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제품, 영국시장공략 위해 환경마케팅 강화해야
- 도덕적·환경친화적 기업·제품이 구매에 영향 미쳐 -
□ 영국인, 환경친화적 제품에 관심 높아
ㅇ 전기전자제품 구매시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구입하겠다는 영국인의 비율이 6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남.
환경요소가 영국인의 전기전자제품 구매시 끼치는 비율
|
2007년 7월 조사 |
2007년 8월 조사 |
2007년 9월 조사 |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친환경제품을 구입하겠다는 사람 |
51% |
65% |
59% |
제품 구입시 환경친화적제품여부 보다는 가격대비 가치가 높은 제품을 구입하겠다는 사람 |
49% |
35% |
41% |
자료원 : Populus(18세 이상의 성인 325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
ㅇ 그러나 The Times와 Populis가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80%는 제품 구매시 환경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함.
- 다수의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시 환경문제를 비롯해 좀 더 도덕적인 제품 구매를 희망하고 있음.
ㅇ 환경친화적인 제품에 대해 영국인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준은 아래 표와 같음.
환경친화적인 제품중 가장 중요한 요소
기준 |
응답자 비율 |
모든 부품이 사용후 재활용이 되는가? |
28% |
전력소비량은 최소한인가? |
22% |
제품 생산공정에서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였는가? |
17% |
자료원 : The Times 2007.9.26.
□ 가정용 전기전자제품의 전력소비는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ㅇ 가정에서 사용되는 전기전자제품의 전력효율성은 연평균 2%씩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가전제품 증가가 매년 급속히 이루어짐을 고려할 때 제품당 전력효율성은 훨씬 높아지고 있음.
- 가정당 가전제품 보유대수는 1970년대 17개에서 현재 42개로 증가
□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 못하고 있어
ㅇ 실제로 전기전자제품의 전력효율성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다수 소비자들이 환경정보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은 기업과 소비자간의 대화 단절 때문
ㅇ 소비자들은 기업들이 환경에 대해 신경쓰는 것과는 별도로 소비자로서 환경문제에 대해 자신이 무엇인가를 하고 있다는 역할을 원하고 있음.
□ 환경에 대한 정보 부재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선택 기준은 브랜드 공신력이 되고 있음.
ㅇ 가전제품 메이커중 소니에 대한 브랜드 공신력이 영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기업들의 일반적 행태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최대 100점, 최하 0점 평가)
기업 |
Sony |
Panasonic |
Philips |
Samsung |
Canon |
Apple |
Hitachi |
Nintendo |
평점 |
66 |
62 |
61 |
60 |
59 |
58 |
54 |
51 |
자료원 : The Times 2007. 9. 26
전기전자제품 기업의 환경문제에 대한 평가(최대 5점, 최하 1점)
기업 |
Sony |
Philips |
Apple |
Canon |
Panasonic |
Nokia |
Samsung |
Hitachi |
Nintendo |
평점 |
2.96 |
2.94 |
2.90 |
2.89 |
2.89 |
2.88 |
2.85 |
2.78 |
2.68 |
□ 시사점
ㅇ 영국시장 진입을 하려는 업체나 이미 영국시장에 진출을 한 전기전자제품 업체는 친환경제품임을 앞세우는 환경마케팅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음.
ㅇ 이미 EU시장의 경우 환경친화적인 제품이 아니면 수출이 어려운 시장이나 일반 소비자들은 이러한 정보에 대해 잘 알지 못하므로 소비자들이 알고싶어 하는 정보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
자료원 : The Times, Popu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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