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마니아내 PC, 모니터 시장 성장세
- IT관련 전품목의 판매 증가세 반영 –
□ 루마니아내 IT제품 전반의 판매 상승 추세
○ 유럽내 IT제품전문단체인 EITO(European IT Observatory)에 따르면, 루마니아내 IT관련 전제품의 판매가 크게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루마니아내 IT제품별 판매현황
구분 |
2005년 |
2006년 |
증감율 |
Computer Hardware (PC, 모니터 포함) |
424백만 유로 |
532백만 유로 |
25% |
Data communication Hardware |
283백만 유로 |
355백만 유로 |
25% |
Software &IT services |
1,234백만 유로 |
1,672백만 유로 |
35% |
Printers, multi function equipment |
81백만 유로 |
98백만 유로 |
21% |
자료원 : European IT Observatory- EITO
○ 제품군별로 보면, Software와 IT관련서비스(인터넷 서비스, A/S지원, IT관련서비스 및 부품 판매 등)가 가장 높은 판매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PC, Date communication hardware(LAN, 인터넷 등 통신관련 설비), 프린터 및 복합기 순으로 판매실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PC 시장, 전반적인 판매 성장속에 노트북 PC의 판매실적의 급성장
루마니아내 PC 판매 현황
PC market |
2006상반기 |
2007상반기 |
증감율 |
||||
판매대수 |
판매액 (백만 유로) |
판매대수 |
판매액 (백만 유로) |
판매대수 |
판매액 | ||
Desktop computers |
211,418 |
99 |
268,300 |
137 |
26.9% |
38% | |
Notebook |
55,740 |
46 |
101,428 |
81 |
81.9% |
76% |
자료원 : IDC Romania
○ 2007년 상반기기준 루마니아내 PC시장은 전반적으로 판매 성장 추세이지만, 특히 노트북 PC의 판매는 2006년 동기대비 판매대수면에서는 81.9%, 판매액면에서 76%로 고성장을 이루고 있음.
○ 노트북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원인으로는 다음의 사항들을 들 수 있음.
- constant price decrease (지속적인 가격인하)
- marketing strategies used by retailers (소매상들의 판촉)
- orientation towards mobility of the consumers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 용이성 강화)
- almost the same price and performance as desktop computers (데스크탑과 동일한 가격 및 성능 입증)
○ 따라서, 루마니아내 향후 노트북 판매는 지속성장 전망이며, 데스크톱과 동일수준의 판매대수 및 금액을 조만간 실현할 것으로 전망됨.
- 2007년 상반기중 판매중 PC중 30%가 노트북 PC로 나타남.
- 2~3년내에는 전체 PC판매대수의 60~70%까지를 노트북 PC가 차지할 것으로도 전망됨.
- 특히 노트북 PC는 일반소비자의 가정용 PC시장을 겨냥해 마케팅을 집중하고 있음.
○ 루마니아내 2007년상반기중 판매된 주요 노트북PC의 브랜드는 다음과 같이 나타남.
브랜드 |
판매대수 |
판매액 (백만 유로) |
판매대수 시장점유 |
판매액 시장점유율 |
Fujitsu Siemens |
30.000 |
31.73 |
29.57% |
39.19% |
Dell |
17,710 |
19.37 |
17.46% |
23.92% |
ACER |
14,200 |
12.89 |
14% |
15.92% |
자료원 : IDC Romania
○ 상대적으로 데스크톱 PC는 점진적으로 노트북 PC의 판매성장율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정부의 PC보급용으로 데스크톱 PC우선지원, 주요 소매상들의 판매촉진, 품질대비 가격의 상대적 저렴함 등의 이점을 기반으로해 지속적으로 판매 신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
- 루마니아내 판매되고 있는 주요 데스크톱PC의 브랜드는 HP, Dell, ACER, Lenovo, Toshiba 등으로 나타나고 있음.
□ 루마니아 모니터 시장은 LCD가 주류이며, 삼성 및 LG 제품이 시장 장악
○ 루마니아내 모니터 시장은 LCD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전통모델인 CRT는 급속히 판매가 감소하고 LCD로 대체돼 가는 추세임.
2007년상반기중 루마니아내 PC Monitor Market 2007
PC Monitor Market |
2006상반기 |
2007상반기 |
증감율 |
||||
판매대수 |
판매액 (백만유로) |
판매대수 |
판매액 (백만유로) |
판매대수 |
판매액 (백만유로) | ||
LCD |
230,000 |
44.4 |
286,000 |
59.26 |
24.34% |
33.46% | |
CRT |
22,207 |
2.2 |
17,100 |
1.74 |
-23.3% |
-23% | |
Total |
252,207 |
46.6 |
303,100 |
61 |
20% |
30% |
자료원 : IDC Romania
○ LCD 판매 급속 증가추세이며 전체 PC모니터시장의 94%를 차지하고 있음.
○ LCD 판매 급신장의 원인은 기술발전에 따른 가격인하와 모티너 판매업체들의 판촉(구형 CRT를 일정가격으로 LCD와 교체 등)전략 등으로 나타남.
○ 2007년 상반기중 루마니아내 판매된 LCD모니터별 주요브랜드 현황은 아래와 같이 나타남.
브랜드 |
판매대수 |
판매액 (백만유로) |
판매대수 시장점유율 |
판매액 시장점유율 |
Samsung |
62,692 |
14.284 |
21.92% |
24% |
LG |
57,486 |
12.48 |
20.1% |
20.98% |
BenQ |
26,826 |
0.595 |
9.38% |
9.4% |
자료원 : IDC Romania
자료원 : IDC Romania, EITO
'지식창고,뉴스 > 월드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마니아정부, 투자법 개정 추진 (0) | 2007.09.30 |
---|---|
루마니아, 차량 등록세 개정 부과 (0) | 2007.09.30 |
루마니아 소비활성화로 시장 확대 (0) | 2007.09.30 |
[루마니아] TV 홈쇼핑 시장 동향 (0) | 2007.09.30 |
루마니아 가구시장 급성장 (0) | 2007.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