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군별 유럽 소비자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 브랜드 신뢰도 구축에는 품질, 구매 경험, 고객 니즈가 가장 중요 -
□ 유럽 소비자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Ο 리더스 다이제스트는 유럽 15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신뢰하는 브랜드를 조사하고 최근 결과를 발표했는데, 유럽인들이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는 노키아, 니베아, 비자(Visa) 등으로 나타났음.
- 휴대폰 분야의 노키아, 스킨케어 분야의 니베아는 15개국 모두에서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로 조사됐음.
- 신용카드 분야에서 비자는 14개국에서 1위 차지 : 예외는 헝가리로 마스터카드가 1위
- 카메라 분야의 캐논은 11개국에서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로 거명
Ο 리더스 다이제스트의 “Trusted Brands 2007” 설문조사 개요
- 설문대상 : 유럽 15개국 소비자 2만4213명(서유럽의 오스트리아, 벨기에, 핀란드,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포르투갈, 스페인, 스위스, 영국 및 동유럽의 체코, 헝가리, 폴란드, 루마니아, 러시아)
- 연차 : 7년차- 2001년부터 연간 1회 실시
- 대상제품 : 15개국 모두에서 20개 ‘공통제품군’(common categories)을 조사하고, 국별로 자체적인 ‘로컬제품군’(local categories)을 추가 조사
□ 폴란드 소비자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Ο 리더스 다이제스트 “Trusted Brand 2007” 설문조사에 폴란드에서 총 1239명 참가
Ο 공통제품군 최고 신뢰 브랜드
- 설문 응답자는 내국 또는 외국 브랜드에 대한 구별 없이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로 어떠한 브랜드라도 응답할 수 있게 돼 있음.
폴란드 소비자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제품/서비스군 |
브랜드 |
자동차 |
Toyota |
주방기기 |
Amica |
PC |
IBM |
휴대폰 |
Nokia |
이동통신 네트워크 |
Orange |
카메라 |
Sony |
여행(관광)사 |
Orbis Travel |
은행 |
PKO BP |
크레디트 카드 |
Visa |
보험회사 |
PZU |
ISP |
Neostrada TP |
주유소 체인 |
PKN Orlen |
비타민 |
Centrum |
진통크 |
Apap |
감기약 |
Gripex |
헤어케어제품 |
L'Oreal |
화장품 |
Avon |
스킨케어제품 |
Nivea |
분말비누 |
Vizir |
시리얼(Cereal) |
Nestle |
Ο 로컬제품군 내 신뢰도 높은 브랜드
- 국별 특성에 따라 자체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음.
- 폴란드에서 선정한 로컬제품 및 신뢰 브랜드는 다음 표와 같음.
폴란드 로컬제품군 신뢰 브랜드
제품/서비스군 |
브랜드 |
케이크 또는 디저트 |
Dr. Oetker |
청소용품(Cleaning product) |
Domestos |
다이어트제품 |
Slimfast |
식품 제조업체 |
Winiary |
약초/동종요법 제품(Herb or homeopathy preparation) |
Herbapol Lublin |
투자펀드 |
Pioneer Pekao |
주스 |
Hortex |
치약 |
Blend-a-med. |
TV 방송국 |
TVN |
활력 제품(Vitality product) |
Geriavit Pharmaton |
□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핵심요소 및 시사점
Ο 브랜드가 소비자의 신뢰를 획득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역시 높은 품질인 것으로 나타났음. 고품질은 15개국에 걸쳐 가장 높은 평균점을 받았고, 13개국에서 수위를 차지했음.
Ο 다음 표는 유럽 15개국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신뢰를 주는 요소에 대해 평가한 것을 평균한 것임.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핵심요소(15개국 평균)
요소 또는 기준 |
중요도 高 |
중요도 低 |
고품질의 제품을 오퍼한다 |
80% |
6% |
브랜드의 구매/사용 경험 |
76% |
8% |
고객의 니즈를 잘 이해하고 있다 |
70% |
8% |
가격 대비 가치가 높다 |
66% |
11% |
환경에 대한 책임있는 태도를 보인다 |
64% |
10% |
높은 윤리적 기준을 가지고 있다 |
60% |
12% |
역사가 깊다 |
55% |
15% |
대중과의 연계성이 높다 |
49% |
18% |
강력한 이미지를 갖고 있다 |
49% |
19% |
브랜드가 잘 알려져 있다 (마켓 리더 등) |
44% |
24% |
최고 경영진의 명성이 좋다 |
43% |
26% |
광고를 잘한다 |
30% |
35% |
Ο 표와 같이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는 고품질, 과거 구매·사용경험, 고객니즈 충족이 가장 중요한 반면, 광고홍보, 일반적인 인지도, 긴 역사 등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음.
Ο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구하고 수많은 경쟁자가 난무하는 현대사회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은 말할 나위가 없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활동도 중요하겠으나, 이제는 브랜도에 대한 신뢰와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더 긴요하다고 하겠음. 양호하고 신뢰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는 자사 상품을 차별화하고 고객 니즈를 충족시켜 줄 것이란 기대감을 주며, 구매로 연결시키는 핵심 수단이 될 것임.
Ο 최근 우리 기업들도 해외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구사하고 있고, 실제로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임. 다만, 이번 리더스 다이제스트 설문조사에서는 한국 브랜드명이 별로 나오지 않아 아쉬움을 줌.
- 국별 최고 신뢰 브랜드 조사결과를 보면, 러시아의 주방기기 및 PC 분야에서 삼성이 올라간 것이 유일함.
자료원 : 리더스 다이제스트 Trusted Brands 웹사이트, 주간 Warsaw Voice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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