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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TV 홈 쇼핑시장 동향

KBEP 2007. 9. 27. 23:16
헝가리 TV 홈 쇼핑시장 동향

- 2천만弗 소규모시장으로 2개 메이저 회사가 주도 -

- 가정용품·화장품 등 가정주부대상 제품에 집중 -

 

 

 

□ 시장 개요

 

 ○ 헝가리의 TV 홈쇼핑 시장 매출규모는 연간 미화 2000만~2500만 달러 규모로 Studio Moderna (TopShop)과 WS Teleshop 등 2개 회사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시장이 정체돼 있어 최근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규모의 20%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남.

주) 1US$ 1=HUF 178, 2005~2006년 Moderna사 인터뷰 금액 반영

자료원 : HBI Hungary

 

 ○ Studio Moderna(TopShop)과 WS Teleshop의 연간 매출규모는 각각 1000만 달러 수준으로 헝가리 전체시장을 양분하고 있으며, 이들 회사는 온라인상에서도 쇼핑몰을 운영중임.

 

 ○ 그간 중소 규모의 다수 회사들이 TV 홈쇼핑시장에 진입을 시도했으나 고비용의 TV 채널 렌팅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간헐적 참여에 그쳐 사실상 상기 2개 기업이 경영 노하우와 자본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상태임.

 

 ○ Topshop은 TV 방송채널 RTL에서 Teleshop의 경우 TV 2에서 주로 편성되고 있으며 쇼핑전문 채널이 없으며 일반 공중파를 보통 1시간 정도 렌트해 운영됨.

 

 ○ 한편, TV 홈쇼핑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도 오프라인 상에서 제품을 직접 보고 시험해 볼 수 있는 대리점 개설을 병행 구매를 유도하고 있으나, TV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인터넷 사이트 등에서 '고가격' 문제로 논란이 되는 경우가 많아 위험요소가 항시 내재돼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경쟁동향

 

 ○ 상대적으로 자본력이 취약한 중소기업의 경우 TV 홈쇼핑 시장에 진입과 탈퇴가 매우 빈번하기 때문에 시장경쟁구조 자체가 Studio Moderna(TopShop)과 WS Teleshop에 의해서만 형성되고 있음.

 

 ○ 이들 2개 경쟁회사는 거의 같은 제품을 비슷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며, 단지 제품판매 호스트만 다른 것으로 보일 수도 있는데, 쇼핑 호스트를 유명 스타로 채용하거나 또는 원제품+증정품 형식으로 상품을 공급 하는 등 자본력을 바탕으로 사실상 중소기업의 시장진입을 어렵게 하고 있음.

 

□ 판매 제품 및 가격동향

 

 ○ 주로 판매되는 상품은 화장품, 가정용품(조리용품, 청소용품 등), 건강용품 등으로 방영시간대 특성상 주요 고객층은 가정주부에게 집중되고 있음.

 

 ○ 시장독과점으로 인해 일반숍보다는 가격이 월등히 높게 책정돼 있는 것으로 일반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으며 유명인 호스트에 의해 매출이 크게 좌우되고 있음.

 

헝가리 TV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제품유형

 

자료원 : www.topshop.hu

 

□ 향후 전망

 

 ○ 현재 정체돼 있는 헝가리의 TV 홈쇼핑 시장은 구조적 제약을 안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첫째는 시장규모가 작다는 것이고, 둘째는 구입 전에 반드시 시험해 보고 구입하려는 소비자 특성 때문임.

 

 ○ 마지막으로 이 구조적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자본력 있는 회사가 많지 않기 때문에 양대 회사 체제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것이 시장전문가의 시각임.

 

 

자료원 : www.topshop.hu, HBI Hung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