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성 속옷시장 동향
- 2006년도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2.4% 감소한 7400억 엔대 -
□ 시장규모
○ 일본의 여성용 속옷시장 규모는 7400억 엔으로 전년 대비 97.6%를 기록했음.
- 2006년도 수입명품 소매시장 규모는 1조2227억 엔대로 전년 대비 4.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일본의 여성용 속옷 소매시장 규모
(단위 : 억 엔)
연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예상) |
금액 |
7,910 |
7,670 |
7,580 |
7,400 |
7,200 |
전년대비 |
-0.2% |
-3% |
-1.2% |
-2.4% |
-2.7% |
출처 : 후지경제연구소 야노뉴스 10월호
○ 종류별로 보아서는 란제리 및 잠옷류의 매출감소가 가장 눈에 띔.
일본의 여성용 속옷 종류별 소매시장 규모
( 단위 : 억 엔)
연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2006년 |
06/05 |
파운데이션 |
143,639 |
141,584 |
137,287 |
126,505 |
-7.9% |
란제리 |
64,814 |
57,560 |
15,527 |
10,988 |
-29.2% |
팬티류 |
- |
- |
43,999 |
43,701 |
-0.7% |
내의 및 기타 |
41,368 |
41,538 |
41,366 |
40,848 |
-1.3% |
잠옷 |
20,313 |
17,543 |
17,599 |
14,017 |
-20.4% |
합계 |
270,135 |
258,225 |
255,776 |
236,057 |
-7.7% |
출처 : 후지경제연구소 야노뉴스 10월호, 2005년부터 팬티류는 란제리에서 따로 분리해 계산
주 : 파운데이션은 몸매를 보정하는 기능 속옷으로, 거들·코르셋·브래지어 등을 지칭함.
○ 많은 소비량을 점하고 있는 브래지어류의 판매가 부진한 것이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음. 속옷판매의 경우 영향을 미치는 당해연도의 기후·패션의 경향·가격대의 분포 등에 있어서나 일본 인구의 감소 등에 인해서도 해당 시장은 상당히 축소돼 있는 모습을 보여줌.
○ 한편, 판매유통망 측면으로는 유일하게 양판점을 통한 판매는 증가(06/05 대비해 +11%)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음. 기타 백화점을 통한 판매는 -8.3%, 전문점 등을 통한 판매는 -39.2%로서 판매세가 하락
- 전체 비율에 있어서 양판점의 판매비율은 39.4%, 백화점은 22.8%, 전문점 판매는 11.5를 차지하고 있음. 속옷에 있어서 양판점의 판매비중이 상당히 큼.
○ 여기에서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은, 소비자들이 속옷을 사기 위해서 전문매장을 직접 찾아서 구매하는 비율이 점점 감소하고 있으며, 역으로 양판점을 통해서 다른 제품들을 사는 등 일상적인 생활용품 구매의 일환으로 구매가 이끌어지고 있다는 점임.
○ 일본의 여성용 속옷 판매는 시장규모가 상당부분 축소돼 있다고 할 수 있음. 대외 수입 여성용 속옷 의류에서 보면, 2006년의 전체 수입액은 1539억 엔으로 2005년도의 1465억 엔에 비해 다소 증가했으나, 수량면에서의 판매량은 그대로로, 각 상품 내에서의 단가가 상승 중임.
○ 일본의 여성용 속옷시장의 경우, 양판점 등을 통해 실용적인 생활용품으로 보급되는 속옷시장을 노려야 할 것이며, 수입의류의 경우 기능이 특화되고 단가가 높은 상품군으로 주 시장이 옮겨가고 있다는 점을 참고해야 할 것임.
자료원 : 야노뉴스 2007년 10월호, 인터넷 및 관련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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