개의 매점을 확대해 판매신장 주력

         자료원 : Business Review in Romania

 

  루마니아정부는 2006년중 IT&C시장 규모를  30억유로로 전망했으며,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한 주요 응용프로그램과 IT관련 장비 개발을 루마니아의 주요 발전산업으로 책정하고 2006년말에는 "Romania IT"를 국가브랜드로 지정해 대외수출  제품판매시 활용하도록 장려하고 있음.

  - IT산업 발전정책에 맞추어 루마니아 정부는 가정내 PC보급 확대를 위해 저소득 주택을 대상으로 200유로이하의 맞춤형 PC를 할부 구매할  있도록 금융 지원 시행하는  PC  관련 IT장비의 수요를 창출하고 있으며, 향후 2~3년간 IT전자제품에 대한 소비창출을 주도하고 있음.

  - 아울러, 루마니아정부가 운영하는 인터넷서비스회사(ISP)인 Romtelecom도 최근 2메가바이트이상 고속 ADSL서비스를 시행하면서 가입비를 낮추는  인터넷 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 이러한 루마니아 정부의 IT산업 육성  보급정책에 따라 PC등 기초장비를 시작으로 MP3, 전자수첩, 휴대폰, 노트북, GPS단말기  IT 응용제품들에 대한 수요을 창출해 IT&C 제품 전반에 대한 수요를 확대하고 있음.

 

 

 IT&C 시장확대에 따라 제3국기업의 루마니아 진출 활성화 기대

 

  루마니아의 IT&C시장이 이처럼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제3국 기업들의 루마니아시장 진출도 예상

 

  루마니아 IT&C 판매매장 순위 2위인 Flamingo사의 최고경영자인 Mr. Jiri Rizek는    Business Review와의 인터뷰에서 제3국기업, 특히 EU내 IT&C판매매장이 루마니아 시장에 조만간 진출할 것으로 본다고 응답하면서, Flamingo사도 판매네트웍 확대를 위해 루마니아내 8~10개의 신규매장을 신설할 것이며 인근 불가리아에도 2~3개의 판매점을 신규로 확대할 것이라고 응답

 

 

 한국산 IT&C제품, 주요시장 선도

 

  한국의 IT&C제품의 시장개척을 주도하고 있는 삼성전자, LG전자, 대우전자의 경우에도 루마니아내 2007년중 판매목표를 각각 20~30%이상 높게 책정하고 적극적인 시장공략에 나서고 있음.

 

  삼성전자의 박재천 지사장은 2006년 EU가입을 앞두고 주문을 미루었던 루마니아 바이어들이 2007년초 EU가입이 이루어지자마자 미루었던 주문을 한꺼번에 내놓으면서 LCD모니터의 경우 2006년 연간 판매량이 6000만 유로 수준이었으나 2007년 상반기에만 주문량이 7000만 유로를 넘고 있는 실정이라고 현황을 소개

 

  LG전자도 2006년중 휴대폰  IT제품과 모니터  디스플레이 제품을 합하여 매출액이 9000만 유로수준이었으나 2007년에는 1억유로 이상 매출목표를 잡고 판매촉진에 매진

 

  대우전자 김영달 사무소장도 현지바이어들의 주문이 지난해보다 늘고 있는 추세라면서 2006년도 판매실적 3500만유로보다는 20~30% 실적 증가를 전망하고 있음.

 

  한편, 우리의 주요 IT기업인 삼성, 대우, 삼성의 경우 루마니아시장에 판매되는 제품의 70~80%를 한국이 아닌 유럽내 제3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판매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직접 수출실적에는 나타나지 않는 특성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제조하는 중소기업형 IT&C제품의 수출을 확대하기위해서는 중소 전문기업들의 루마니아시장 직접 공략이 긴요한 실정임.

 

  KOTRA 부쿠레슈티무역관은 우리 중소전문기업들의 대루마니아 IT&C분야 수출 촉진을 위해 2007.5.8~13일간 개최되는 루마니아 보안장비전시회에 국가관으로 참가해 국산 첨단 IT&C제품에 대한 홍보와 수출상담을 집중 전개할 예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