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PANAX Tech/회사 뉴스

불가리아 LB Bulgaricum PLC 프로바이오틱스 ‘LB Lact’

KBEP 2018. 7. 4. 22:49

불가리아 LB Bulgaricum의 프로바이오틱스 'LB Lact'를 

한국의 파트너사인 '엔사익스앤휴먼 그룹'사를 통해 으로 수출을 시작했습니다.



=====================================================


불가리아 LB Bulgaricum PLC 프로바이오틱스 ‘LB Lact’

위장 내 생존율 높이고 면역체계 자극 등 SCI 사이언스 임상논문에서 확인



불가리아의 국영기업 LB Bulgaricum은 낙농 제품 및 건강 식품의 연구, 제조 및 수출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자랑할 수 있는 유제품 부문의 세계 유일한 국영기업이다.

1,000가지가 넘는 유산균 및 비피더스 균주를 보유하고 있으며 8개의 실험실에서 반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연구·개발을 통해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유제품군을 생산한다.

특히 지난 2007년 제6차 유럽연합(EU)의 기본 계획 하에 진행된 국제 프로젝트(유산균의 건강혜택)에서 LB Bulgaricum이 제조한 건강기능식품 등의 제품이 공동 재정 지원을 받아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이 임상시험에선 주로 저지방 효과와 인간의 신진 대사, 체중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좋은 프로바이오틱스란?

어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고르는 게 가장 합리적일까?

가장 중요한 핵심은 임상적 근거가 있느냐는 것이다. 프로바이오틱스의 임상적 근거를 이해할 때 가장 중요한 개념은 균의 특성이다.

보통 균을 얘기할 때 학명을 얘기한다. 예를 들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 등의 방식으로 표기한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그 아래로 수십 혹은 수백개가 넘는 strain이 존재한다.

이름을 붙일 때 보통 알파벳+숫자 형태를 많이 사용한다. 예를 들면 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 중에는 F1, BA-1, GLB47 등 여러 strain이 존재하는데 모두 다 다른 효과를 갖고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같은 균이더라도 strain에 따라 임상적 효과가 모두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좋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어떤 strain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strain이 어떤 효과를 가졌는지, 효과에 대한 임상적 근거가 충분한 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섭취시 이러한 효과를 가진 균이 장까지 안전하게 보호되는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프로바이오틱스의 본질인 유산균 증식,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 원활의 효과를 보면서 strain에 따라 콜레스테롤 저하, 다이어트, 항산화 효과 등 소비자가 원하는 부가적인 기능까지 고를 수 있다.

LB Bulgaricum에서 개발한 프로바이오틱스의 캡슐형 LB LACT는 SCI 임상논문에서 콜레스테롤 농도를 감소시키는 우수한 능력과 면역계를 자극하는 유익한 잠재력을 가진 인간 상피에 높은 접착력으로 결합하는 것으로 나타난 Lactobacillus gasseri 4/13와 다중미생물제조 국제특허의 Lactobacillus plantarum F12 NBIMCC No. 8722으로 개발됐다.

LB Lact 개발배경

LB Lact는 LB Bulgaricum probiotic 브랜드인 PROWAY의 일부이다.

LB Bulgaricum은 불가리아 오리지널 요구르트를 생산할 수 있는 유일한 불가리아 회사이다.

오랫동안 실험을 통한 과학적 과정의 결과로 Bulgaricum 연구자들은 인체에 입증된 유익한 효과가 있는 건강한 브랜드를 개발했다.

PROWAY 제품의 주된 장점은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는 특별한 기술과 소화관의 산 소화불량에 최대 효과와 오랫동안 견디는 최적성을 제공하는 불가리아 원산 성분 및 균주 선발이다.

LB Bulgaricum제품의 건강에 유익한 효과의 비밀은 Lactobacillus bulgaricus라는 작은 박테리아의 독특한 특성에 숨어 있다.

Lactobacillus bulgaricus의 불가리아 원산지는 수천 년 전에 수많은 연구와 문서로 입증됐다.

Bulgaricum LB 실험실에서 수백 시간을 보냈던 연구팀은 첨가된 성분과 선발된 박테리아 균주의 완벽한 균형을 발견하고 PROWAY라는 새로운 프로바이오틱 제품 시리즈를 개발했다.

LB LACT

LB Bulgaricum의 컬렉션 중에서 수백종의 미생물 균주를 연구하고 실험한 결과, Lactobacillus gasseri, Lactobacillus plantarum, Lactobacillus bulgaricus, Streptococcus thermophilus 등의 여러 프로바이오틱  균주가 회사의 과학 실험실에서 선택됐으며 각 균주의 복합적인 strain은 임상근거가 확실하게 SCI논문 및 다중미생물 제조특허에 등록돼 있고 불가리아 세포은행(National Bank for Industrial Microorganism and Cell Cultures(NBIMCC))에도 등록돼 있다.

LB Lact의 균주는 생존력과 활성을 유지할 수있는 특별한 기술로 농축되고 동결 건조된다.

