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생산부문은 단기적으로 안정적인 증가세 전망 -
- 캐나다 부품업체들의 경쟁력 약화를 기회로 공격적인 마케팅 필요 -
□ 현 캐나다 자동차산업 전반 상황
ㅇ 무역적자 확대
- 캐나다 자동차 산업은 현재 미국 자동차 시장의 침체 여파로 무역적자가 확대 중
- 그러나 특이한 점은 무역 적자 확대에도 불구 캐나다 내 자동차 생산은 미국 및 멕시코와 대조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음.
ㅇ 이러한 캐나다 내 자동차 생산의 호조는 역설적으로 캐나다 자동차산업 전반 무역적자 확대에 기여하고 있는 상황
- 2007년 7월까지의 집계에 따르면 캐나다의 자동차 부품 수입은 약 10억 캐나다달러의 무역적자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대부분이 미국산 부품수입 증가 때문인 것으로 분석
- 최근 캐나다화 절상이 지속되며 환율 강세에 의한 구매력 증가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해진 미국산 부품의 증가가 주된 흐름
- 한편 미국 내 자동차 판매시장의 침체는 캐나다 내 생산 자동차의 미국 수출감소로 이어지며 수출액이 전년 대비 20억 캐나다달러 감소
- 반면, 캐나다화 강세 및 경기 호조에 따른 내수소비 진작으로 해외 자동차 수입은 약 10억 캐나다 달러 증가
- 캐나다 산 자동차부품 수출은 캐나다화 강세에도 불구 미국 및 기타 해외지역으로의 수출이 소폭 증가를 기록
- 즉, 캐나다 자동차 산업은 현재 미국산 부품수입 증가 및 미국향 자동차 수출감소로 전년 동기대비 약 38억 캐나다달러의 무역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2007년 말까지 규모가 60억 캐나다달러 이상에 이를 것으로 전망
캐나다 자동차산업 무역동향
(단위 : C$ 백만)
기준 |
수출 |
수입 |
무역 수지 | ||||||
7월 |
자동차 |
부품 |
전체 |
자동차 |
부품 |
전체 |
자동차 |
부품 |
전체 |
2006 |
33,318 |
13,085 |
46,403 |
23,351 |
22,880 |
46,231 |
9,967 |
9,795 |
172 |
2007 |
31,083 |
13,192 |
44,275 |
24,284 |
23,765 |
48,049 |
6,799 |
10,572 |
3,774 |
07/06 |
-6.7% |
0.8% |
-4.6% |
4.0% |
3.9% |
3.9% |
|
|
|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자동차산업 대 미국 무역동향
(단위 : C$ 백만)
기준 |
수출 |
수입 |
무역 수지 | ||||||
7월 |
자동차 |
부품 |
전체 |
자동차 |
부품 |
전체 |
자동차 |
부품 |
전체 |
2006 |
32,876 |
11,929 |
44,805 |
16,220 |
17,764 |
33,984 |
16,656 |
5,835 |
10,821 |
2007 |
30,536 |
11,960 |
42,496 |
17,141 |
18,453 |
35,594 |
13,395 |
6,492 |
6,903 |
07/06 |
-7.1% |
0.3% |
-5.2% |
5.7% |
3.9% |
4.7% |
|
|
|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자동차산업 대 기타국 무역동향
(단위 : C$ 백만)
기준 |
수출 |
수입 |
무역 수지 | ||||||
7월 |
자동차 |
부품 |
전체 |
자동차 |
부품 |
전체 |
자동차 |
부품 |
전체 |
2006 |
441 |
1,156 |
1,598 |
7,130 |
5,116 |
12,247 |
6,689 |
3,960 |
10,648 |
2007 |
547 |
1,232 |
1,779 |
7,143 |
5,312 |
12,455 |
6,596 |
4,080 |
10,676 |
07/06 |
24% |
6.5% |
11.4% |
0.2% |
3.8% |
1.7% |
|
|
|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캐나다 산업부
□ 단기 및 중기 캐나다 자동차 생산 전망
ㅇ 단기 전망
- 2007년 캐나다 내 자동차 생산대수는 2006년 275만대에서 약간 감소한 271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 이와 같은 생산량 감소는 대미 수출이 주를 이루는 캐나다 자동차 생산의 미국 의존도 때문으로 미 국 자동차시장 판매 약세에 기인
- 그러나 북미지역 전체 자동차 생산에서 캐나다 생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 상승 중이며 2007년 에는 역사상 최고치인 17.5%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등, 상대적으로 캐나다 내 자동차 생산의 비 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
- 한편 2008년 우드스탁 도요타 생산시설이 완공되고 GM의 오샤와 공장 신규 투자 등을 비롯한 대 부분의 캐나다 내 생산시설 투자가 완료되는 등, 단기적으로 캐나다 내 자동차 생산 증가가 예상되 며 캐나다의 북미 자동차 생산비중이 18% 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즉, 단기적으로 2~3년간은 캐나다 내의 자동차 생산이 비교적 안정적인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ㅇ 중장기 전망
- 단기적으로는 자동차 생산부문이 호조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중장기적인 캐나다 내 생산은 생산량 증가 또는 유지에 위협적인 요인이 존재하며 다소 부정적인 전망이 우세
- 주된 요인은 미국 자동차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미국 빅3 및 UAW(미국 자동차 노조)의 협상안으로 우선 UAW는 미국 빅3에 신제품 생산에 대한 미국내 생산시설에서의 생산약속을 강하게 요구함으로써 캐나다를 비롯한 해외 공장으로의 위탁이 쉽지 않을 전망
- 또한 UAW는 미국 내 생산시설에서의 해외 아웃소싱에 대해서도 크게 제한할 것을 요구하며 캐나다로의 부품생산 아웃소싱 또한 줄어들 것으로 전망
- 즉, 중장기적으로는 캐나다 생산시설로의 생산유치를 위해 상당한 비용절감 노력이 요구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북미 생산시설 내의 자동차 생산유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
□ 캐나다화 절상효과
ㅇ 자동차 생산부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 캐나다 전반 산업에 걸쳐 제조업체들의 수출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는 캐나다화 절상은 독특한 구조를 지니고 있는 캐나다 자동차 생산 부문에 대해 미치는 효과가 제한적인 상황
- 캐나다는 캐나다 내에서 생산되는 자동차의 80% 이상을 수출하는 반면,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및 부품의 85%를 수입에 의존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음.
