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폴란드 의류·신발시장의 트렌드
- 경기호황에 힘입어 시장이 빠르게 확대, 수입도 계속 증가 -
□ 성장세가 완연한 의류·신발시장
○ 최근 폴란드 경기호황을 타고 의류·신발시장도 확대되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 PMR에 의하면, 2006년 의류·신발 부문의 시장규모(시장가치)는 PLN 283억(약 91억2100만 달러)에 달해 전년대비 10% 가까운 신장률을 보였음.
- 2007년에도 8% 이상의 양호한 성장이 예측되는 바, 시장은 2000년대 전반 수년간의 부진을 벗어난 것으로 보임.
폴란드 의류·신발시장 성장추이와 전망
(단위 : 억 PLN, %)
구 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2009년* |
의 류 |
191 |
212 |
229 |
245 |
263 |
신발류 |
67 |
71 |
77 |
84 |
90 |
합 계 |
258 |
283 |
306 |
329 |
353 |
전년대비 증감률(%) |
1.1 |
9.7 |
8.1 |
7.5 |
7.3 |
자료원 : 시장조사기관 PMR
주 : *는 전망치
○ 그러나 비교적 빠른 성장세에도 의류와 신발시장은 총 소매매출 성장률에는 못 미치고 있음. 폴란드의 총 소매 신장률은 2006년 11.6%였으며, 2007년에는 16%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됨. PMR은 이러한 현상의 주된 원인으로 의류·신발 부문에서 가격하락 추세를 들었음.
- 즉, 폴란드 인들이 점점 더 많은 의류를 구매하는 것은 분명하지만(가격하락 때문에) 물량 증가분 만큼 수익이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
□ 시장 트렌드 및 업계 동향
○ 현지 의류·신발 시장은 크게 분화된(fragmented) 상황이나(최대 기업 LPP의 시장점유율 2.7%에 불과), 최근 들어 기업간 통합·합병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 그러나 인수합병의 결과로 패션체인의 숫자가 줄지는 않고 있는데 이는 여타 소매분야와 확연히 구별되는 점임.
- 기업간 합병에도 불구하고 패션 체인이 줄지 않는 것은 의류 소비자들이 다양한 브랜드를 선택하기를 기대함에 따라 인수 업체가 브랜드 명을 변경하거나 자사 브랜드로 통합하지 않고, 차별화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를 선호하기 때문임.
○ 최근 이뤄진 인수합병(M&A) 중 특기할 만한 사항은 다음과 같음.
- 2006년 7월 Vistula(슈트 메이커)가 Wolczanka(남성용 셔츠 메이커) 합병 → Vistula & Wolczanka Group 결성
- 2006년 가을 Vistula가 Galeria Centrum(백화점 체인 : 자체 의류 브랜드 보유) 인수
- 2006년 8월 Monnari(여성용 고급의류 메이커)가 Pabia로부터 Pabia 및 Mortensen 브랜드를 인수
- 2006년 11월 Gino Rossi(상장 신발 유통업체)가 Simple(여성용 고급 부띠그 체인)을 인수해 의류시장으로 진출
○ 반면, 인수·합병보다는 유명 외국 브랜드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어 자사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업체들도 많이 보임. 대표적인 기업들로는 Empik Media & Fashion(중간 또는 중상위대의 패션브랜드 전문), Agencja J.A.R (多브랜드 스토어체인 Royal Collection 보유) 등이 있음. 또한, LPP, Redan, Semax 등 의류업체와 Ginossi Rossi, NG2와 같은 신발업체들은 자체적으로 신규 패션 브랜드를 론칭해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음.
○ PMR의 전문가(Mr. Marcin Szaleniec)는 최근 업계의 동향에 대해 “중급 및 상급부문에서 활동하는 의류신발 유통업체들은 다수 브랜드를 운용함으로써 쇼핑몰 운영자와 상담에서 더 강한 협상력을 가질 수 있다”고 분석. 기업들이 한가지 이상 패션 브랜드로 소비자에게 다가가려는 움직임은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임.
□ 향후 시장전망
○ 폴란드 경제의 호조가 지속되고, 실업 감소·임금 상승세에 따라 가처분소득이 올라가고 있는 바, 당분간 의류 및 신발시장의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보임. PMR은 올해부터 2009년까지 매년 7~8%대의 건실한 성장을 예측
○ 최근 경제상황의 호전에 힘입어 의류 소비의 트렌드도 서서히 변화하는 것으로 보임. 아직 많은 소비자가 가격을 중시하고, 세일 기간 중 매출이 크게 증가하는 등 가격에 민감한 시장의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이와 함께 품질, 패션(디자인) 및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음.
폴란드 내 의류 소비계층 (현지 시장전문가)
1 그룹 |
- 저가의 이름없는 제품(“no name”products)에 관심 - 슈퍼마켓 등지에서 구매 |
2 그룹 |
- 평균적 구매력을 가지는 소비자 군 - 구매 시 고려요소로 품질, 스타일 및 브랜드에 대한 관심 증가 |
3 그룹 |
- 소수의 부유층 - 고가·고급제품을 구매. 가격수준에는 그다지 관심 두지 않음 |
주 : 상기 3개 그룹 중 2그룹이 가장 크며, 성장 잠재력도 최대임.
○ 시장 호조에 따라 최근 수년간 의류와 신발류 수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올해 5월까지 수입도 의류와 신발류 모두 30% 정도의 높은 신장률을 보였음. 표에서와 같이 중국산이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수입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한국산 제품은 경쟁력 약화로 하락세를 보이는 실정임.
폴란드의 의류 및 신발류 수입동향
(단위 : 천 달러)
구분 |
국명 |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1~5월 |
의류 (편물제) : HS 61 |
총수입 |
474,092 |
533,211 |
658,608 |
325,984 |
중국 |
158,885 |
177,835 |
186,218 |
106,435 | |
터키 |
52,879 |
56,334 |
76,650 |
40,514 | |
이탈리아 |
68,574 |
69,767 |
64,472 |
29,358 | |
방글라데시 |
11,724 |
21,316 |
49,535 |
23,689 | |
인도 |
14,670 |
20,388 |
37,913 |
19,197 | |
한국 |
12,057 |
9,137 |
10,893 |
2,459 | |
의류 (편물제外) : HS 62 |
총수입 |
530,907 |
601,490 |
769,016 |
372,706 |
중국 |
211,374 |
254,368 |
328,274 |
164,613 | |
터키 |
39,755 |
45,854 |
54,926 |
29,099 | |
독일 |
26,855 |
41,664 |
52,149 |
21,703 | |
인도 |
13,653 |
19,174 |
30,028 |
19,064 | |
이탈리아 |
39,049 |
34,979 |
38,913 |
17,808 | |
한국 |
1,439 |
1,559 |
1,517 |
574 | |
신발류 : HS 64 |
총수입 |
387,064 |
449,455 |
508,195 |
286,799 |
중국 |
132,467 |
196,638 |
228,761 |
125,425 | |
이탈리아 |
78,652 |
74,659 |
89,431 |
48,029 | |
베트남 |
45,957 |
47,406 |
47,325 |
31,931 | |
독일 |
22,963 |
24,974 |
23,956 |
11,249 | |
인도 |
4,766 |
6,034 |
11,465 |
8,309 | |
한국 |
1,078 |
618 |
382 |
275 |
자료원 : 폴란드 통계청(GUS)
자료원 : 시장조사기관 PMR, 폴란드 통계청, Polish Retail Report(2007.4)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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