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불법복제가 콘솔 게임시장 성장 막아
- 헝가리어 번역 삽입 등 업계의 마케팅 노력 불구 -
- 콘솔게임기 판매당 정품 소프트웨어 판매는 2장에 그쳐 -
□ 콘솔게임 시장 현황
ㅇ 헝가리 콘솔게임 시장은 연간 약 2000만 달러이며, 시장 전문가들의 평가에 따르면 헝가리 가정에 약 30만~40만개의 콘솔 게임기가 보급돼 있어 약 7.5~10%의 보급률을 나타내고 있음.
ㅇ 전 세계 콘솔게임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Big 3인 소니의 Playstation,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닌텐도의 GameCube가 사실상 헝가리 전체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소비계층을 보면 닌텐도의 타겟은 대부분 아동들이며 소니 Playstation은 주로 16~30세의 남성들에게 인기가 있음
ㅇ 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전체 가족을 타깃으로 차별화하고 있은데 주로 엔터테인먼트에 초점을 맞추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Xbox 360의 경우 DVD 플레이어, HI-FI 오디오, 인터넷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음
주요 경쟁 모델 : PS3(오른쪽) 와 Xbox 360(왼쪽)
자료원 : Figyelo
ㅇ 한편, 소니사는 헝가리의 콘솔 게임기 구매자들은 90%가 남성이고 거의 대부분이 고등학생과 대학생층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여성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 있음.
- 소니사는 지난해 여성에게 초점을 맞춘 새로운 게임을 출시했는데 생활 시뮬레이션 게임인 SIMS 시리즈로 이 게임의 콘텐츠는 집에 가구를 배치하고, 직업을 구하고, 아이들을 키우는 등 한 가정을 꾸려나가는 내용임
ㅇ 현재 헝가리 내 콘솔게임기 판매에 관한 공식적으로 공개되는 자료는 없지만 신규 콘솔게임기 시장의 경우 2006년 초부터 시작해 Xbox 360이 약 1만2000대, 그 다음으로 소니 PS3가 약 5000대, 마지막으로 닌텐도 WII가 약 3000대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됨(Wii는 2006년 12월부터 판매시작)
자료원 : Index, Gamestore
- 현재까지 헝가리 내에서 판매된 콘솔 게임기는 소니의 PS2가 가장 많아 비공식적으로 20만대에 이를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음.
ㅇ 현재 판매되는 콘솔 게임기의 가격은 300~700달러대로 가장 저렴한 제품은 닌텐도의 Wii 기본형, 가장 비싼 제품은 PS3로 나타나며 별도로 정품 게임 소프트웨어(CD)의 가격은 30~80달러 정도로 형성돼 있음.
헝가리 콘솔 게임기 및 소프트웨어 소매가격 동향
(단위 : 대, US$)
콘솔 게임기 |
소매가격 |
Nintendo Wii |
300 |
Xbox 360 |
450 |
PS3 |
700 |
소프트웨어 |
소매가격 |
25 to Life (PS2) |
30 |
Brothers in Arms (Nintendo) |
50 |
Call of Juarez (Xbox360) |
70 |
Fantastic four rise of the Silver Surfer (PS3) |
80 |
출처 : www.konzolstudio.hu
□ 콘솔게임 교역규모
ㅇ 헝가리의 콘솔 게임기의 전체 수입규모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거의 대부분이 체코와 독일로부터 수입되고 있음.
헝가리 비디오 게임 교역현황 (HS Code : 950410)
(단위 : US$, %)
|
2004 |
2005 |
2006 |
||||
금액 |
증감 |
금액 |
증감 |
금액 |
증감 | ||
수입 |
4 405 967 |
8 |
5 888 025 |
34 |
6 341 096 |
8 | |
수출 |
982 538 |
4776 |
136 703 |
-86 |
43 651 |
-68 |
헝가리의 5대 수입국 현황(콘솔게임기)
(단위 : US$)
국가명 |
2003 |
2004 |
2005 |
2006 |
Total |
4 092 933 |
4 405 967 |
5 888 025 |
6 341 096 |
체코 |
2 255 162 |
3 681 755 |
4 982 493 |
3 635 960 |
독일 |
34 028 |
198 976 |
418 069 |
1 415 622 |
오스트리아 |
755 278 |
199 424 |
386 324 |
505 021 |
핀란드 |
- |
- |
- |
295 931 |
영국 |
927 243 |
18 295 |
- |
226 241 |
자료원 : KSH
□ 콘솔 게임기 시장의 특수성
ㅇ 현재 헝가리는 영화뿐만이 아니라 게임 프로그램에서도 더빙이나 자막을 넣는 작업이 성황인데 업계는 매우 적절한 전략으로 간주하고 있음
- EU국가들의 인구 중 50%가 한 가지 이상의 외국어를 이해할 수 있는 것에 반해 헝가리는 인구의 20%만이 가능하여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헝가리에서 게임이 성공하려면 헝가리어로의 번역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임.
