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 PC 보급률 증가로 LCD모니터 수요 지속
- 2006년도 LCD 모니터 판매비중 97.74% -
- Acer, 17.42%로 시장점유율 1위, LG 12.60%로 2위 -
□ 체코 PC 보급률 지속 증가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Gartner에 따르면 체코의 PC 판매대수가 현지화의 강세와 고속인터넷 사용 확산의 영향으로 2006년에는 전년보다 24.6%나 증가한 78만2000대에 달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이와 같은 체코의 PC 판매 증가는 전 세계 판매가 9.5% 증가한 2억3900만대에 그친 데 비해 매우 높은 증가율로 노트북의 폭발적 판매에 따른 것으로 분석
- 체코 가정의 PC 보급이 최근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는 있으나 아직도 2006년 2/4분기 현재 체코 가정의 PC 보급률은 35.7%에 불과해 PC 판매는 당분간 빠른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체코 PC 보급률 증가로 LCD 모니터에 대한 현지 수요도 당분간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체코 가정 PC 보유대수 및 보급률
(단위 : 천대, %)
구 분 |
PC 전체 |
데스크톱 |
노트북 |
Handheld PC |
보유대수 |
1,499.4 |
1,421.5 |
285.5 |
24.2 |
보급률 |
35.7 |
94.8* |
19.0* |
1.6* |
자료원 : 체코 통계청
주 : 1) 2006년 2/4분기 기준임.
2) *는 PC 보유가정 중 보급률임.
○ 2006년 체코 모니터 판매 비중은 LCD 모니터가 1억9820만 유로로 전체 판매액의 97.74%를 차지
- 반면, CRT 모니터는 전체 판매액의 2.26%인 460만 유로를 기록해 2005년 6.23%에 비해 크게 감소
○ LCD 모니터는 소득증가, 편의성 및 사무실 공간 등의 이유로 판매 비중이 더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
체코 LCD/CRT 판매 비중
(단위 : 백만 유로, %)
구분 |
2005 |
2006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LCD |
201.3 |
93.77 |
198.2 |
97.74 | |
CRT |
13.4 |
6.23 |
4.6 |
2.26 | |
합계 |
214.7 |
100.00 |
202.8 |
100.00 |
□ 대형 및 고급제품 선호추세 증가
Ο 2006년 판매 동향을 보면 아직은 17인치 LCD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제일 높으나, 19, 20인치 제품의 시장판매가 점점 증가하고 있어 향후 19인치 이상의 대형 LCD 모니터의 시장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
Ο 체코 시장에 가장 많이 판매되는 LCD 모니터는 17인치 제품으로 전체 판매의 44.36%를 차지하고 있으며, 19인치 제품이 35.40%로 그 뒤를 잇고 있음.
- 17인치 LCD 모니터의 2005년도 판매비중은 55.88%로, 2006년과 비교해 약 11% 이상 판매가 감소됐음.
Ο 19인치 제품은 2005년 판매비중보다 약 9% 이상 증가해 소비자들이 대형 LCD 모니터를 선호 사실을 보여주고 있음
- 또한, 2005년도에는 판매 실적이 거의 없는 와이드형 LCD 모니터도 2006년부터 시장에 소개되기 시작해 전체 판매의 약 8.95%를 차지하고 있음.
- 32인치 LCD 모니터도 2006년도부터 판매가 개시돼 대형 및 고급 LCD 모니터의 소비자 선호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사이즈별 모니터 판매 현황
(단위 : 백만 유로, %)
구분 |
2005 |
2006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L17 |
118.1 |
55.88 |
89.8 |
44.36 | |
L19 |
55.5 |
26.28 |
71.7 |
35.40 | |
L20 |
11.2 |
5.32 |
12.8 |
6.34 | |
L19W |
0.0 |
0.00 |
7.3 |
3.60 | |
L20W |
0.0 |
0.00 |
5.6 |
2.78 | |
L23W |
1.5 |
0.73 |
5.2 |
2.57 | |
L15 |
13.7 |
6.46 |
5.4 |
2.66 | |
C17A |
7.3 |
3.47 |
3.6 |
1.80 | |
C19 |
3.9 |
1.87 |
0.6 |
0.28 | |
L32W |
0.0 |
0.00 |
0.5 |
0.23 | |
합계 |
211.3 |
|
202.5 |
|
자료원 : Meko
□ 브랜드간 경쟁 심화
Ο 시장전문 조사기관인 Meko의 자료에 따르면 Acer가 체코 전체 LCD 모니터 시장의 17.42%로 수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LG와 HP가 각각 12.60%, 10.31%로 그 뒤를 따르고 있음.
Ο 그러나 Acer의 시장점유율은 2005년 18.45%에서 2006년 17.42%로 감소한 반면, 한국의 LG 및 삼성은 2005년 대비 2006년 시장 점유율이 각각 1.7%, 3.5% 증가
Ο 2005년 현지 판매실적이 없던 Asus도 2006년 260만 유로의 판매 실적으로 시장점유율 1.32%를 차지하는 등 신규 브랜드의 현지 진출로 향후 LCD 모니터시장은 더 치열해질 전망
브랜드별 LCD 모니터 판매 비중
(단위 : 백만 유로, %)
구분 |
2005 |
2006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Acer |
37.1 |
18.45 |
34.5 |
17.42 | |
LG |
21.9 |
10.90 |
25.0 |
12.60 | |
HP |
17.2 |
8.53 |
20.4 |
10.31 | |
Dell |
13.9 |
6.91 |
17.5 |
8.85 | |
Samsung |
9.9 |
4.92 |
16.9 |
8.52 | |
Benq |
15.2 |
7.55 |
14.8 |
7.46 | |
Fujitsu-Siemens |
7.9 |
3.95 |
12.8 |
6.45 | |
Philips |
6.0 |
2.98 |
5.9 |
2.96 | |
Eizo Nanao |
5.6 |
2.76 |
5.3 |
2.69 | |
Asus |
0.0 |
0.00 |
2.6 |
1.32 | |
기타 |
66.5 |
33.05 |
42.4 |
21.41 | |
합계 |
201.3 |
|
198.2 |
|
자료원 : Meko
Ο 이와는 별도로 대만의 Benq 및 Foxconn는 LCD 모니터 체코 현지 생산법인 투자를 결정
- 먼저, 대만의 Benq는 체코 브루노(Brno, 제2위 도시)에 LCD 모니터 및 스크린 TV를 각각 연간 50만대 생산규모의 생산법인 설립 예정.
- 또한, Foxconn의 경우 기존 컴퓨터 생산법인 외 LCD 모니터 및 컴퓨터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법인 투자를 결정해 진행중임.
정보원 : Meko, Alza(온라인 쇼핑몰)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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