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노트북 판매량 데스크 탑 컴퓨터 추월
- 작년 동기대비 노트북 판매량 50% 증가 -
- 상반기 판매 20만 대 중 12만 대 노트북 차지 -
□ 헝가리 PC시장이 형성된 이후 최초로 노트북 판매량이 데스크 탑 판매량 추월
○ 2006년 3/4분기 이후 노트북 판매량이 데스크탑의 판매량을 초월
- 동기 대비 판매량에서 노트북의 판매량이 50% 증가한 것에 반해 데스크탑의 판매량은 20% 감소
- 올해 상반기 전체 판매량인 20만 대 중 12만 대가 노트북 차지, 60% 점유율 시현
○ 브랜드별로는 Fujitu·Siemens·HP·ACER·Toshiba 등 외국 브랜드가 인기
- 자국 생산 업체인 Albacomp의 경우 전체 시장의 5%만을 차지하고 있으며, 올해 2만5000대의 데스크탑과 1만4000대의 노트북 판매 예상
헝가리 노트북 및 데스크탑 판매량 추이
자료원 : IDC
□ 노트북 구입 증가 주 요인은 최근 휴대 가능한 편리성에 주목한 소비자 패턴 변화
○ 헝가리 기업들의 업무 유연성 향상 및 운영비 감소를 위한 최적 방안으로 평가
- Wi-Fi 인터넷 장비가 수용 가능한 안정된 가격에 공급되면서,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이로 인해 업무 진행에 유연성 향상
- 원거리 업무를 가능하게 함은 물론 기타 운영비 감소 방안으로 인식되고 있어 헝가리 기업들이 데스크탑에서 노트북으로 교체하고 있는 추세 증가
○ 개인 소비자들에게 노트북은 더 이상 사무용품이 아닌 가전제품이라는 인식 확대
- 헝가리 정부의 국내 소비 억제 방침에도 불구하고 개인 소비자들의 노트북 구매 지속적 증가
- 헝가리 내 전자제품 체인점의 과다경쟁으로 인해 올해 10%이상 가격하락
헝가리 노트북 소매 가격
(단위 : US $)
브랜드 |
가격 |
Fujitsu siemens Amilo L732 |
632 |
Fujitsu siemens Amilo Pro V206 |
772 |
CLEVO M541N |
1,136 |
IBM ThinkPad R61 NA01EHM |
1,579 |
IBM ThinkPad Z61P UA3CQHL |
2,526 |
LENOVO N100 TY0BTHL 1024 |
912 |
LENOVO N100 TY0BTHL 2048 |
1,516 |
Fujitsu siemens Amilo Pa 1538 02 |
1,011 |
Fujitsu siemens Lifebook P1610 |
2,690 |
DELL Insriron 6400 |
947 |
DELL Latitude D620 ATG |
2,316 |
HPQ NW9440 EY612EA |
3,095 |
ACER Aspire 5612 AWLMI |
1,074 |
ASUS W5FM-2P006 |
2,316 |
THSHIBA Satellite M100-165 |
1,404 |
□ 노트북 수입현황 및 향후 전망
○ 매년 증가 추세 유지, 당분간 상승 전망
헝가리 노트북 및 데스크탑 수입현황
(단위 : US 천$)
품 목 |
2003 |
2004 |
2005 |
2006 |
2007(1~7월) |
노트북 |
77,727 |
106,676 |
140,540 |
204,640 |
111,322 |
데스크탑 컴퓨터 |
103,790 |
99,799 |
69,543 |
46,065 |
42,626 |
자료원 : 헝가리 통계청(www.ksh.hu)
○ 서유럽 국가에서 주로 수입, 미국, 한국, 일본산 아직 약세
헝가리 국가별 노트북 수입현황
(단위 : US $)
순위 |
국가명 |
2007(1-7월) |
1 |
네덜란드 |
28,484,467 |
2 |
독일 |
24,631,997 |
3 |
대만 |
15,051,455 |
4 |
중국 |
14,669,161 |
5 |
오스트리아 |
9,524,315 |
6 |
싱가폴 |
5,497,754 |
7 |
아일랜드 |
3,721,360 |
8 |
체코 |
2,182,356 |
9 |
슬로바키아 |
1,501,674 |
10 |
미국 |
1,172,773 |
11 |
영국 |
746,533 |
12 |
대한민국 |
556,228 |
자료원 : 헝가리 통계청(www.ksh.hu)
□ 노트북 판매량 증가가 주는 시사점
○ 컴퓨터 수출전략을 데스크답 일변도에서 노트북 병행으로 전환 필요
- 한국업체들은 데스크탑 컴퓨터 및 모니터 위주 시장 진출, 노트북 시장 마케팅 강화 필요
○ 중소기업들의 컴퓨터 주변기기 수출도 노트북 관련 주변기기 포함 수출
- 기존 데스크탑용 주변기기 외에 노트북용 무선 모뎀 및 웹캠 등 수출 시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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