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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문화레저산업 성장기대

KBEP 2007. 10. 28. 02:59

베트남 문화레저산업 성장기대

- 베트남 쇼핑공간에서 문화공간으로 개념이 확대된 Shopper+tainment 유행 -

- 놀이문화 성장과 다변화에 따른 볼링장, 골프장 시설 확대 이어져 -

 

 

     

□ 베트남 소비자의 새로운 소비욕구 분출형태의 일환으로 단순 쇼핑에서 벗어나 오락과 문화레저 기능을 가미한 "Shopper+tainment"가 올해 베트남 유통의 새로운 테마로 부각되는 추세임.

 

 ○ 베트남의 최근 급속한 경제성장과 가구당 소득증가로 중산층과 젊은 소비층이 확대되면서 쇼핑센터내 커피숍·피트니스 센터·극장·볼링·오락시설 등이 복합적으로 운영되는 쇼핑센터가 대도시지역의 주요 상가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 2001년 이후 연평균 18%의 성장세를 유지한 베트남 유통시장이 2006년 360억 달러에 이어 2007년 420억 달러의 큰 폭의 매출신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 또한 이같은 유통과 문화레저의 복합매출에 따른 성장세로 판단됨.

 

 ○ 전체인구 8500만 명 중 30대 이하 비중이 60% 이상인 베트남 유통시장에서 이같은 쇼핑문화의 변화는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대규모 복합상가 뿐만아니라 일반 유통점내에서도 다양한 Shop-In-Shop 또는 유통매장 믹스가 진행되는 추세임.

 

 

신세대 고객의 소비유도를 위한 쇼핑센터 필수 3대 요소(Entertainment + Food + Beverage)

 

○ 쇼핑센터내 주요 복합문화공간

 

 ◇ 복합영화관

  - 2006년 베트남 최초의 복합 영화관인 Megastar는 하노이에 개장한, 하이퐁, 호치민, 다낭 등 전역에 50개 스크린 이상의 복합 영화관 개관했으며, 한국계 영화관인 Good Fella 또한 현지 투자를 추진 중임.

 

 ◇ 체련단련 Fitness Club

  - 태국계인 California Wow Xperience는 베트남내 9개 3만5000s/m의 대규모 투자를 통해 8만 명의 고객을 확보, 성공적인 시장진입 완료함.

  - 국영 하노이 체육클럽의 경우 전역에 50개 이상 운영 중이나 젊은층의 폭발적인 수요확대와 시설 노후로 증설이 필요한 상황임.

  - 미국계 Curves Fitness Club 또한 베트남내 프랜차이즈 계약을 필두로 향후 50개 이상의 매장을 설치예정임.

 

◇ 커피 전문점

  - 다국적 체인인 Gloria Jeans, Lily 등이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완료했으며, Starbucks 등 여타 커피체인들 또한 쇼핑센터의 입점수요 확대로 베트남 진출을 속속 선언함.

 

◇ 볼링센터

  - 현지 젊은 층의 볼링붐을 이용, 주요 쇼핑센터내 입주한 Saigon Super Bowl, PowerBowl 등이 젊은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 크게 성공함.

     

□ 골프리조트 산업 비약적 증가

     

 ○ 그 동안 골프의 불모지이던 베트남에서 부유층 및 고급공무원 중심으로 골프가 사교스포츠로서 유행하면서 골프장 및 관련 장비의 수요가 비약적으로 확대되는 것은 물론 전통적인 외국인 골프리조트 투자자는 물론 베트남 국내기업들 또한 골프장 건설에 본격적으로 진입함.

  - 베트남 기획투자부에 따르면 베트남내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골프장 건설 투자승인이 2005년 전무한 상태에서 '06년 2건 3200만 달러 규모에서 '07년 상반기 총 6개 프로젝트 4억8700만 달러에 달할 정도로 외국기업의 투자수요를 촉진함.

  - 주요투자지역으로는 외국인투자기업이 밀집한 북부지역(HaTay, Hai Phong,Hung Yen, Quang Ninh), 중부지역(Thua Thien Hue, Khanh Hoa, Lam Dong), 남부지역(Dong Nai, Long An)에 밀집되는 현상을 보임.

  - 베트남 국내기업들의 투자 또한 확대되며, 베트남 대표그룹인 Vinashin과 Habubank가 공동투자로 Khanh Hoa지역에 1176헥타르에 달하는 골프리조트겸 해양공원을 설치예정이며, Vincom JSC 또한 하노이 홍강 이남, 526헥타르 규모의 36홀 골프장 투자를 추진중임.

 

 ○ 베트남골프협회에 따르면, 베트남내 골프인구는 1998년 70명에서 2005년 4000명으로 추산되며 14개 골프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총 27개의 골프장이 추가로 개장될 예정이며 대부분 건설예정 골프장은 골프코스, 리조트, 레스트랑 및 빌라를 포함하는 대규모 리조트 형식으로 건설 예정임.

     

□ 시사점

 

 ○ 베트남 경제성장에 따른 문화레져 산업의 발전은 필연적일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대형 쇼핑센터 및 골프리조트의 건설 및 수요는 베트남 경제발전의 성장속도와 맞물려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 이같은 장밋빛 투자기회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문화레져산업에 대한 투자시 업계의 세심한 주의와 면밀한 사전검토 또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베트남 정부의 투자가이드 및 부지확보 확약에도 불구하고 현지 불투명한 행정절차와 현지 지역주민과의 토지보상 문제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실례로 일본기업이 투자한 하노이 인근 Soc Son 골프장의 경우 준공 이후에도 관계당국의 연계도로건설 지연으로 투자손실이 발생하는 상황으로 국내기업의 투자시 치밀한 사전투자 검토단계가 선행돼야 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베트남 Economic Times 및 무역관 자체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