이 제품을 가장 효과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위산에 강한 채식 캡슐을 사용했다. 또한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 박테리아 개체수는 캡슐 내의 비활성 성분을 희생시키면서 극대화됐다.

LB LACT 주요 기능

위장 내 생존율 증가

LB LACT 유산균의 주요 기능은 위장 경로 내에서 생존율을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LB Lact는 위의 공격적인 산성 pH, 십이지장의 담즙산염 및 위장관의 효소에 저항성을 갖는 프로바이오틱 균주의 선택된 조합을 가진 특별한 기술을 사용해 생산됐다.

캡슐화된 프로바이오틱 균주인 Lactobacillus gasseri와 Lactobacillus plantarum의 생존율이 향상됐다는 증거는 이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를 복용했던 지원자의 대변에 있는 의미 있는 숫자의 생존 세포가 확립됐다는 것이다.

생존력뿐만 아니라 장내에서 생존하고 군집화하기 위한 프로바이오틱스의 보존된 능력도 중요하다.

프로바이오틱스의 중요한 긍정적인 특징은 결장의 상피와 점액층에 붙는 능력, 즉 접착력이다. Lactobacillus gasseri 및 Lactobacillus plantarum 균주는 비교 상피 세포주를 이용한 실험에서 높은 접착력을 보였다. 일단 군집화되면 Lactobacillus gasseri와 Lactobacillus plantarum은 위장관의 부패 과정을 억제하고 위장관 질환의 위험을 줄인다.

인체에서 선택된 프로바이오틱 균주의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 위장 및 십이지장에서 선택된 프로바이오틱 균주를 환경에 저항하는 혁신적인 캡슐을 사용했고 이는 제품에 함유된 세포가 장에 살아서 도달하도록 돕게 한다.


면역체계 자극

LB Lact의 면역 조절 효과는 인체 세포주 즉 면역감응세포(U-937, THP-1) 및 상피 세포(Caco-2, HT-29)와 두 종류의 세포를 조합을 사용해 시험관 내에서 시험했다. 또한, balb/c 실험실 생쥐 라인의 비장 세포를 사용해 시험을 수행했다. 세포독성, 체액성, 항염증성 등 세 가지 주요 면역 조절 효과가 테스트됐다.

그 결과, 세포 독성(인터페론 감마(IFNγ)￁및 Th1 세포 약간 증가) 및 항염증 효과(IL-10 증가, 종양괴사 인자 알파 유도 후 IL-8 염증성 사이토카인 감소, 종양괴사 인자 알파￀증가)가 있는 균주가 선택됐다. 실험실 실험에서 Lactobacillus gasseri 및 Lactobacillus plantarum은 전 염증성 수준의 인터페론 감마에 미치지 않으면서 세포 독성 면역 반응의 최적 자극을 나타냈으며 항염증 특성을 보이고 있다.

실험실 결과에 근거해 Lactobacillus gasseri 균주는 의료 센터의 자원 봉사자들과 함께 임상 연구로 진행됐다. 임상 시험은 무작위 추출됐으며 위약 대조군이 포함됐다. 통제 집단과 실험 집단은 20명으로 구성됐고, 실험 기간은 30일이었다.

복용량은 하루 1캡슐이었고, 자원봉사자의 혈액은 첫 날 투여 전과 투여 후 30일째에 분석됐다. C형 반응성 단백질뿐만 아니라 사이토카인도 분석됐다. 검사 결과 TGF-β와 IgA가 유의하게 증가하고 IFNγ와 IL-10이 약간 증가했다. 염증 마커의 수준은 증가하지 않았다.

저지혈증 효과

실험실 실험 동안, 선택된 균주 락토바실러스 가세리(Lactobacillus gasseri)는 직접 흡착에 의해서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능력을 보였다.

이와 함께 이 균주는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부수적으로 우호한 효과가 있는 담즙염을 가수 분해한다.

이는 L. gasseri 균주가 콜레스테롤 증가에 대해 이중 작용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식품에서 콜레스테롤을 직접 흡착할 수 있으며 BSH 효소 활성을 통해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

이 제품의 조성에는 Tsaritsa Ioanna 대학병원(ISUL)에서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 지방 수치가 높은 환자가 참여한 수많은 임상 시험을 받은 특정 균주 Lactobacillus bulgaricus가 포함된다.

결과는 체중 감소뿐만 아니라 혈액내 총 콜레스테롤 수치, 저밀도 지단백질 및 중성 지방의 감소를 보여준다. 이 균주는 저지혈증 특성에 대해 특허를 받았다.

항산화·유당불내증

프로바이오틱 조합에 포함된 L. plantarum 균주는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400개 이상의 유산균 중에서 선택됐다. 항산화제 활성은 ORAC(산소 라디칼 흡광 능력)를 사용해 측정한다.

LB Lact의 조성물에 포함된 Lactobacillus bulgaricus 및 Streptococcus thermophilus 균주는 당(유당)이 있는 우유를 소비하는 있는 능력이 뛰어 나기 때문에 우유 섭취 후 소화장애를 느끼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