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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자동차부품산업 전망

KBEP 2007. 11. 17. 16:51

캐나다 자동차부품산업 전망    

- 자동차 생산부문은 단기적으로 안정적인 증가세 전망 -

- 캐나다 부품업체들의 경쟁력 약화를 기회로 공격적인 마케팅 필요 -

 

 

 

 

□ 현 캐나다 자동차산업 전반 상황

 

 ㅇ 무역적자 확대

  - 캐나다 자동차 산업은 현재 미국 자동차 시장의 침체 여파로 무역적자가 확대 중

  - 그러나 특이한 점은 무역 적자 확대에도 불구 캐나다 내 자동차 생산은 미국 및 멕시코와 대조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음.   

     

 ㅇ 이러한 캐나다 내 자동차 생산의 호조는 역설적으로 캐나다 자동차산업 전반 무역적자 확대에 기여하고 있는 상황

  - 2007년 7월까지의 집계에 따르면 캐나다의 자동차 부품 수입은 약 10억 캐나다달러의 무역적자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대부분이 미국산 부품수입 증가 때문인 것으로 분석

  - 최근 캐나다화 절상이 지속되며 환율 강세에 의한 구매력 증가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해진 미국산 부품의 증가가 주된 흐름

  - 한편 미국 내 자동차 판매시장의 침체는 캐나다 내 생산 자동차의 미국 수출감소로 이어지며 수출액이 전년 대비 20억 캐나다달러 감소

  - 반면, 캐나다화 강세 및 경기 호조에 따른 내수소비 진작으로 해외 자동차 수입은 약 10억 캐나다 달러 증가

  - 캐나다 산 자동차부품 수출은 캐나다화 강세에도 불구 미국 및 기타 해외지역으로의 수출이 소폭 증가를 기록

  - 즉, 캐나다 자동차 산업은 현재 미국산 부품수입 증가 및 미국향 자동차 수출감소로 전년 동기대비 약 38억 캐나다달러의 무역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2007년 말까지 규모가 60억 캐나다달러 이상에 이를 것으로 전망

 

캐나다 자동차산업 무역동향

(단위 : C$ 백만)

기준

수출

수입

무역 수지

7월

자동차

부품

전체

자동차

부품

전체

자동차

부품

전체

2006

33,318

13,085

46,403

23,351

22,880

46,231

9,967

9,795

172

2007

31,083

13,192

44,275

24,284

23,765

48,049

6,799

10,572

3,774

07/06

-6.7%

0.8%

-4.6%

4.0%

3.9%

3.9%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자동차산업 대 미국 무역동향

                                                                                                  (단위 : C$ 백만)

기준

수출

수입

무역 수지

7월

자동차

부품

전체

자동차

부품

전체

자동차

부품

전체

2006

32,876

11,929

44,805

16,220

17,764

33,984

16,656

5,835

10,821

2007

30,536

11,960

42,496

17,141

18,453

35,594

13,395

6,492

6,903

07/06

-7.1%

0.3%

-5.2%

5.7%

3.9%

4.7%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자동차산업 대 기타국 무역동향

                                                                                                    (단위 : C$ 백만)

기준

수출

수입

무역 수지

7월

자동차

부품

전체

자동차

부품

전체

자동차

부품

전체

2006

441

1,156

1,598

7,130

5,116

12,247

6,689

3,960

10,648

2007

547

1,232

1,779

7,143

5,312

12,455

6,596

4,080

10,676

07/06

24%

6.5%

11.4%

0.2%

3.8%

1.7%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캐나다 산업부

 

□ 단기 및 중기 캐나다 자동차 생산 전망

 

 ㅇ 단기 전망

  - 2007년 캐나다 내 자동차 생산대수는 2006년 275만대에서 약간 감소한 271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 이와 같은 생산량 감소는 대미 수출이 주를 이루는 캐나다 자동차 생산의 미국 의존도 때문으로 미     국 자동차시장 판매 약세에 기인

  - 그러나 북미지역 전체 자동차 생산에서 캐나다 생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 상승 중이며 2007년     에는 역사상 최고치인 17.5%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등, 상대적으로 캐나다 내 자동차 생산의 비     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

  - 한편 2008년 우드스탁 도요타 생산시설이 완공되고 GM의 오샤와 공장 신규 투자 등을 비롯한 대     부분의 캐나다 내 생산시설 투자가 완료되는 등, 단기적으로 캐나다 내 자동차 생산 증가가 예상되     며 캐나다의 북미 자동차 생산비중이 18% 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즉, 단기적으로 2~3년간은 캐나다 내의 자동차 생산이 비교적 안정적인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ㅇ 중장기 전망

  - 단기적으로는 자동차 생산부문이 호조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중장기적인 캐나다 내 생산은 생산량 증가 또는 유지에 위협적인 요인이 존재하며 다소 부정적인 전망이 우세

  - 주된 요인은 미국 자동차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미국 빅3 및 UAW(미국 자동차 노조)의 협상안으로 우선 UAW는 미국 빅3에 신제품 생산에 대한 미국내 생산시설에서의 생산약속을 강하게 요구함으로써 캐나다를 비롯한 해외 공장으로의 위탁이 쉽지 않을 전망