- 한 게임당 번역 비용은 전체 개발비용 중 극히 작은 부분을 차지하면서도 판매량을 50~100% 이상 증가 시킬 수 있을 만큼 위력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간주되지만 적어도 한 게임이 1만장 이상 판매돼야 시장성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음.
ㅇ 일부 게임개발 업체들의 경우 번역 비용 절감을 위해 어린 아마추어 팬 등 비전문가의 번역판을 판매후 소비자들로부터 항의를 받는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음.
□ 콘솔 게임 소프트웨 개발 업체 동향
ㅇ 헝가리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는 대부분 외국계 회사에 인수 합병된 상태로 현재는 Stormregion과 Digital Reality의 2개사만 남아 있으며, Philos Laboratories와 Mithis는 파산했음.
ㅇ 현재 Black Hole, Edios Hungary, German Crytek 등과 같이 외국업체가 소유하고 있는 기업들이 헝가리 게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데, Crytek은 7월초 부다페스트에 신규 사무실을 오픈 했으며, German 10Tacle Studios 는 헝가리의 Stormregion을 인수했음.
- Stormregion는 'Panzers'(RTS-실시간 전략 게임)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성공을 하고 있었지만 RTS 게임시장 축소에 따라 재정악화로 10Tacle Studiosdp 인수된 상태로 현재는 2개의 신규 제품(Xbox용) 출시를 계획하고 있음.
ㅇ 미국 업체들은 Black Hole Ltd.와 Digic Pictures Ltd.를 통해 헝가리에 판매를 하고 있는데, 두 업체는 터미네이터 3의 제작자인 Andrew Vajna가 소유하고 있으며, 영화 터미네이터 3의 일부 3D 부분은 Digic Pictures Hungary에 의해 제작된 바 있음.
주요 헝가리 게임 개발업체 매출규모(2006)
(단위 : 천 달러)
회사명 |
매출액 |
Black Hole Co., Ltd |
3,900 |
Eidos Hungary Co., Ltd |
820 |
Invictus Games Co., Ltd |
398 |
Stormregion Co., Ltd |
2,546 |
Most Wanted Co., Ltd |
620 |
Neocore Szoftverfejleszt Co., Ltd |
214 |
Digic Pictures Co., Ltd |
506 |
3D Brigade Hungary Co., Ltd |
810 |
자료원 : Hungarian Registry Court
□ 콘솔게임 소프트웨어 베스트 10
ㅇ Gamechannel 홈페이지에서는 매년 헝가리에서 판매되는 수치를 기반으로 베스트셀러 톱 10을 발표하고 있으며, 지난 2007년 6월 리스트 기준으로 보면 헝가리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아래와 같이 나타남.
1. The Sims 2 Family Fun Stuff Electronic Arts
2. Age Of Empires III - Microsoft
3. World of Warcraft - Blizzard Entertainment
4. Ice Age 2 - Vivendi
5. The Sims 2 Open For Business Electronic Arts
6. FIFA World Cup 2006 Electronic Arts
7. The Sims 2 Electronic Arts
8. Guild Wars Factions - NCsoft
9. Tomb Raider Legend Eidos Interactive
10. TOCA Race Driver 3 Codemasters
자료원 : www.gamechannel.hu
□ 콘솔 게임 시장 과제와 향후 전망
ㅇ 헝가리 시장에서 콘솔 게임기기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게임 소프트웨어의 시장은 불법소프트웨어로 인한 피해가 누적돼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업계는 불법 복사물로 인해 헝가리 정부가 연간 5000만 달러의 조세 수입을 잃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는데 현재 각 콘솔 게임기당 단지 2장의 정품 소프트웨어 판매 추세를 근거를 제시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콘솔 게임기들은 정품 게임 소프트웨어만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코드화 돼있지만 불법으로 디코딩하여 정품 또는 복사품 모두를 플레이 할 수 있기 때문임.
- 현재 헝가리에서 판매되는 정품 게임 소프트웨어 가격은 미화 30~80달러 수준이지만 불법 복사물의 경우 약 미화 5달러에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업계는 이러한 암시장 규모로 인해 향후 정품 판매의 경쟁력 약화→개발 업체의 수익축소→ 콘솔 게임기 시장 축소의 악순환을 우려하고 있어 업계의 공동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출처: 1. Figyelo no 26, Origo, Magyar Hirlap, konzolstudio 등 게임 간행물 요약
2. 헝가리 통계청
3. Game store
4. www.konzolstudio.hu
'지식창고,뉴스 > 월드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헝가리, 인플레이션 관리 위해 포린트화 강세 유지할 듯 (0) | 2007.09.30 |
---|---|
헝가리, EU내 정부적자 부문서 미운오리새끼로 드러나 (0) | 2007.09.30 |
헝가리, 한국 방송프로그램 진출 가시화 (0) | 2007.09.27 |
헝가리 골프산업 및 시장 현황 (0) | 2007.09.27 |
헝가리, 2007년 상반기 히트 상품 (0) | 2007.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