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지식창고,뉴스/마이크로바이옴

생명연, 인체 마이크로바이옴의 대장암 억제기전 규명

KBEP 2022. 1. 15. 09:46

장내 미생물 생산물질의 대장암 성장 억제 등 확인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대장암 치료제 개발 기대

(대전=뉴스1) 심영석 기자 | 2022-01-10 12:00 송고
 
장내미생물 대사체인 Propionate에 의한 대장암 세포주의 세포사멸 유도 과정 모식도(생명연 제공)© 뉴스1

국내 연구진이 인체 마이크로바이옴에서 생산되는 물질의 대장암 억제 기전을 규명했다.

향후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대장암 치료제 개발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0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 따르면 조현수 박사 연구팀은 장내 미생물 생산물질이 대장암의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단백질의 분해를 촉진해 세포사멸을 유도함을 발견했다.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이란 특정 환경에 존재하는 미생물과 미생물의 유전정보를 의미한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인체 마이크로바이옴과 질병 간의 인과관계가 밝혀지면서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마이크로바이옴에 의한 대장암 성장 억제 기전에 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었다.

이에 연구팀은 장내 미생물 대사체인 프로피오네이트가 대장암의 치료 타겟 중 하나인 EHMT2(Euchromatic histone-lysine N-methyltransferase 2) 효소단백질의 분해 촉진과 이를 통한 대장암 세포의 사멸 효과를 발견했다.

또, EHMT2 저해제와 프로피오네이트를 동시에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대장암 세포의 사멸을 유도할 수 있음을 3차원 세포배양 모델을 통해 확인했다.

연구책임자인 조현수 박사는 “향후 마이크로바이옴에 기반한 차세대 대장암 치료제 개발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성과는 미생물 분야의 세계적 저널인 ‘The ISME journal’ 에 지난 1일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km5030@news1.kr

 

출처 : 뉴시스

기사원문 : https://www.news1.kr/articles/?4549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