  - 또한 UAW는 미국 내 생산시설에서의 해외 아웃소싱에 대해서도 크게 제한할 것을 요구하며 캐나다로의 부품생산 아웃소싱 또한 줄어들 것으로 전망

  - 즉, 중장기적으로는 캐나다 생산시설로의 생산유치를 위해 상당한 비용절감 노력이 요구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북미 생산시설 내의 자동차 생산유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

 

□ 캐나다화 절상효과

 

 ㅇ 자동차 생산부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 캐나다 전반 산업에 걸쳐 제조업체들의 수출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는 캐나다화 절상은 독특한 구조를 지니고 있는 캐나다 자동차 생산 부문에 대해 미치는 효과가 제한적인 상황

  - 캐나다는 캐나다 내에서 생산되는 자동차의 80% 이상을 수출하는 반면,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및 부품의 85%를 수입에 의존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음.

  - 이러한 구조로 인해 캐나다 내 자동차 OEM들은 캐나화의 강세로 해외수출에 타격을 입고 있으나 이들 OEM들의 자동차 부품수매 단가 역시 상대적으로 낮아지며 자연스럽게 환 헤지가 형성되며 자동차 생산부문은 큰 타격을 입지 않는 상황

  

 ㅇ 하지만 이러한 캐나다화 급등은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에는 큰 타격을 가하며 강력한 위협이 되고 있음.

  - 특히 90년대 중반 이후 약 캐나다달러에 편승하며 성장을 구가했던 캐나다 자동차부품 업체들은 2000년 대 초반 이후 지속되고 있는 캐나다화 절상, 미국 자동차 시장 침체에 의한 수출부진, 그리고 설비투자 미비 등에 의한 타격이 가중되며 극심한 침체에 빠져있는 상황

  - 주요 대형 Tier1급 업체를 제외한 캐나다 자동차 부품업계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Tier2 및 Tier3급 업체들의 경우 이러한 위기에 대한 대처능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해 최근에는 아시아 지역 부품업체뿐만 아니라 미달러 약세를 틈탄 미국산 부품업체들과의 경쟁까지 가중되며 경쟁에서 밀리는 양상

 

자동차 생산부문 설비투자

                                                                                                                   (단위 : C$ 백만)

연도

미국

캐나다

북미

캐나다 비중

2000

$7,096

$1,806

$8,902

20.3%

2001

$6,884

$2,338

$9,221

25.3%

2002

$7,533

$2,206

$9,739

22.6%

2003

$7,244

$2,843

$10,087

28.2%

2004

$6,100

$2,260

$8,360

27.0%

2005

$4,954

$2,327

$7,281

32.0%

2006

$4,310

$3,039

$7,348

41.4%

2007

$3,846

$2,014

$5,860

34.4%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캐나다 통계청, 미국 상무부

 

자동차 부품산업 부문 설비투자

                                                                                                                    (단위 : C$ 백만)

연도

미국

캐나다

북미

캐나다 비중

2000

$13,146

  $905

$14,068

 6.4%

2001

$12,968

  $683

$13,651

 5.0%

2002

$11,867

$1,097

$12,964

 8.5%

2003

$10,396

$1,005

    $11,401

 8.8%

2004

 $8,146

$1,008

$9,155

11.0%

2005

 $8,240

  $820

$9,060

 9.0%

2006

 $8,052

  $960

$9,012

10.6%

2007

 $8,132

$1,202

$9,334

12.9%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캐나다 통계청, 미국 상무부

 

□ 시사점

 

 ㅇ 상기의 최근 캐나다 자동차 산업 전반 추세를 바탕으로 한 캐나다 자동차 부품산업에 대한 SWOT 분석결과 자동차 생산부문은 호조를 보이며 지속적인 기회를 제고하는 반면, 캐나다 중소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경쟁력 약화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분석

 

캐나다 자동차 부품산업 SWOT 분석

강점

약점

 - Tier 1급 대형 부품업체 글로벌 경쟁력 제고

 - Tier2 및 Tier 3급 중소형 업체들의 설비투자
부족으로 인한 경쟁력 미비

 - 부품의 높은 해외수입 의존도 지속

기회

위협

 - 자동차 생산의 단기적 전망 호조

 - 캐나다화 절상에도 불구 생산부문에 대한 타격은 제한적

 - 부품업체들에 대한 캐나다화 절상 타격

 - 장기적으로 미국산 생산 모델의 캐나다 내
유치경쟁 치열

 

 ㅇ 미국 자동차시장 판매 약세와 빅3의 구조조정에도 불구, 캐나다 내의 자동차 생산은 비교적 안정세를 보이는 가운데 단기적으로도 향후 2~3년간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ㅇ 즉, 캐나다 자동차 부품시장은 단기적으로 해외부품 수입의존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현재 극심한 침체를 겪고 있는 캐나다 중소 부품업체의 경쟁력 약화와 더불어 해외 부품업체에 수출확대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되는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산업부, 미국 상무부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