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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제품, 영국시장공략 위해 환경마케팅 강화해야

KBEP 2007. 10. 6. 16:41

전기전자제품, 영국시장공략 위해 환경마케팅 강화해야

- 도덕적·환경친화적 기업·제품이 구매에 영향 미쳐 -

 

 

 

□ 영국인, 환경친화적 제품에 관심 높아

 

 ㅇ 전기전자제품 구매시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구입하겠다는 영국인의 비율이 6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남.

 

환경요소가 영국인의 전기전자제품 구매시 끼치는 비율

 

2007년

7월 조사

2007년

8월 조사

2007년

9월 조사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친환경제품을 구입하겠다는 사람

51%

65%

59%

제품 구입시 환경친화적제품여부 보다는 가격대비 가치가 높은 제품을 구입하겠다는 사람

49%

35%

41%

자료원 : Populus(18세 이상의 성인 325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

 

 ㅇ 그러나 The Times와 Populis가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80%는 제품 구매시 환경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함.

  - 다수의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시 환경문제를 비롯해 좀 더 도덕적인 제품 구매를 희망하고 있음.

 

 ㅇ 환경친화적인 제품에 대해 영국인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준은 아래 표와 같음.

 

환경친화적인 제품중 가장 중요한 요소

기준

응답자 비율

 모든 부품이 사용후 재활용이 되는가?

28%

 전력소비량은 최소한인가?

22%

 제품 생산공정에서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였는가?

17%

자료원 : The Times 2007.9.26.

 

□ 가정용 전기전자제품의 전력소비는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ㅇ 가정에서 사용되는 전기전자제품의 전력효율성은 연평균 2%씩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가전제품 증가가 매년 급속히 이루어짐을 고려할 때 제품당 전력효율성은 훨씬 높아지고 있음.

  - 가정당 가전제품 보유대수는 1970년대 17개에서 현재 42개로 증가

 

□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 못하고 있어

 

 ㅇ 실제로 전기전자제품의 전력효율성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다수 소비자들이 환경정보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은 기업과 소비자간의 대화 단절 때문

 

 ㅇ 소비자들은 기업들이 환경에 대해 신경쓰는 것과는 별도로 소비자로서 환경문제에 대해 자신이 무엇인가를 하고 있다는 역할을 원하고 있음.

 

□ 환경에 대한 정보 부재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선택 기준은 브랜드 공신력이 되고 있음.

 

ㅇ 가전제품 메이커중 소니에 대한 브랜드 공신력이 영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기업들의 일반적 행태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최대 100점, 최하 0점 평가)

기업

Sony

Panasonic

Philips

Samsung

Canon

Apple

Hitachi

Nintendo

평점

66

62

61

60

59

58

54

51

자료원 : The Times 2007. 9. 26

 

전기전자제품 기업의 환경문제에 대한 평가(최대 5점, 최하 1점)

기업

Sony

Philips

Apple

Canon

Panasonic

Nokia

Samsung

Hitachi

Nintendo

평점

2.96

2.94

2.90

2.89

2.89

2.88

2.85

2.78

2.68

 

□ 시사점

 

 ㅇ 영국시장 진입을 하려는 업체나 이미 영국시장에 진출을 한 전기전자제품 업체는 친환경제품임을 앞세우는 환경마케팅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음.

 

 ㅇ 이미 EU시장의 경우 환경친화적인 제품이 아니면 수출이 어려운 시장이나 일반 소비자들은 이러한 정보에 대해 잘 알지 못하므로 소비자들이 알고싶어 하는 정보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

 

 

자료원 : The Times, Popu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