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人生文化/침묵의 시간

아이디어 회의를 방해하는 것들.

KBEP 2007. 8. 8. 13:42
우리는 브레인스토밍에 대해 충분히 알고 제대로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도구인 브레인스토밍은 잘못 활용하면 소중한 시간만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다른 모든 일들과 마찬가지로 브레인스토밍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좋은 아이디어를 얻는 시간이 되는가 하면 오히려 일에 방해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브레인스토밍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브레인스토밍을 잘하기 위해서는 브레인스토밍에 방해가 되는 요인들을 제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성공적인 브레인스토밍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행위로는 팀장이 자신의 의견을 먼저 꺼내어 자기 생각의 틀에 팀원들을 가두는 것이다. 팀장이 어떤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먼저 말하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 팀원들은 그 틀에서 절대로 벗어날 수 없으며 상사의 의견에 영향을 받아 그 주변에 머무르게 된다.

"이번에 새로 주문이 들어온 상품의 디자인에 관한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내놓으세요. 제작 기한이 촉박하기 때문에 당장 제작이 가능한 디자인이어야 합니다. 참, 제작비용이 많이 책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비용 역시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디자인이어야 합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빨리 말씀들 하세요."

팀장의 이런 식의 요구와 주문은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팀원들의 유연한 사고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브레인스토밍을 시간 낭비로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겪지 않으려면 성공적인 브레인스토밍을 가로막는 요인들을 미리 파악해서 주의해야 한다. 조직마다 효율적인 브레인스토밍을 가로막는 요인들이 다를 수 있으므로 브레인스토밍의 원리도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지켜야 할 원칙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마다 회의를 방해하는 요인들을 메모해뒀다가 제거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 효율적인 브레인스토밍을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해결해야 할 과제나 문제들을 명확하게 정해야 한다. 이번 브레인스토밍을 왜 하는지, 이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명확히 정해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기업 현장에서는 명확한 목적이나 이유 없이 진행되는 회의가 무수히 많다. 그중에는 회의를 하는 것이 관행처럼 굳어져서 회의에 참석한 사람조차 왜 회의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또 회의를 주최한 사람이 자신의 숨은 의도를 달성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회의의 목적을 숨기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이 회의의 목적을 이해하지 못하면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없다.

마지막으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채택된 아이디어는 다양한 분석을 한 후 실행에 옮겨야 한다.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들에게 가장 기운 빠지는 일은 실행하지도 않을 아이디어를 위해 아까운 시간을 없애가며 토론하는 것이다.

제공 ㅣ 더난출판(www.thena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