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어컨과 가벼운 옷에 대한 수요 증가 기대 -
- 석탄 판매 및 식량생산 감소 우려 -
□ 지구 온난화는 세계적 문제
ㅇ 구미 각국에서는 그동안 기후 변화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꾸준히 관찰해 왔으며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를 근거로 생산 및 재무관련 의사결정을 내림.
ㅇ 기후의 변화는 농림업 등 자연환경과 직접 연관되는 산업 뿐 아니라 섬유, 보험, 에너지, 보건 및 관광산업 등에도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으며, 이미 많은 공장들이 지구 온난화로 인한 공업용수 부족 위협에 직면함
□ 지구 온난화에 따른 터키 내 산업별 전망
ㅇ 에너지 및 자동차 산업
- 에너지 산업 : 2006년 석탄판매가 전년보다 70% 감소해 판매상들은 할부판매(installment sales)에 의지하고 있는 상황임.
- 자동차 산업 : 많은 눈이 내리던 예년과 달리 맑은 날이 계속돼 스노우 타이어 매출이 급감했음.
ㅇ 섬유산업
- 기성복 시장도 지구 온난화의 영향을 받고 있음. 면으로 만든 의류 판매는 연중 꾸준히 이루어지는 반면 장갑, 부츠, 스카프, 코트와 같은 겨울 복장들은 가게 한쪽에 방치될 정도로 매출이 부진한 상황임.
- Boyner, Park Bravo, Yargici와 같은 터키 의류 브랜드들은 이미 겨울상품의 할인판매를 실시하는 한편 춘하복 신상품을 진열장에 전시하기 시작했음.
ㅇ 가전제품
- 지구 온난화가 가져온 가장 큰 영향 중 하나는 에어컨 판매증가임. 최근 몇 년간 터키 내 에어컨 수요 급증으로 매출 또한 비약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터키는 현재 세계 4번째의 에어컨 생산국이 되고 있음.
- 전문가들은 터키의 에어컨 시장은 내년에도 25~30%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지만 에너지 사용량 급증을 막기 위해서 절전 및 에너지 재생노력 강화를 권고함.
ㅇ 농업
- 농업 및 축산업 분야는 지구 온난화에 따른 가뭄으로 치명적인 피해를 입고 있음. 특히 날씨와 강수량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농업분야는 생산성이 크게 떨어질 것으로 전망됨.
- Istanbul Technical University 항공우주공학부의 Levent Saylan 교수는 터키 2200만 헥타르의 농경지가 강수량의 영향을 받고 있어 한발의 타격이 심하며, 특히 밀은 겨울이 춥지 않을 경우 생산성이 급감할 것으로 전망함.
- 가뭄으로 인한 여름철 고온현상은 양식용 온실 및 양봉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특히 벌꿀채집의 경우 8~9월의 강수량에 따라 꿀의 양과 품질이 결정되는데, 가뭄이 계속될 경우 산불 및 강수량 하락으로 생산량 감소는 물론 꿀의 품질도 나빠질 것으로 양봉업계는 우려함.
ㅇ 관광산업
- 터키 내 이름난 겨울 휴양지인 Palandoken 산과 Uludag 지역은 눈이 내리지 않아 관광객들의 발길이 줄어들고 있음.
- 남부 마르마라 관광호텔 연합의 Isik Ugurtal 회장은 따뜻한 날씨로 인해 관광객들이 겨울에도 Uludag 대신 남부의 Antalya와 같은 여름 휴양지로 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히며,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경우 겨울 휴양지들이 입게 될 피해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음.
ㅇ 보험
- 보험업은 기후 변화로 인한 자연재해의 피해를 가장 직접적으로 받는 분야임. 전 세계적으로 보험사들은 날씨 변화와 관련해 USD 3000억 규모의 보험금을 지급해야 할 입장임.
- 터키의 경우 지난 5년간 보험사이 자연재해 보상금으로 1억 3300만 YTL(터키 리라)을 지불한 바 있으나 작년의 경우(11월까지) 한해에만 6600만 YTL로 크게 늘어나고 있음.
ㅇ 보건
-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온상승은 습도에도 영향을 미쳐 최근 몇 년간 터키에서 호흡기 문제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 급격한 기온변동은 신체적응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특히 심장병, 당뇨병, 암 및 만성 호흡기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매우 위험할 수 있음.
- 또한 터키 보건부의 자료에 따르면 지구 온난화로 인해 말라리아를 일으키는 모기의 숫자가 급증했는데, 2006년에 750건의 말라리아 환자가 발생해 이들 중 대부분이 사망한 것으로 기록돼 있음.
□ 시사점
ㅇ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는 터키의 전반적인 산업구조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산업 내에서도 제품들에 대한 선호도가 달라짐에 따라 그에 따른 수요 및 공급에 있어 큰 변화가 예상됨.
ㅇ 우리나라 기업들도 터키시장 진출 시 변화된 시장동향을 정확히 파악해 그에 맞는 제품을 신속히 공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됨.
ㅇ 특히 섬유, 자동차 부품, 가전제품 등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분야 중에서 기후 변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 제품의 경우 현지시장의 수요 현황 및 향후 시장성 전망을 충분히 조사한 후 시장진출을 시도하는 것이 갑작스런 시장변화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 TDN 및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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