- 이러한 구조로 인해 캐나다 내 자동차 OEM들은 캐나화의 강세로 해외수출에 타격을 입고 있으나 이들 OEM들의 자동차 부품수매 단가 역시 상대적으로 낮아지며 자연스럽게 환 헤지가 형성되며 자동차 생산부문은 큰 타격을 입지 않는 상황
ㅇ 하지만 이러한 캐나다화 급등은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에는 큰 타격을 가하며 강력한 위협이 되고 있음.
- 특히 90년대 중반 이후 약 캐나다달러에 편승하며 성장을 구가했던 캐나다 자동차부품 업체들은 2000년 대 초반 이후 지속되고 있는 캐나다화 절상, 미국 자동차 시장 침체에 의한 수출부진, 그리고 설비투자 미비 등에 의한 타격이 가중되며 극심한 침체에 빠져있는 상황
- 주요 대형 Tier1급 업체를 제외한 캐나다 자동차 부품업계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Tier2 및 Tier3급 업체들의 경우 이러한 위기에 대한 대처능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해 최근에는 아시아 지역 부품업체뿐만 아니라 미달러 약세를 틈탄 미국산 부품업체들과의 경쟁까지 가중되며 경쟁에서 밀리는 양상
자동차 생산부문 설비투자
(단위 : C$ 백만)
연도 |
미국 |
캐나다 |
북미 |
캐나다 비중 |
2000 |
$7,096 |
$1,806 |
$8,902 |
20.3% |
2001 |
$6,884 |
$2,338 |
$9,221 |
25.3% |
2002 |
$7,533 |
$2,206 |
$9,739 |
22.6% |
2003 |
$7,244 |
$2,843 |
$10,087 |
28.2% |
2004 |
$6,100 |
$2,260 |
$8,360 |
27.0% |
2005 |
$4,954 |
$2,327 |
$7,281 |
32.0% |
2006 |
$4,310 |
$3,039 |
$7,348 |
41.4% |
2007 |
$3,846 |
$2,014 |
$5,860 |
34.4% |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캐나다 통계청, 미국 상무부
(단위 : C$ 백만)
연도 |
미국 |
캐나다 |
북미 |
캐나다 비중 |
2000 |
$13,146 |
$905 |
$14,068 |
6.4% |
2001 |
$12,968 |
$683 |
$13,651 |
5.0% |
2002 |
$11,867 |
$1,097 |
$12,964 |
8.5% |
2003 |
$10,396 |
$1,005 |
$11,401 |
8.8% |
2004 |
$8,146 |
$1,008 |
$9,155 |
11.0% |
2005 |
$8,240 |
$820 |
$9,060 |
9.0% |
2006 |
$8,052 |
$960 |
$9,012 |
10.6% |
2007 |
$8,132 |
$1,202 |
$9,334 |
12.9% |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캐나다 통계청, 미국 상무부
□ 시사점
ㅇ 상기의 최근 캐나다 자동차 산업 전반 추세를 바탕으로 한 캐나다 자동차 부품산업에 대한 SWOT 분석결과 자동차 생산부문은 호조를 보이며 지속적인 기회를 제고하는 반면, 캐나다 중소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경쟁력 약화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분석
캐나다 자동차 부품산업 SWOT 분석
강점 |
약점 |
- Tier 1급 대형 부품업체 글로벌 경쟁력 제고 |
- Tier2 및 Tier 3급 중소형 업체들의 설비투자 - 부품의 높은 해외수입 의존도 지속 |
기회 |
위협 |
- 자동차 생산의 단기적 전망 호조 - 캐나다화 절상에도 불구 생산부문에 대한 타격은 제한적 |
- 부품업체들에 대한 캐나다화 절상 타격 - 장기적으로 미국산 생산 모델의 캐나다 내 |
ㅇ 미국 자동차시장 판매 약세와 빅3의 구조조정에도 불구, 캐나다 내의 자동차 생산은 비교적 안정세를 보이는 가운데 단기적으로도 향후 2~3년간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ㅇ 즉, 캐나다 자동차 부품시장은 단기적으로 해외부품 수입의존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현재 극심한 침체를 겪고 있는 캐나다 중소 부품업체의 경쟁력 약화와 더불어 해외 부품업체에 수출확대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되는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산업부, 미국 상무부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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