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지식창고,뉴스/월드 뉴스

체코, PC 보급률 증가로 LCD모니터 수요 지속

KBEP 2007. 9. 30. 03:48

체코, PC 보급률 증가로 LCD모니터 수요 지속

- 2006년도 LCD 모니터 판매비중 97.74% -

- Acer, 17.42%로 시장점유율 1위, LG 12.60%로 2위 -

 

 

 

□ 체코 PC 보급률 지속 증가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Gartner에 따르면 체코의 PC 판매대수가 현지화의 강세와 고속인터넷 사용 확산의 영향으로 2006년에는 전년보다 24.6%나 증가한 78만2000대에 달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이와 같은 체코의 PC 판매 증가는 전 세계 판매가 9.5% 증가한 2억3900만대에 그친 데 비해 매우 높은 증가율로 노트북의 폭발적 판매에 따른 것으로 분석

  - 체코 가정의 PC 보급이 최근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는 있으나 아직도 2006년 2/4분기 현재 체코 가정의 PC 보급률은 35.7%에 불과해 PC 판매는 당분간 빠른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체코 PC 보급률 증가로 LCD 모니터에 대한 현지 수요도 당분간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체코 가정 PC 보유대수 및 보급률

(단위 : 천대, %)

구 분

PC 전체

데스크톱

노트북

Handheld PC

보유대수

1,499.4

1,421.5

285.5

24.2

보급률

35.7

94.8*

19.0*

1.6*

       자료원 : 체코 통계청

       주 : 1) 2006년 2/4분기 기준임.

              2) *는 PC 보유가정 중 보급률임.

 

 체코 LCD 모니터 판매비중 증가

 

 ○ 2006년 체코 모니터 판매 비중은 LCD 모니터가 1억9820만 유로로 전체 판매액의 97.74%를 차지

  - 반면, CRT 모니터는 전체 판매액의 2.26%인 460만 유로를 기록해 2005년 6.23%에 비해 크게 감소

 

 ○ LCD 모니터는 소득증가, 편의성 및 사무실 공간 등의 이유로 판매 비중이 더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

 

체코 LCD/CRT 판매 비중

(단위 : 백만 유로, %)

구분

2005

2006

금액

비중

금액

비중

LCD

201.3

93.77

198.2

97.74

CRT

13.4

6.23

4.6

2.26

합계

214.7

100.00

202.8

100.00

       자료원 : Meko

 

□ 대형 및 고급제품 선호추세 증가

 

 Ο 2006년 판매 동향을 보면 아직은 17인치 LCD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제일 높으나, 19, 20인치 제품의 시장판매가 점점 증가하고 있어 향후 19인치 이상의 대형 LCD 모니터의 시장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

 

 Ο 체코 시장에 가장 많이 판매되는 LCD 모니터는 17인치 제품으로 전체 판매의 44.36%를 차지하고 있으며, 19인치 제품이 35.40%로 그 뒤를 잇고 있음.

  - 17인치 LCD 모니터의 2005년도 판매비중은 55.88%로, 2006년과 비교해 약 11% 이상 판매가 감소됐음.

 

 Ο 19인치 제품은 2005년 판매비중보다 약 9% 이상 증가해 소비자들이 대형 LCD 모니터를 선호 사실을 보여주고 있음

  - 또한, 2005년도에는 판매 실적이 거의 없는 와이드형 LCD 모니터도 2006년부터 시장에 소개되기 시작해 전체 판매의 약 8.95%를 차지하고 있음.

  - 32인치 LCD 모니터도 2006년도부터 판매가 개시돼 대형 및 고급 LCD 모니터의 소비자 선호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사이즈별 모니터 판매 현황

(단위 : 백만 유로, %)

구분

2005

2006

금액

비중

금액

비중

L17

118.1

55.88

89.8

44.36

L19

55.5

26.28

71.7

35.40

L20

11.2

5.32

12.8

6.34

L19W

0.0

0.00

7.3

3.60

L20W

0.0

0.00

5.6

2.78

L23W

1.5

0.73

5.2

2.57

L15

13.7

6.46

5.4

2.66

C17A

7.3

3.47

3.6

1.80

C19

3.9

1.87

0.6

0.28

L32W

0.0

0.00

0.5

0.23

합계

211.3

 

202.5

 

       자료원 : Meko

 

□ 브랜드간 경쟁 심화

 

 Ο 시장전문 조사기관인 Meko의 자료에 따르면 Acer가 체코 전체 LCD 모니터 시장의 17.42%로 수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LG와 HP가 각각 12.60%, 10.31%로 그 뒤를 따르고 있음.

 

 Ο 그러나 Acer의 시장점유율은 2005년 18.45%에서 2006년 17.42%로 감소한 반면, 한국의 LG 및 삼성은 2005년 대비 2006년 시장 점유율이 각각 1.7%, 3.5% 증가

 

 Ο 2005년 현지 판매실적이 없던 Asus도 2006년 260만 유로의 판매 실적으로 시장점유율 1.32%를 차지하는 등 신규 브랜드의 현지 진출로 향후 LCD 모니터시장은 더 치열해질 전망

 

브랜드별 LCD 모니터 판매 비중

(단위 : 백만 유로, %)

구분

2005

2006

금액

비중

금액

비중

Acer

37.1

18.45

34.5

17.42

LG

21.9

10.90

25.0

12.60

HP

17.2

8.53

20.4

10.31

Dell

13.9

6.91

17.5

8.85

Samsung

9.9

4.92

16.9

8.52

Benq

15.2

7.55

14.8

7.46

Fujitsu-Siemens

7.9

3.95

12.8

6.45

Philips

6.0

2.98

5.9

2.96

Eizo Nanao

5.6

2.76

5.3

2.69

Asus

0.0

0.00

2.6

1.32

기타

66.5

33.05

42.4

21.41

합계

201.3

 

198.2

 

       자료원 : Meko

 

 Ο 이와는 별도로 대만의 Benq 및 Foxconn는 LCD 모니터 체코 현지 생산법인 투자를 결정

  - 먼저, 대만의 Benq는 체코 브루노(Brno, 제2위 도시)에 LCD 모니터 및 스크린 TV를 각각 연간 50만대 생산규모의 생산법인 설립 예정.

  - 또한, Foxconn의 경우 기존 컴퓨터 생산법인 외 LCD 모니터 및 컴퓨터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법인 투자를 결정해 진행중임.

 

 

정보원 : Meko, Alza(온라인 쇼핑몰) 등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