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K병원, 한의학

원광대, 한의학국제협력교육센터 신설

Mайка 2022. 7. 30. 12:06

머니투데이 대학경제

  • 권태혁 기자
  • 2021.09.06

원광대학교는 올해 2학기 '한의학국제협력교육센터'를 신설하고 한의학을 통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한의학국제협력교육센터(이하 센터)는 내년에 50주년을 맞는 원광대 한의과대학의 폭넓은 인프라를 활용해 △국제협력 △교육 연구 △의학교육 관련 연구 및 평가인증 기관 교류·협력 △한의학 교육 및 국제협력 관련 전문 인력 양성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된다.

센터 사업은 한의과대학 강연석 교수가 주관하며, △한의과대학 소속 교원 △한약학과 △의학과 △간호학과 등의 교육 전문가가 참여한다.

강 교수는 △민족의학신문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등에서 활동하고, 보건복지부에서 출판한 한의사 해외진출 가이드북 시리즈(△미국 △캐나다 △호주 △유럽 △동남아)를 집필했다. 또 문화재청에서 추진한 경남 산청군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동의보감 열린강좌'를 개발했다.

아울러 센터는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고 한국한의약진흥원이 주관하는 '한의약 해외연수·교육 지원 사업(21~23년)'을 수행한다.

강 교수는 "원광대는 한의학과 함께 성장해온 학교법인을 기반으로 한의학을 국가 고등교육체계에서 교육하고, 한의사가 국가의료체계에서 진료하도록 노력했다"며 "한의과대학이 있는 전국 12개 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일원의학(一圓醫學)'이라는 통합의료 철학을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맹수 총장은 "원광대를 설립한 원불교는 지난 1928년 초대 총회에서 고등교육기관 및 의료기관 설립을 결의하고, 초대 및 2대 회장을 일제강점기 한의사였던 서상인(법명 서중안), 조공진(법명 조송광) 선진께 맡겼다"며 "1934년 이후부터 전국 각지에 보화당한의원을 설립하고, 해방 이후에는 원광대 및 원광보건대 보건의료계열 학과의 경험을 전 세계와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원광대 한의과대학은 원불교에 뿌리를 두고 있는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의 미주선학대학원을 중심으로 프랑스, 베트남, 태국 등의 학교들과 지속적으로 국제협력 교육 사업을 진행하며 한의학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출처 : 머니투데이
기사원문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90616217420115&outlink=1&ref=https%3A%2F%2Fsearch.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