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의 항종양성
실내시험(In vitro)에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물질(화학요법제)로서 영지로부터 터페노이드류, 구름버섯과 신령버섯으로부터 스테로이드류(steroid) ,노루 궁뎅이 버섯으로부터 고급 r-피론,고급지방산 그리고 화경버섯으로부터 람프테롤(일루딘 S)이 발견되었다.
버섯에는 게르마늄(Ge)함량이 높은 것으로 지적 되어지고 있다. 버섯에 함유된 게르마늄(Ge)이 제암효과는 물론 진통작용에 관여하고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확실한 것은 아니다.한편 잔나비걸상버섯과, 만가닥버섯과 그리고 느타리버섯과에 속하는 많은 버섯류로부터 추출된 다당체를 사용하여 쥐에 복강주사 또는 경구 투여법을 이용하여 사코마(Sarcoma)180에 대한 생체시험(in vivo)에서 현저한 항종양 활성을 나타내는 다당류가 분리되었다.
이것들이 나타낸 항종양 활성은 숙주의 면역기능 부활에 기초를 둔 biological response modifiers(BRM)의 일종이라고 생각되어지고 있다. 그의 본체는 β-(1-3)-D-glucan이다. 이러한 다당체는 항원성이 약하고 부작용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많은 연구자에 의해 구름버섯(균사체), 표고(자실체), 치마버섯(배지생산물)으로부터 다당체 항암제(면역요법제)가 개발 또는 실용화되고 있다.항종양성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는 버섯의 종류를 보면 다음과 같다.
말굽안장버섯, 조개껍질버섯, 구름버섯, 말똥진흙버섯, 잔나비걸상버섯, 매미 동충하초, 소나무잔나비버섯, 저령, 말굽버섯, 잎새버섯, 복령, 영지, 적지, 더다리버섯 등이 전해지고 있다. 버섯의 세포벽 성분으로 널리 존재하는 β-(1-3)-D-glucan과 더불어 키틴질(chitin과 chitosan) 및 그의 화학 유도체에도 항종양, 감염증 예방 등의 면역활성등이 보고되고 있다.신령버섯으로부터 얻은 β-(1-6)-D-글루칸-단백질복합체(다당:단백질=50.2 : 43.3w/w)에도 현저한 항종양 활성이 나타났다. 이밖에도 신령버섯으로부터 분자량이 약1만의 RNA-단백질 복합체 (75:25w/w)를 얻었고 이 물질도 현저한 효과가 인정되었다. 표고의 배양균사체로부터 열수 가용성의 항종양 다당체 KS-2(a-만난법학이드)가 분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