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구 감소 대책

미혼인구의 자녀 및 가족 관련 생각

by KBEP 2022. 6. 13.

저자 변수정

발행연도 2019-02-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최근 결혼 및 자녀·가족에 대한 가치관 변화와 그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등으로 비혼이나 무자녀를 선택하는 일이 빈번해지고, 이상적인 가족에 대한 기대나 전통적인 가족관의 변화로 결혼 해체나 가족 형태의 다양화 현상은 더 이상 새로운 것으로 인식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사회 변화 속에서 ‘2018년 전국 출산력 및 가족보건·복지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0~44세 미혼인구가 자녀의 필요성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화되고 있는 가족과 관련된 견해에 대해서는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 보았다.

미혼인구 사이에서 자녀의 필요성은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모습과 다른 형태의 가족에 대해서는 더욱 수용적인 태도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미혼 여성이 미혼 남성보다 더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는데, 특히 이혼이나 무자녀에 대해서는 미혼 여성이 더 개방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결혼 대신 동거를 하는 것 또는 결혼하지 않고 자녀를 두는 것 등에 대해서는 미혼 남성보다 덜 받아들이는 태도를 보여 여성이 남성보다 부정적 인식이나 편견에 더 노출될 수 있는 우리 사회의 모습이 반영된 결과를 보이기도했다. 전반적인 생각의 변화는 남성보다 여성, 특히 연령이 낮은 여성 사이에서 큰 폭으로 나타나고 있고 사회적으로 다양성을 인정하는 인식의 폭이 넓어지고 있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혼·자녀·가족과 관련된 변화는 더욱 급격히 변화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미혼인구의 자녀 및 가족 관련 생각.pdf
1.87MB

 

출처 :KDI

기사원문 : https://eiec.kdi.re.kr/policy/domesticView.do?ac=0000147415&iss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