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Bosch사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 보쉬(Bosch)는 세계 1위 자동차 부품기업 –
- Micro, Mild, Strong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 –
□ 세계 하이브리드 차 시장 현황
○ 현재 전세계에서 개발 중에 있는 친환경 자동차로는 고성능·저배기가스 디젤차, 전기자동차, 태양광 차, 하이브리드 차, 연료전지 차, 직분사 엔진 차 등 다양함. 그러나 그 중에서도 최근 자동차 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친환경 자동차종은 연료전지 와 하이브리드임.
-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과 축전지의 2개의 동력원을 함께 사용하는 시스템임. 쉽게 설명하자면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를 주행 상황에 따라 혼용해 구동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음.
- 연료전지 차는 수소와 산소를 결합해 물을 만들 때 나오는 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며, 통상적으로 수소 자동차로도 불리움. 이는 공해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기는 하나, 수소연료 공급기반이 현재까지는 구축되지 않은 상태임.
○ 하이브리드 차 시장에서 도요타는 독보적인 존재임. 지난 1997년에 세계 최초로 하이브리드
차인 프리미우스를 출시하여 현재 판매량은 세계 시장의 약90% 정도를 점유하고 있음.
- 도요타는 전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출시년도부터 2006년까지 10년동안 총 65만대를 판매하였으며, 2008년도까지는 122만대, 2010년부터는 매년 100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음.
□ 독일 하이브리드 차 시장 현황
○ 독일 자동차 등록청인 Kraftfahrtbundesamt에 의하면, 2005년도 독일 내 판매된 하이브리드 자동차 수는 전체의 0.1%도 되지 않는 2,096 대였으며, 2006년도에는 약 3천대 그리고 2007년 1분기까지의 판매량은 8천대 정도라고 함. 현재까지 독일 내 약 6천대의 하이브리드 차량이 등록되어 운용되고 있음.
- 이는 2006년도 독일 내 판매 된 디젤차량 수인 150만대에 비하면 적은 수임.
- 미국의 경우 도요타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대수만 해도 18만 7천대였음.
○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관심 열풍은 전세계 완성차 업계 뿐만 아니라, 자동차 부품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
- 독일 3위의 자동차 부품기업인 콘티넨탈 그룹(Continental AG)은 계열사인 콘티넨탈 오토모티브 시스템즈(Continental Automotive Systems)를 통해 유럽 자동차부품기업 중 최초로 양산용 마일드 하이브리드(Mild Hybrid) 시스템을 개발함.
□ Bosch사 하이브리드 시장 진출 현황
○ 세계 1위 자동차 부품기업인 보쉬(Bosch)는 하이브리드 기술 개발에 관련된 전부서를 포함하
여 약 200명의 인력을 투입하여 하이브리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마이크로(Micro), 마일
드(Mild), 스트롱(Strong)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함.
- Bosch는 2004년도에 하이브리드 전문 개발부서인 ‘Bosch Competence Ceter for Hybrid System’를 설립하였으며, 동부서만 해도 100명 이상의 직원들이 연구를 진행하였음.
○ 여러 부품업체 가운데 Bosch사의 하이브리드 차량 부품 생산 경쟁업체로는 히타치, 지멘스 정도가 있음. 그러나Bosch 사는 Complete Power Train이 강점으로 현재까지는 Bosch사의 기술을 따라올 업체가 많지 않다고 함.
□ Bosch 하이브리드 시스템
○ 보쉬사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중에서도 첨단 브레이크 시스템 및 Start Stop 엔진 시스템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시스템은 Front Axle이 유압을 사용하는 동안 Rear Axle은 전기기계적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임. Bosch에서 개발하여Mercedes-Benz의 고급모델에 사용된 바 있는 전기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은 기존의 유압 브레이크와 전기기계적 브레이크를 혼용하여 제작된 것임.
- 이는 높은 개발 비용 및 생산과정이 복잡하지만, 브레이크 반응 시간 및 제동거리 단축 효과, 안전시스템 개선효과 등으로 연료 효율성이 높아지고 환경 친화적이라는 장점이 있어 지속적으로 개발 중에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하이브리드 차량에 많은 혜택을 주는 미국과는 달리 독일이나 한국은 정부 지원 인센티브는 없음. 최근 한국 정부가 앞으로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스로 공급되는 차량에 한해 인센티브를 지급하겠다는 발표를 한 바 있어 추후 인센티브 제공 영역을 확대할 가능성이 커 보임.
○ 앞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개발하는 완성차 업체가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부품업계의 OEM 진출도 활발해 질 전망임. 따라서 우리나라 자동차 부품 기업들도 앞으로 하이브리드 부품 시장 진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함.
- Bosch사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담당자에 의하면 전세계적으로 하이브리드 차량 자체만으로도 현재 30여 종이 넘게 출시되었으며, 2010년에는 50 종 이상이, 그리고 그 후로도 더 증가할 것이어서 멀지 않은 미래에 하이브리드 차량이 디젤이나 가솔린 차량의 수를 능가할 것이라고 전망함.
○ 그러나 아직도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상용화 되기 위해서는 기술적으로도 보완해야 할 점이 많이 남아있으며, 일반차량에 의해 가격이 높고 판매망 또는 A/S 센터가 널리 퍼져있지 않은 점도 소비자들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해 내는 것이 중요.
자료원 : Bosch사 하이브리드 시스템 담당자 발표자료 및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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